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우리 아이 '촉감 놀이' 알아두면 좋을 궁금증과 해답 5가지
댓글 9
조회수 12087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 두뇌발달에 좋은 촉감 놀이, 집에서도 재미있게 해 주고 싶다면 다섯 가지 대표 질문과 그 해답을 통해 도움 받아보세요!

아기들은 감각으로 탐색하고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체계를 구축하게 되지요. 특히 아기의 손에는 소뇌를 관장하는 기관과 연결되어있어 손으로 쥐고 만지는 '촉감 놀이'는 두뇌발달에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시간이지요. 

아기에게 좋은 촉감 놀이, 많은 부모들이 궁금해하는 대표 질문과 그 해답은 무엇일까요?


◎ 질문 1. 촉감 놀이 꼭 해줘야 할까요?

네, 촉감 놀이는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태어났을 때 가장 발달해 있는 감각이 바로 촉각이에요. 그래서 촉각을 통해 만지고 있는 대상의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물건과의 차이를 느끼고 비교하며 인지하지요.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인지 능력이 발달하고, 손을 뻗고, 담고, 쏟고, 쥐는 등 다양한 동작을 하며 활발한 신체 발달도 이룹니다. 그리고 부드러운 촉감 자극은 아이의 심박 수를 낮춰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 수면의 질을 높이는 효과도 있지요.

◎ 질문 2.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촉감 놀이는 4개월부터 시작하면 좋습니다. 

손으로 쥐는 힘을 키우고, 엎드려 고개를 들고 버티려 하는 이 시기에는 눈에 보이는 것에 관한 호기심이 커지면서 손과 입으로 보이는 대상을 탐색하고 싶은 욕구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 질문 3. 어떻게 하는 건가요?

① 아이 연령에 맞는 재료를 준비합니다.

4~15개월까지는 호기심이 생기는 것을 입으로 가져가 탐색하기 때문에 놀이 중 조금 먹어도 괜찮은 음식 재료로 놀이를 하고, 그 이후에는 알록달록한 점토, 저자극성 놀이 거품 등 색과 모양이 다양하게 변하는 놀이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아이가 어질러도 정리 부담이 덜한 놀이 공간을 마련합니다.

김장용 비닐이나 둘레가 막힌 놀이 매트 등을 이용하거나, 욕실을 이용하는 것이 놀이 후 청소하기가 훨씬 수월해요.

③ 아이에게도 안전한 주방 도구와 촉감 재료를 함께 줍니다.

플라스틱 또는 스테인리스 그릇, 국자, 수저, 지퍼백 등 재료의 특성을 경험할 수 있는 도구를 함께 준비해주세요.

④ 아이가 탐색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격려해줍니다.

스스로 탐색하려 한다면 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도록 지켜보며 아이가 바라보는 것의 색, 모양, 촉감, 소리 등을 말로 표현해주세요. 언어적 발달에도 도움을 주고, 엄마와 친밀감을 느끼도록 도와주어 애착 형성에 효과적이랍니다. 그리고 만약, 아이가 낯설어한다면 엄마가 쥐고, 쏟고, 누르는 등의 다양한 탐색 방법을 시범 보여주고 따라서 시도해 보도록 격려해주세요.


◎ 질문 4. 엄마표 촉감 놀이 재료로 뭐가 좋나요?

엄마표 촉감 놀이를 준비할 때 가장 큰 고민은 무엇으로 놀이할지 정하는 일입니다. 특히 아이가 이제 막 이유식을 시작했다면, 알레르기가 걱정되어 어떤 재료로 놀이해야 할지 더욱 고민스러워요. 시기별로 촉감 놀이에 활용하면 좋은 재료, 함께 알아볼까요?


▷ [4개월] 눕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만질 수 있는 놀잇감

- 촉감 치발기
- 천, 리본 끈, 방울, 인형 등을 묶어 둔 훌라후프 (안쪽에 엎드려 촉감을 탐색해요)

▷ [5~6개월] 아이가 먹어 본 음식 재료

- 물에 잘 씻어 불린 미역
- 쌀 뻥, 튀밥

▷ [7~10개월] 이유식 적응과 관계된 음식 재료

- 두부
- 삶은 고구마, 감자, 당근
- 플레인 요거트
- 라이스페이퍼
-  쌀국수면

▷ [11개월]  말랑해서 촉감 탐색의 즐거움을 주는 음식 재료

- 당면
- 청포묵
- 도토리묵
- 우무(한천)

▷ [12개월~15개월] 삶으면 부드럽고, 그렇지 않으면 딱딱한 음식 재료

- 밀가루 소면이나 우동면
- 마카로니, 펜네 등 스파게티면

▷ [16개월~24개월] 변형이 가능한 음식 재료

- 전분 가루
- 밀가루 반죽
- 얼음

▷ [24개월 이후] 다양한 색이나 모양을 가진 재료
     (단, 식용이 아닌 재료의 경우, 엄마 아빠가 반드시 곁에서 입에 넣지 않도록 지켜보며 놀이해 주세요!)

- 클레이 점토
- 색종이, 신문지
- 백업, 수수깡
- 풍선
- 쿠션, 베개
- 쌀, 콩 (단, 코에 넣거나 삼키지 않도록 가까이서 지켜봐 주세요)


◎ 질문 5. 촉감 놀이에 기겁하는 우리 아이, 어떡하죠?

감각에 민감한 아이들의 경우 낯선 자극에 쉽게 긴장감을 느껴요. 그리고 손에 뭔가를 묻히고, 더러운 것을 만지는 데 민감한 분위기에서 자란 아이도 만지는 것에 예민할 수 있어요. 이 두 가지 이유로 아이가 새로운 촉감을 느끼는 데 거부감을 보인다면, 강요하기보다는 엄마가 재미있게 노는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가 흥미가 생기면 아주 조금씩 따라 만져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예네9달 전
음식의 놀이감화라ㅠㅠ 조금은 생각해봐야할듯...

레이디가카6달 전
데친 두부…살짝 손가락으로 눌러보더니 미끌거려서 싫다고 욕조에서 나가겠다고 일어서버리고;;;소면은 너무 먹어서 난감하네요…하아…

얍긍정대왕7달 전
요거트는 그냥 주고 있었는데 본인 입에 묻는거랑 입속에 있는거 손넣어서 자발적 촉감놀이를 시전하더니.. 연두부는 하자마자 순식간에 다 먹어버리고... 바나나는 촉감놀이 겸 간식으로 먹으라고 줬더니 잘 안 집혀서 오열했어요....흑흑...

cherryblue678달 전
고구마 요거트 감자 미역 쌀국수 두부 연두부 밀가루하다 먹을까 ...조심히하고 바나나ㅋㅋ제일로 좋아해요

머랭9달 전
고구마 먹다가 덩어리가 목에 걸려서요~

쑥복이9달 전
8개월애기 두부랑 쌀튀밥 촉감놀이 해줬는뎅 엄청좋아헤영

하유니랑9달 전
고구마 왜 조심해야해요 ?.?


수진소원약 2달 전
목에 걸려서 우웩 거려요

남봉사랑10달 전
고구마 진짜 조심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