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6
육아 놀이 카드
월령별 아기 그림책 읽기 행동
댓글 84
조회수 92033
월령별 아기가 그림책을 탐색하는 방법은 다르답니다.

아기는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상과 연결해주는 그림책과 우리 아기가 친해질 수 있게 만드는 부모의 중요한 행동을 알아볼까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그림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아이와 책을 가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가정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림책을 단순히 읽어야 하는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기 때문이지요. 그림책은 아이에게 함께 시간을 보내는 흥미로운 장난감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그림책을 아이 혼자 탐색하게 하기 보다 부모가 함께 보며 알려줘야 합니다. 아이가 그림책과 친구가 되어 상상의 세계를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부모의 행동을 알아봅시다.

1. 그림 속 사물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그림책에 등장하는 동물이나 사물의 이름을 말해주세요. 아이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페이지가 있으면 그 페이지의 글을 읽어주거나 강조하며 높은 목소리로 아기에게 설명해주세요.

“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토끼가 나타났네!”

“ 우와~ 맛있는 쿠키가 있구나!”

책의 내용을 아이에게 줄줄이 읽어주기 보다 사물에 강조를 하다보며 아이가 점차 관심의 영역이 확장되어 책의 전체적인 내용에 집중하게 된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사물이나 그림을 중심으로 책을 읽어주며 책과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우와 반짝반짝 물고기가 헤엄을 치는구나~”

2. 책장 넘기기 놀이를 해보세요.

책을 다 읽지 않았는데 아이가 책장을 빠르게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책을 모두 다 읽어줘야 한다는 강박감을 과감히 버리고, 아이와 책장 넘기는 놀이를 하고 있다고 생각을 전환해보세요.

“ 우와~ 차이가 책을 빨리 넘기니까 더 예쁜 그림을 빨리 볼 수 있구나!”

“ 차이가 책을 빨리 넘기니까 책에서 소리가 나는구나!”

엄마의 반응에 아기는 자신의 행동이 재미있는 놀이라고 인식하며 책을 읽는 것이 아닌 넘기는 것에 초점을 두고 끊임없이 반복하게 됩니다. 책을 넘기는 과정이 아이에게 즐거움으로 다가오면 책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더 나아가 책과 가까워지게 되는 계기가 된답니다.

3. 아이의 취향을 파악하세요.

책장을 아직 넘기지 않고, 표지만 살펴 본 아이가 책 읽기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그건 바로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성인도 아기자기한 그림이 많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깔끔한 책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아기도 각자 나름대로의 취향이 있습니다. 부모가 보기에 재미있어 보이는 책이 아니라 아이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아기가 직접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우리 차이는 부드러운 헝겊책을 좋아하는구나~”

“ 알록달록 색깔 친구들이 있는 책을 좋아하는구나~”

아기가 선택한 책을 읽어준다면 아기는 자신의 좋아하는 책이기 때문에 책에 관심을 보이며 더 집중하고 몰두합니다. 다양한 책을 접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먼저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시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온몸으로 읽어주세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 보면 몸을 심하게 움직이거나 주변으로 시선이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가 책에 대한 집중도가 낮아졌다는 뜻입니다. 애착이 중요한 시기에 아이가 단순히 앉아서 그림책을 바라보는 것은 아기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쉬운 상황입니다. 아기가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며 책을 바라보고 가만히 앉아있게 하는 것보다 아기에게 스킨십을 해주며 책을 읽어주세요.

“ 곰돌이가 또 나왔네. 우리 차이 곰돌이 뽀뽀 쪽!”

“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과일이 나왔네. 과일한테 뽀뽀 쪽!”

아이를 무릎 위에 앉히거나 눕히고, 몸을 다정하게 쓰다듬으면서 읽어주거나 책에 특정한 그림이나 단어가 나올 때마다 아기 볼에 뽀뽀를 해주세요. 그림책과 관련된 엄마의 스킨십에 애착을 형성할 뿐 아니라 책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니멀육아중2년 이하 전
33개월딸 이제 혼자 책넘기며 책내용외워서 말하고노는시간이제법됩니다. 인성생활책 24개월지나면 꼭사주세요. 책보고배우고따라합니다. 아직 미디어노출전이고 가정보육중이라 엄마만의시간은 부족하지만 아이의 어휘력이 정말 달라요.

meadow212년 이하 전
9개월 아기 책 제목을 음률있게 말해주면 책 찾아오고 혼자 넘겨보다가 마지막 페이지 다가오면 흥분하면서 좋아했다가 (곧 해피엔딩 나와서 좋아하는듯ㅋㅋ) 마지막페이지 보고 다시 책 덮었다가 첨부터 다시 봐요! 책 꺼내서 읽어달라는 눈빛을 보내는것도 신기해욤ㅋㅋ

레이라3202년 이하 전
즤애도 그저 장난감ㅠㅜ 꽂아놓으면 다 빼버리고 무한반복 중입니다ㅠ 읽어주려고하면 페이지 넘기기 바빠요ㅠ

Dyul2년 이하 전
20갤 남아책 좋아해요^^4갤부터 자연관찰책 보여주니 넘좋아했고 인지책들도 좋아하길래 그뒤로 수시로 반복보여줬어요^^돌전에 한동안 물고빨고 찢고 던지고 하더니 돌이후부터 좋아지기 시작하면서 15갤부터 돌잡이시리즈 추피전집들였고지금은추피지옥중

이솔박2년 이하 전
27개월아기 책을 무지 좋아해서 40분은 읽어줬는데.. 코코몽 뽀로로 유투브 동요모음 보여주고 나서는 책을 좋아하지만.. 집중도의 시간은 떨어졌어요. 여러번 읽은 책들은 제목을 다 외워서 들고 오며 읽어달라 했는데.. 미디어 노출후엔 안하네요. 책에서 주는 언어표현이나 창의적인 생각은 도음이 많이되고 있어요. 책에서 본 글들을 대비하고 바꿔서 말해서 가끔은 깜놀해요. 존댓만을 따로 가르치지 않았는데.. 스스로 말하는것도 책의 도움인것 같아요. 엄마 이거 해주세요~ 아빠 도와줘요. 파리채로 나비를 잡아볼까? 달님이 작아졌어 어디가 아픈가봐. (작아진 달을보고 책에 대사를 그대로 하더라구요.) 책을 읽어주며 저까지 공부가 되네요. 미디어는 조금 책은 많이 읽어주기 이글 읽고 잠시 반성하고 갑니다.


여홍일 년 이상 전
저도하루에2시간씩같이읽던애가미디어노출해주니책을안읽어요

페페네가족2년 이하 전
14개월 아기. 자기가 좋아하는 책 몇 권을 가져와서 읽어달라고 하거나 높은 곳에 꽂아둔 책을 가리키며 꺼내달라고 찡찡거려요. 동물그림 나오는 책 중에 고양이, 강아지만 나오면 짖는 소리 내면서 좋아해요. 달님안녕, 사랑해사랑해사랑해는 아기 6개월 부터 읽어줬더니만 최애 책이 되어버렸네요!

귀여운초2년 이하 전
한글 모르는데 책 제목을 다알아요 글밥적은것은 외워서인지 읽어줘요

도윤민경2년 이하 전
15갤 남아인데 책만펼치면 닫아버리고 딴데로가요ㅠ 넘 걱정 ㅠ


딴딴이맘333332년 이하 전
저희애도 그래서 걱정이예요 ㅠㅠㅠ

sp맘2년 이하 전
157일 아기인데 나란히 누워서 책읽어줘요 전에는 책읽어주면 좋아서 발버둥치고 까르르웃으며 책만 보더니 요즘은 성대모사하며 읽어주는 제가 신기한건지.. 자꾸 옆으로 고개 돌려서 제 입과 얼굴을 유심히 훑어 봐요 ㅋㅋ 제가 시선의식돼서 쳐다보면 다시 책을 보다가 제가 다시 책읽어주면 슬쩍 저를 다시 돌아봐요;; ㅋㅋㅋ 신기한걸까요? 가끔 민망하게 느껴질때가 잇어요 ㅋㅋㅠㅠ


라온맘822년 이하 전
ㅋㅋㅋ245일 아가 엄마에요~ 저도 예전엔 누워서 책 읽어줄땐 책을 봤었는데 요즘은 제 얼굴(입)을 보더라구요..ㅋ 저도 애기가 쳐다볼때 민망할때가 있긴했었어요ㅋㅋㅋ

토깽이이2년 이하 전
8개월차 접어들었어요ㅋ 책은 먹는거예요ㅋ 너무 맛있대요ㅋ 제가 책을 펼치는 동시에 아들은 책을 덮고 먹어요ㅋ 냠냠쩝쩝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