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아이가 밤에 잘 잘 수 있도록 이렇게!
문제행동
만 2세
잠자리 공포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익숙함이 필요해요. 밤에 대한 막연한 공포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아이가 느끼는 감정의 변화를 이끌어 익숙해지도록 해야 해요.

어린 시절, 밤을 무서워했던 경험이 누구나 한 번씩 있는 것처럼 아이가 어둠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하지만 어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지속되는 것은 수면과 직결되어 충분하고 편안한 수면을 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장발달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답니다.

우리 아이가 어둠에 대한 막연한 공포에 사로잡혀 있어 잠자는 시간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어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 해결책이 필요한 때입니다. 

밤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변화시켜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1. 수면에 방해를 받아요

어두운 밤을 무서워하고 두려워하는 아이는 잠 잘시간이 지나도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쉽게 잠에 들지 못하는 불편을 겪게 됩니다. 아이가 가진 막연한 두려움과 공포감이 편안하고 안정된 수면을 위한 아이의 정서를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시기는 규칙적이고 충분한 수면을 통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수면에 방해를 받는다면 성장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2. 스트레스를 받아요

어둠을 두려워하는 아이는 해가 지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잠자는 시간이 다가올 것임을 인지하면서 초조함과 걱정으로 인해 불안정한 심리상태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공포감, 두려움의 충격이 지속될 경우 아이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또한 그러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고 지속된다면 소아 우울증이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어요

어둠을 무서워하고 두려워하는 아이는 규칙적이고 깊은 수면을 취하는데 방해를 받게 되어 생활패턴이 흐트러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화관이나 어둠이 필요한 공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즐기는 못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면서 자연스럽게 위축되고 자신감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소극적인 아이가 될 수 있답니다. 

아이에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캄캄한 어둠은 엄청난 상상력을 자극하는 공간임과 동시에 반드시 익숙해져야 할 공간입니다.

더 이상 우리 아이가 어둠을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특별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아이의 생각을 변화시켜주세요.

어둠이 찾아온 잠자리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