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자의식이 점점 강해지는 우리 아이를 위한 육아법
댓글 14
조회수 8606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돌이 지나고 청개구리가 된 우리 아기 도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아기들은 돌이 지나고 반년이 지나는 시점부터 자의식이 더욱 강해지며 자기 고집이 생기게 됩니다.

강해지는 자의식으로 인해 아이는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고 싶어 합니다. 청개구리처럼 반대로 말하고 반대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제는 제법 말로써도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엄마의 말에도 반대로 말할 수 있는 것이지요.

* 어른들이 말하는 ‘상식’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해하는 우리 아이

사람들 사이에 맞고 틀린 개념이 있고, 일상생활 속에서 항상 통용되는 정답들은 아이들도 알아채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상식에 어긋나는 말이나 상황을 발견하면 다른 점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아빠를 엄마라고 부르거나, 할머니를 할아버지라고 부르면 어떤 점이 틀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어휘력이 증가하는 우리 아이

아기는 엄마가 하는 말의 대부분을 이해할 수 있고, 단어를 붙여서 대화하려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아기의 언어발달은 엄마의 행동에 의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항상 아기와 대화하는 것처럼 말을 걸어주고, 질문을 해 주세요. 아기가 이야기하는 것에 열심히 대꾸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언어 학습법입니다.

* 금지어를 이해하는 우리 아이

‘아가 안 자요’ ‘아가 안 먹어’와 같은 이야기를 들으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지요. ‘안’ ‘못’ 과 같은 단어들이 붙으면 뜻이 정반대가 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 신뢰감과 독립심을 가지는 우리 아이

내가 할 거야! 하며 고집을 부리는 일이 많아지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징징대는 일도 늘어나지요, 이 때마다 엄마와 부딪치며 싸우게 되면 아이와 엄마의 유대관계에 문제가 생깁니다. 아이와 타협하는 법을 배우세요. 강압적으로 아이를 누르기보다는, 새로운 대책을 가지고 아이와 협상하듯 절충안을 제시하세요. 최대한 부드럽게 이야기해 주시는 것이 아이의 독립성을 해치지 않습니다.


이제 아이에게 이렇게 해주세요~!

1. 아이의 자율성을 인정해주세요

이제 아이에게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인정해 주는 것은 아기의 자존감을 높여 주는 계기가 됩니다.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아이가 혼자서 해보겠다고 요청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안전사고에 문제가 되지 않는 선에서 허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행동의 한계는 일관성 있고 정확하게 해주세요

아직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대해 스스로 통제하는 힘이 미숙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어떤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인지하지 못 합니다. 또한 이게 나에게 얼마나 위험한지도 잘 모릅니다. 아이가 위험한 행동을 하려 한다면 일관성 있고 분명하게 안된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세요.

3. “안 돼”라는 말보다는 “다른 것을 해볼까?”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아이가 “안 돼”라고 말을 하는 것은 자신의 행동에 통제를 당했을 때 엄마 아빠가 본인에게 했던 말을 배워서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물론, “안 돼”라는 말이 나쁜 말은 아니지만 지나치게 많이 하면 아기 또한 부정어 사용에 익숙해지고 부정적인 정서를 자주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의 행동에 제한을 둘 때에는 “안 돼”라는 말보다는 “다른 것을 해볼까?” 물어보며 자연스럽게 아기의 주의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14
유주니마망10일 전
저도 18갤 아들맘인데 저는 항상 안된다고얘기하면서 "엄마는 우리 00이를 너무 많이 사랑하는데 이런행동을하면 엄마가 너무 속상해 or 용납이 안돼" 이런식으로 얘기하면서 꼭 안아줘요! 되든안되든 계속 비슷하게해주면서 안아주니까 나아지긴했어요ㅜㅜ

얌야미얌13일 전
휴..18개월 맘 댓글로 위로받고갑니다...저희집도 다른거 해볼까 하면 벌써 입 삐죽삐죽 다른데로 시선돌리려는거 알고 끝까지 하겠다 하네요

미미미니미미19일 전
하.. 안돼! 하면 더 하는 18개월은 어떻게해야 할까요.. 다른거 해보자? 절대 통하지 않아요 ㅠㅠ 생떼가 점점 더 커지네요..

광장이23일 전
아..여기 댓글달아주신 맘들 위로가 되네요 감사해요..진짜 어려워요..ㅠㅠㅠㅠㅠ이런 글 많이 보다보니 매일 죄책감 달고 살았었는데..매일 인내심의 한계를 경험합니다..

미봉맘약 2달 전
방금도 밥 먹을 때 식탁에 발 올려서 안돼 그만 많이 했는데 ㅜㅜ 다른 것을 해볼까?는 상황에 안 맞는 말이라 좋지 않아. . . 로 해야하나요. . . ㅎ 근데 어찌됐든 억양이 문제겠죠?

엘안엘2달 전
참..이론과 현실은 너무 다르네요. 저 말처럼 아이가 따라준다면 정말 힘들지 않은 육아를 하겠죠. 아이마다 정말 다른거같아요. 처음부터 <다른것을 해볼까?> 했는데 귓등으로도 안들어서 도저히 위험해서 <안돼!> 하니까 멈추더군요..후....저도 좋게 말하고 끝내고 싶어요 말하기도 지치네요 ㅠ

h02192달 전
아 솔직히 엄마가 거의 하루종일 봐야하는 지금같은 상황에서 하루종일 혼자서 할줄아는건 없고 뭐든지 해줘야 하는 상황에 안돼를 쓰지말라는건 신이돠라는 소리나 다름없는 그리고 막상 키우다보니 안돼라는말을해서 저지하는게 났지 사고쳐서 수습하는게 아이나 엄마입장을 더 곤란하게 만듬

박장꾸맘2달 전
암매! 암매! 안돼를 저렇게 말해요ㅋㅋㅋ

대천소3달 전
아직 말을 안하는 아이네요. 그래도 안돼 이러면 아아아하며 승질부리듯 떼를 쓰네요ㅎㅎ 빨리 엄마나아빠 까까 물 등 얘기 좀 했으면 좋겠네요^^

도겸아사랑해3달 전
후아.... 오늘만 3번 실랑이 했눈데... 노력해보겠습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