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편식쟁이 우리 아이에게 흔히 할 수 있는 실수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돌이 지나면서 아이는 이유식, 분유를 끊고 조금씩 밥을 먹기 시작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을 투자해 몸에 좋은 재료를 잔뜩 넣어 정성껏 밥상을 차렸건만 아이는 계속 ‘싫어!’ 만 연발합니다. 매일 밥상에서 아이와 한판 전쟁! 어떻게 하면 좀 더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을까요?

아이에게 좋은 음식을 하나라도 더 먹게 하기 위해 방법들이 때론 편식 행동을 더욱 강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답니다. 

편식을 하는 우리 아이에게 흔히 할 수 있는 실수 4가지를 살펴보고 아이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노하우를 다시 체크해보세요! 

편식을 고치려는 엄마 아빠가 가장 많이 하는 실수들

1. 억지로 먹이는 것은 NO!

대부분의 엄마들은 아이가 조금이라도 더 먹고 튼튼해지길 바라는 마음에 때론 억지로라도 먹게 합니다. 아이에게 중요한 것은 '한 숟가락이라도 더 먹는 것' 보다 '한 숟가락이라도 더 즐거운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성인보다 미각에 더욱 민감하여 매운맛을 더 잘 느끼기 때문에 김치와 같은 반찬을 맵다고 먹지 않고 낯선 식재료가 역하게 느껴져서 시금치와 같은 야채 반찬에 거부감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에게 누군가가 억지로 먹이려 한다면 식사시간이 즐겁지 않고 고통스럽게 기억될 것입니다.

TIP. 조리방법을 바꾸거나 예쁜 모양으로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먹기에 맵지 않은 백김치를 담가주거나 당근이나 감자를 모양틀로 찍어 조리를 한다면 평소 먹지 않던 반찬이라도 흥미를 보일 것입니다. 아이가 먼저 흥미를 보이고 설령 먹다가 다시 뱉더라도 아이의 시도를 격려해주고 양을 차츰 늘려나가보세요. 

2. 먹여주기는 이제 그만!

이유식 중, 후반에 접어들면 아이는 숟가락 위의 음식을 입에 가져가는 연습을 시작해야 합니다. 아직 연습을 해보지 않았어도 괜찮아요. 처음에는 아이가 숟가락을 입에 가져가는 것부터 시작해서 음식물을 떠서 먹는 것까지 차근차근 연습하면 충분하답니다.

물론 아이가 음식을 떠서 바닥에 떨어뜨리고 때론 먹는 것보다 흘리는 것이 많겠지만 한 숟가락이라도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아이는 이제 스스로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는데 여러 가지 이유와 상황에 의해 먹여주는 시간이 더 많다면 성인이 먹여주는 것에만 익숙해집니다.

TIP. 스스로 음식물을 입에 넣었을 때 크게 격려하고 칭찬해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관심과 칭찬에 더욱 용기를 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용기는 아이의 자존감을 단단하게 해주어 성장발달에 큰 자산이 되어줍니다.

3. 다그치지 마세요!

아이에게 왜 먹지 않느냐며 다그치는 것은 음식에 대한 거부를 더욱 심하게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강압적으로 먹을 것을 요구하며 아이를 다그치게 되면 아이는 식사 시간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기억을 갖게 됩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내가 음식을 먹지 않아서 엄마가 걱정을 하시는구나‘ 보다 '내가 음식을 먹지 않아서 엄마가 화를 내고 미워하는 구나' 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TIP. 즐거운 식사 분위기를 연출해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엄마, 아빠가 먼저 즐겁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아이가 음식에 흥미를 가지고 새로운 음식에 시도할 수 있는 것에 효과적이랍니다. 아주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거나 먼저 한입 먹고 아이에게도 즐겁게 권유하게 되면 아이가 가지는 거부감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도중에 포기하는 것도 NO!

아이가 음식을 너무 강하게 거부할 때 대부분의 엄마들은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라도 조금 더 먹이자’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먹이고자 했던 음식을 내려놓고 결국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주게 되지요. 하지만 이 같은 행동은 아이에게 ‘계속 거부하면 엄마가 먹이지 않을 거야’라는 태도를 학습하게 만듭니다.

TIP.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아이가 거부하는 음식을 도중에 포기하지 말고 어떤 대책을 선택해야 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먹을 수 있게 될 때까지 계속 방법을 바꾸어 제시해 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