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교실은 차이의 놀이 앱에서 열람 가능한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 입니다.
만 3살 아이를 위한 듣고, 말하고 소통하는 언어 놀이
발달놀이
만 3세
말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잘 듣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집중력을 키워주고, 잘 듣는 우리아이를 위한 언어놀이 가이드!

의사소통은 언어를 주고받는 행위입니다.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은 바로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반응하면서 언어 규칙을 이해하고 어휘를 익히는 것이지요.

의사소통 능력이 잘 발달된 아이들은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일 줄 알고, 이해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으며 글로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의 성장발달에 있어 의사소통 능력 발달, 즉 언어 발달이 꼭 필요한 이유는 아이 스스로 독립적이고 사회적인 인격체로 거듭나기 위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성장하는 아이에게 왜 언어 자극 필요할까?

* 언어에는 '결정적 시기' '민감기' 가 있어요.

이 시기 아이의 두뇌 발달은 시냅스가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는 단계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두뇌에 적절한 자극을 준 만큼 두뇌발달에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답니다. 언어 발달도 두뇌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이 시기에 자극을 주면 더욱 좋습니다.

* 정서를 행동화가 아닌 언어화를 할 수 있어요.

요맘때 아이들은 정서가 세분화되고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언어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면 화나면 소리 지르고, 우는 등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만약 아이가 언어로 감정이나 요구 사항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감정을 조절하고 소통하는 능력도 생기게 됩니다.

* 관심을 표현하는 도구는 언어입니다.

아이에게 언어교육을 하려고 접근하기보다 아이의 관심사를 부모님이 언어로 말해 주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자연스레 언어 표현력도 늘어나게 되지요.

아이가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다양한 자극은 꼭 필요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 중심성이 강해 타인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하려 하기보다는 자신의 관점대로 생각하고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듣는 연습을 통해 아이는 타인과 같은 공간에서 활동함으로써 타인에 대한 조망수용능력을 키울 수 있고,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가 주변 사람들, 친구들과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팁과 언어 놀이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 콘텐츠 목록 -
만 3살 아이를 위한 듣고, 말하고 소통하는 언어 놀이
자기 말만 하고 다른 사람 말은 들으려고 하지 않아요
육아스토리
듣는 만큼 말할 수 있는 언어놀이
놀이계획표
나도 보여줘
[시각 차이 인지]
나 찾아봐라
[듣고-반응하기 1]
나처럼 해 봐요. 이렇게!
[듣고-반응하기 2]
무슨 소리일까요?
[듣고-반응하기 3]
어디에 숨어 있을까?
[듣고-반응하기 4]
수화기 놀이
[듣고-반응하기 5]
'꼬끼오 닭'을 만들어요
[듣고-반응하기 6]
과일 가게 놀이
[듣고-반응하기 7]
동물 친구들의 점심시간
[듣고-반응하기 8]
그림책 수수께끼
[듣고-반응하기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