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아기가 특정 신체 부위를 만져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발달고민
만 1세
자기 신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나타나는 아이의 특별한 습관, 대처하는 방법이 중요해요. 아이가 가진 특별한 습관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파악하고 적절한 방법을 통해 개선해야 합니다.

아기들은 성장하며 자신의 손과, 발, 얼굴, 나아가 존재를 인지하게 된답니다.

이 과정에서 아기들은 끊임없는 탐색을 시도하지요. 아기의 신체 탐색은 건강한 자아 개념을 형성하기 위한 첫 신호탄이라고도 볼 수 있답니다.

'자아 개념'은 아기가 아기 스스로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상이랍니다. 아기가 스스로를 가치있게 여기고 긍정적인 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이 시기, 우리 아기의 심리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하답니다.

자기 신체(혹은 다른 사람 신체)에 관심을 갖는 우리 아이, 왜 그런 행동을 보이는걸까요?

1. 신체를 탐색하며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있어요

아이들은 자신의 신체 기관들이 새로운 장난감처럼 신기하고 재미있는 소재이지요.

특히 자아개념이 발달하며 배꼽뿐만 아니라 다양한 신체 기관을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려 하지요.

2. 정서적인 결핍이 있을 때에도 신체에 집착을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무료하거나 불안할 때에도 자신의 신체를 만지며 위안을 찾으려 합니다. 손가락 빨기와 비슷한 행동이기도 하지요.

아이가 신체에 집착적으로 만지려 한다면 세심하게 살펴보고 부족한 자극은 없는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답니다.

3. 신체 탐색은 아이의 자아개념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섬세하게 접근해야 해요

어떤 이유에서든지 신체를 탐색하는 아이에게 엄마, 아빠의 대처법은 중요합니다.

자칫 야단을 친다면 아이는 스스로에 대한 가치관이 낮아지기 때문에 좀 더 섬세한 접근이 꼭 필요합니다.

사소한 습관이라도 아이가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고 탐색을 하기 시작했다면 긍정적인 자아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엄마, 아빠의 올바른 대처법은 꼭 필요하답니다.

요즘들어 배꼽에 집착하는 우리 아이, 그 원인과 대처법이 궁금하다면 건강한 자아개념 발달을 도와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