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부모님의 감정부터 다스려야 합니다.
조용히 잘 놀다가 아이가 분노를 표출하고 소란을 피우면 부모님 입장에서도 화가 나고 어떨 때에는 짜증이 나기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효과적인 훈육을 할 때에는 부모님께서 감정을 터뜨리며 화를 내면 안됩니다.
②일단 얼마간 조용히 지켜보세요.
아이의 소란이 그리 길게 가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보통 4세 이상이 되면 아무런 반응이 없을 때 예를 들어 소리를 지른다거나 뒹구는 행동은 하다가 멈추게 될 것입니다.
③아이의 폭발적 감정이 가라앉기를 도와주세요.
“심호흡을 크게 세 번 해볼까?”하고 조용히 심호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훌쩍 거리면서도 진정을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④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세요.
“차이가 이러이러 해서 많이 속상했나 보구나” “차이가 이러이러해서 많이 화가 났나 보구나”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부모님께서 마음을 읽어주시는 것만으로도 큰 위안이 될 것입니다.
⑤얼마간 가만히 두세요. 생각할 시간적 여유가 필요합니다.
이때 절대로 훈계를 해서는 안됩니다. "네가 이렇게 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니”의 논리적인 훈계의 말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 스스로 깨닫게 해야 합니다.
⑥화가 폭발했지만 이만큼 자제한 것만으로도 훌륭하다의 칭찬의 말을 해주세요.
그리고 상황에 대한 적절한 문제 해결 방법을 아이와 함께 찾아보세요.
⑦문제 해결을 할 때에는 선택권을 아이한테 주시면 좋습니다.
아이들은 스스로에 선택에 대해 후회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선택권을 아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자연스레 문제해결력도 기를 수 있을 거예요. 물론 뭐든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엄마 아빠가 제약 상황 혹은 선택 옵션을 제안해 주시고, 그 안에서 선택이 가능하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선택 의사를 물어보는 것만 해도 아이는 자신이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