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의 평생 치아 건강을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올바른 양치 습관을 형성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올바른 양치 습관을 형성하기에 앞서 먼저 아이가 양치 시간을 기분 좋은 놀이로 받아들이며 즐겨야 가능하답니다.
아이가 칫솔을 꺼내는 순간부터 양치 거부반응을 일으킨다면 지금까지 해왔던 양치 시간을 되돌아보고 점검해야 할 때입니다.
첫 양치 경험이 왜 중요할까요?
1. 양치 습관을 결정해요
무엇이든 첫인상이 중요한 것처럼 아이의 첫 양치 시간도 기분 좋은 기억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아이의 첫 양치 시간이 무섭고 괴롭고 힘든 시간이었다면 다음 양치 시간을 꺼리게 되고, 그 결과 매번 양치할 때마다 부정적인 기억이 떠올라 양치 습관을 형성하는 것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게 된답니다.
2. 스스로 양치할 수 있어요
첫 양치 경험이 즐거웠던 아이는 양치가 꼭 해야 하는 일과라기보다 재미있는 놀이 중 하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 결과 아이는 재미있는 놀이를 엄마의 도움을 통해서가 아니라 스스로 해내고자 하는 의지를
갖게 되어 스스로 양치하는 자발적인 행동을 갖게 됩니다.
3. 영구치에 영향을 미쳐요
유치는 영구치에 비해 크기가 매우 작을 뿐만 아니라 법랑질이나 상아질의 막 두께가 영구치의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아 충치균에 매우 약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양치 경험이 긍정적일 때 아기가 양치 시간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올바른 양치 습관을 형성하는 발판이 되어 유치 건강과 함께 영구치의 건강까지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건강하고 튼튼한 치아를 갖기 위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양치질, 첫 양치질이 평생의 양치 습관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하답니다.
꼼꼼하고 깨끗하게 양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처음 하는 양치 시간이 아기에게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엄마와 아이 모두가 괴로운 양치 시간이 아닌, 기분 좋은 양치 시간을 만들고 싶다면 양치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