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교실은 차이의 놀이 앱에서 열람 가능한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 입니다.
밤에 푹 자는 습관, '통잠 재우기'도 기술이 필요해요!
생활습관
만 0세
밤에 잠을 잘 자다가도 울고, 계속 뒤척이거나 새벽에 또 일어나서 수유를 한 번 더 해야 아침까지 자는 아기들이 꽤 많지요. 언제 쯤이면 아기가 통잠을 잘 수 있게 될까요? 밤에 아기가 잠을 깨지 않고 잘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직 생체 리듬이 약한 아기들은 수면과 식사의 간격이 짧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천천히, 지속적으로 수면과 식사 사이의 시간 간격을 늘려나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지요.

'통잠'은 이렇게 성장발달의 연속선상에 있답니다. 아기가 통잠을 준비하는 정도가 되었다면 이제 또 한 단계 나아가 성장할 수 있는 준비를 갖췄다는 것이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게 접근해서 도와줘야 할 '통잠 재우기', 부모의 기술이 여기에도 필요하답니다.

아기에게 통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아기의 수면은 수유와 연결되어 있어요

아기들은 뱃구레가 크지 않아서 길게 자지 못하고 중간 중간 깨서 수유를 해야 하지요. 아기가 어느 정도 뱃구레를 키웠다면, 그 때는 밤 시간동안 깨지 않고 숙면을 취하며 버틸 수 있게 된답니다.

통잠을 재우기 전, 우리 아기의 수유 양이 적절한지, 수유 간격이 안정적이고 규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부터 살펴보세요.

2. 아기의 수면 리듬이 안정적이여야 통잠을 성공할 수 있어요

통잠은 아기가 어느 정도 수면 리듬이 안정적일 때 이루어질 수 있답니다. 따라서 통잠은 아기 성장발달의 지표와 같다고 볼 수 있지요.

아기의 생체리듬이 안정적이라면, 이제 통잠을 통해 더 질 높은 수면을 취해야 한답니다.

3. 엄마, 아빠에게도 수면은 중요해요

아기를 돌봐주는 엄마, 아빠의 컨디션에도 통잠은 절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랍니다. 매일 밤낮이 없던 아기가 통잠을 자기 시작하면 비로소 엄마, 아빠도 밤 시간 동안에는 숙면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기술을 잘 배운다면, 아기를 돌보는 가족 컨디션 유지에도 상당히 효과적이랍니다. 

아기 수유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수면은 아기의 수유 습관과 함께 스텝을 맞춰야할 부분이랍니다. 섣부르게 통잠을 시도하기 보다는 먼저 아기의 체력 상태를 꼼꼼히 살펴보고 통잠 재우기를 시작해보세요.

생체리듬의 밸런스를 다시 한번 다지며 성장하는 '통잠 재우기' 준비, 하나씩 차근 차근 실천해 볼까요? 

이제 슬슬 통잠을 재워야 하는 것이 고민이라면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아기 통잠을 위한 차이의 놀이만의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 콘텐츠 목록 -
밤에 푹 자는 습관, '통잠 재우기'도 기술이 필요해요!
밤에 아기가 자다가 자주 깨서 울어요
육아스토리
통잠으로 이끌어주는 추천 수면 의식 놀이
놀이계획표
향기 마사지를 해요
[추천 놀이 1]
"괜찮아" 이야기해요
[추천 놀이 2]
아기 등을 긁어줘요
[추천 놀이 3]
다리를 주물러줘요
[추천 놀이 4]
얼굴을 만져줘요
[추천 놀이 5]
공갈젖꼭지를 물어요
[추천 놀이 6]
수면 이불이 있어요
[추천 놀이 7]
엄마 냄새를 맡으며 잠을 자요
[추천 놀이 8]
흔들흔들 잠들어요
[추천 놀이 9]
수면 그림책을 읽어요
[추천 놀이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