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수면 독립! 혼자 재워야 하는데 언제부터 혼자 재우는 게 좋을까?
생활습관
만 5세
자립심을 위해 혼자 재우는걸 연습해야 한다는데 언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한 어머님들에게 드리는 육아 팁!

아이는 분리불안이 어느 정도 사라지는 영아기 이후에 혼자 자는 연습을 시작하게 됩니다.

6살이 된 우리 아이, 여전히 혼자 잠들지 못하고 따로 재웠지만 자다 깨서 번번이 다시 엄마, 아빠 방으로 들어오는 것이 반복된다면 엄마, 아빠 입장에서는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억지로 따로 재우는 것은 오히려 수면 교육에 역효과가 날 수 있답니다.

겁이 많은 우리 아이가 혼자 자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유를 명확히 파악하고 올바른 대처 방법을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수면 독립, 왜 꼭 필요한 걸까요?

1. 지금이 적기예요

엄마, 아빠와 같이 자는 아이, '조만간 혼자 재워야지'라고 생각하고 미루다가 결정적 시기를 놓칠 수 있답니다.

자립심, 독립심을 키우고 규칙을 지키는 습관이 형성되는 지금 시기가 수면 독립의 적기입니다.

2. 아이의 내면을 들여다봐야 해요

혼자 재우기를 여러 차례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하고, 아이가 혼자 잠드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근본적인 이유를 파악해야 합니다.

3. 평생의 수면 습관에 영향을 끼쳐요

건강한 수면 습관은 하루아침에 형성되지 않습니다.

혼자서 자기 힘들어하는 아이의 대부분은 주변 환경의 변화에 민감하고 예민하기 때문에 아이의 성향에 꼭 맞는 단계적인 수면 독립 훈련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수면 습관, 생활 리듬 형성은 적절한 환경 조성과 엄마, 아빠의 지도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가능하답니다.

엄마 아빠와 떨어져 자는 걸 어려워하는 아이의 심리를 이해하고 혼자서도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혼자 잠들기 무섭다는 아이의 심리적 원인을 이해하고 아이에게 꼭 맞는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