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6
육아 놀이 카드
월령별 아기 그림책 읽기 행동
댓글 42
조회수 62425

아기는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상과 연결해주는 그림책과 우리 아기가 친해질 수 있게 만드는 부모의 중요한 행동을 알아볼까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그림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아이와 책을 가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가정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림책을 단순히 읽어야 하는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기 때문이지요. 그림책은 아이에게 함께 시간을 보내는 흥미로운 장난감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그림책을 아이 혼자 탐색하게 하기 보다 부모가 함께 보며 알려줘야 합니다. 아이가 그림책과 친구가 되어 상상의 세계를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부모의 행동을 알아봅시다.

1. 그림 속 사물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그림책에 등장하는 동물이나 사물의 이름을 말해주세요. 아이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페이지가 있으면 그 페이지의 글을 읽어주거나 강조하며 높은 목소리로 아기에게 설명해주세요.

“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토끼가 나타났네!”

“ 우와~ 맛있는 쿠키가 있구나!”

책의 내용을 아이에게 줄줄이 읽어주기 보다 사물에 강조를 하다보며 아이가 점차 관심의 영역이 확장되어 책의 전체적인 내용에 집중하게 된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사물이나 그림을 중심으로 책을 읽어주며 책과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우와 반짝반짝 물고기가 헤엄을 치는구나~”

2. 책장 넘기기 놀이를 해보세요.

책을 다 읽지 않았는데 아이가 책장을 빠르게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책을 모두 다 읽어줘야 한다는 강박감을 과감히 버리고, 아이와 책장 넘기는 놀이를 하고 있다고 생각을 전환해보세요.

“ 우와~ 차이가 책을 빨리 넘기니까 더 예쁜 그림을 빨리 볼 수 있구나!”

“ 차이가 책을 빨리 넘기니까 책에서 소리가 나는구나!”

엄마의 반응에 아기는 자신의 행동이 재미있는 놀이라고 인식하며 책을 읽는 것이 아닌 넘기는 것에 초점을 두고 끊임없이 반복하게 됩니다. 책을 넘기는 과정이 아이에게 즐거움으로 다가오면 책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더 나아가 책과 가까워지게 되는 계기가 된답니다.

3. 아이의 취향을 파악하세요.

책장을 아직 넘기지 않고, 표지만 살펴 본 아이가 책 읽기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그건 바로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성인도 아기자기한 그림이 많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깔끔한 책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아기도 각자 나름대로의 취향이 있습니다. 부모가 보기에 재미있어 보이는 책이 아니라 아이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아기가 직접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우리 차이는 부드러운 헝겊책을 좋아하는구나~”

“ 알록달록 색깔 친구들이 있는 책을 좋아하는구나~”

아기가 선택한 책을 읽어준다면 아기는 자신의 좋아하는 책이기 때문에 책에 관심을 보이며 더 집중하고 몰두합니다. 다양한 책을 접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먼저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시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온몸으로 읽어주세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 보면 몸을 심하게 움직이거나 주변으로 시선이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가 책에 대한 집중도가 낮아졌다는 뜻입니다. 애착이 중요한 시기에 아이가 단순히 앉아서 그림책을 바라보는 것은 아기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쉬운 상황입니다. 아기가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며 책을 바라보고 가만히 앉아있게 하는 것보다 아기에게 스킨십을 해주며 책을 읽어주세요.

“ 곰돌이가 또 나왔네. 우리 차이 곰돌이 뽀뽀 쪽!”

“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과일이 나왔네. 과일한테 뽀뽀 쪽!”

아이를 무릎 위에 앉히거나 눕히고, 몸을 다정하게 쓰다듬으면서 읽어주거나 책에 특정한 그림이나 단어가 나올 때마다 아기 볼에 뽀뽀를 해주세요. 그림책과 관련된 엄마의 스킨십에 애착을 형성할 뿐 아니라 책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댓글42
이한방맘2달 전
28개월 책을 엄청 좋아해요~아가때 읽어줬던 책을 이제 자기가 넘기면서 응가 땄떠~엄마 아가 응가땄떠여~그러고 내용을 얘기해주네요~~ 몇번 안읽어준것 같은 책도 넘기면서 어? 동물들이 없어졌네~~~어디갔지? 동물들 어디갔지? 그럼서 보는데 깜놀했네요~ 책읽어주는거 다 듣고 기억하는게 신기해서요

테니스보이2달 전
오늘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아기가 책장 휙휙 넘기는데 알려주신 문구를 활용해서 얘기해볼께요^^

mistral2달 전
10개월. 책 넘기는 속도가 미친듯이 빨라요. 글처럼 넘기는데 집중할 때가 많네요. 좋아하는 책은 몇 번이고 반복해서 보고, 관심없는 책은 냅다 던지는 모습이 너무 웃겨요.

애굥굥2달 전
11개월 컸다구 이젠 읽어주면 가만히 보고있는게 너무 귀엽네요 ㅌㅋㅋㅋㅋㅋ

떠우뿌우2달 전
14개월 아기...책은 보는게 아니라 먹는거라고 가르쳐주네요;;;

지잼잼2달 전
11개월인데 책 한손에 들고 기어와서 엄마손에 주고 읽어달라는듯 손을 아래위로 바둥거려요ㅎㅎ 한번 시작하면 기본 5번은 읽어줘야하지만 책이랑 친해질것 같은 기대감에 열심히 읽어주고 있습니다ㅎ

자두앵두엄마2달 전
아기뱃속에 있을때 시험준비로 공부를 해서 그런지 배밀이때부터 책에 관심이 많았어요. 자연스레 책을 많이 보게되고 장난감보다도 책에 관심이 많은 16갤이 되었네여

생글2맘2달 전
소리책 아니면 쳐다도 안봐요 ㅋㅋ 11개월이요

szy2달 전
18개월. 이 분은 책은 던지고 찢는거라는데요?

치즈감자2달 전
22갤된 아가인데 차가 나오는 그림책을 좋아해요 예를들면 구급차 나오는 책이라면 구급차가 삐요삐요 소리내면서 손으로 반짝반짝 표현해주니까 재밋어하면서 좋아하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