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건강한 사회관계를 위해 타인을 존중하는 자세를 길러주세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는 올바른 본보기를 통해 부드러운 말과 행동을 배우고 반복하며 길러집니다.
아이는 발달 과정상 자기중심적 성향이 높은 특징을 보입니다. 그리고 차차 다양한 사회관계를 맺으면서 더 넓은 세계를 인식하고, 그 안의 공유되는 생각을 공유하지요.
이 중 서로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생각이 바로 존중, 배려와 같은 사회적 도덕 개념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엄마, 아빠 나아가 다른 웃어른에게 버릇없이 보이는 말과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면, 그 이유를 자세히 살피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어야 합니다.
왜 지금,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야 할까요?
1. 아이의 사회가 넓어지고 있어요
주로 가족과 친구로 이루어졌던 아이의 사회가 활동 범위가 넓어지면서 덩달아 확대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만나는 사람들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존중하는 만큼,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성장 발달 좋은 영향을 주지요.
2. 인격 형성의 기초가 되는 시기예요
도덕적 개념을 형성하는 시기에 그릇된 행동을 반복하다 보면 이 같은 행동이 고착되어 인격으로 형성되기 쉬워요. 지금부터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데 꼭 필요한 태도를 기르고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쳐요
타인과의 관계가 아이의 자아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시기인 만큼 서로 배려하며 타인과 잘 어울리는 것이 건강한 자존감 형성을 위해 중요합니다.
요맘때 아이들은 규칙, 질서, 예절과 같은 사회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다양한 도덕적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올바른 행동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배우고, 습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버릇없이 행동하는 이유와 다른 사람을 존중하도록 돕기 위한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