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손가락을 빠는 우리 아기 심리는 무엇일까요?
댓글 40
조회수 26357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들은 빠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손가락 빨기 행동을 보입니다. 하지만 계속 빨아도 괜찮을까요? 어떻게 하면 그만 빨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요?

아기들은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손가락을 빨기 시작합니다. 손가락을 빠는 행동은 일반적으로 모유를 먹는 아기보다 분유를 먹는 아기들에게서 더욱 많이 나타납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들은 모유를 먹는 아기들 보다 상대적으로 힘을 덜 들이고 수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아기의 빨기 욕구가 덜 충족되어 손가락을 빠는 행동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것입니다.

1. 6개월이 지나도 계속 손가락을 빤다면 원인을 체크해보세요

아기가 6개월이 지나도 손가락 빨기 행동을 계속 보인다면 왜 손가락을 빨고 있는지 원인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을 지나치게 많이 빨게 된다면 손가락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기도 할 것이며, 위생과 치아의 배열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보통 6개월이 지나면 손과 팔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집니다. 놀잇감에 대한 흥미도 커지고 주로 놀잇감을 손에 쥐고 빠는 행동을 많이 보일 것입니다. 아기에게 놀이를 통한 자극이 적어서 심심함을 느낄 때에도 아기들은 손가락 빨기 행동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우리 아기가 손가락을 습관적으로 많이 빤다면 엄마, 아빠의 육아 방법부터 차근차근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손가락 빨기는 놀이의 즐거움을 알게 되면서 점차 사라져요

아기들이 손가락을 빠는 버릇은 언제 없어질까요? 소근육을 이용하여 놀잇감에 집중하고 조작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신체 움직임이 활발해지는 2~4세 무렵에 서서히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놀이의 자극이 적거나, 마음속에 불안함을 느낀다면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계속 보일 것입니다. 또한 빨기 욕구가 서서히 사라지는 6,7개월 이후부터 적절한 자극을 주지 못했다면 습관처럼 지속되었던 버릇이 3,4세까지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3. 우리 아기 손가락 빠는 습관 이렇게 도와주세요

① 공갈젖꼭지로 대체하는 것도 좋아요

6개월 이전의 아기들은 빨기 욕구가 강하다가 서서히 그 욕구는 줄어들게 됩니다. 물론, 아기들은 새로운 물체나 물건을 탐색하며 손에 대한 인식이 생기며 손을 빨 수는 있지만 6개월 우리 아기가 지나치게 손가락을 많이 빤다면 공갈젖꼭지를 주는 것도 좋습니다.

단, 공갈젖꼭지 사용의 장단점을 꼼꼼히 살펴보고 사용하며 아기가 첫돌이 오기 전에 끊는 것이 좋습니다.

② 치발기로 대체하는 것도 좋아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서 간지러워서 손가락 빨기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아기가 이가 나기 시작하려 한다면 치아발육기를 주어 손가락 빨기 행동을 완화시키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③ 놀잇감으로 흥미를 돌려 봅니다

아기들은 심심함을 달래기 위해서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아기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리 나는 놀잇감이나 그림책과 같은 놀잇감을 보여주고 말을 걸어주며 놀잇감을 쥐고 놀 수 있도록 관심을 유도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④ 스킨십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엄마, 아빠의 관심이 부족해서 마음에 허전함을 느껴도 아기들은 손가락을 빨기도 합니다.

이때 아기에게 억지로 입에서 손을 빼는 것보다는 아기를 무릎에 앉히고 손을 잡고 노래를 불러준다거나, 손 마사지 놀이와 같은 스킨십을 통한 놀이도 효과적입니다.


* 제안 드린 방법 외에 실제 우리 아기 이렇게 해결되었어요! 팁이 있으실까요?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서 사라진 경우가 아닌 우리 집만의 노하우로 해결한 경험이 있다면?

댓글로 편하게 공유해 주세요 :)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꽃늘보2년 이상 전
충분히 배부르게 해주고 손가락 빨면 억지로 빼지않고 자연스럽게 놀이나 치발기 등으로 전환시켜주고 잘땐 젖 충분히 빨게 하거나 공갈젖꼭지 물려서 재워주고 잠들면 쏙 빼고 평소에 장난감 가지고 많이 놀아주고 씻을때 가재손수건에 물 묻힌 다음에 쭉 짜서 전체적으로 잇몸 오물오물 할 수 있게 해주니까 특별히 배고프거나 할때 아니면 손가락 빨거나 하지는 않아요!

협동2년 이상 전
엄마 아빠 손가락 빠는걸 제일 좋아해요


뼝뿅약 일 년 전
엄마아빠 손가락빨게헤줘도될까요? 제손 더러울까봐 씻지만 아기에게 물리기엔 찝찝해서

Ann831약 일 년 전
22개월 아기 이제야 손가락 빨기를 완전히 멈췄어요. 공갈 안하는 아가였고 어렸을 때부터 오른손 엄지 손가락 빨았어요. 개월수가 많아질수록 졸릴때나 배고플때 주로 많이 빨고 울때 종종 빨았어요.ㅠ.ㅠ 굳은살도 생기고 상처도 생기고 걱정이었었죠.ㅠ.ㅠ 손가락빨기에 관련된 자료들 많이 찾아보고 놀이로 전환도 해보고. 치발기.수건.공갈.교정기 이것저것 안 해본 거 없었는데 손가락 빨기 쉽게 안 고쳐지더라고요. 너무 어려웠다는... 그래서 엄마의 조바심을 놓아버리고 손가락 빨때마다 놀이전환하는 거 꾸준히하면서 놀이로 전환 안되면 또 다른 놀이처럼 쪽쪽~ 뽀뽀하며 입에서 손가락 빼기 놀이도 생각날때마다 해줬어요. 아기 입에서 손가락 빼는 것도 강박적으로 안하고 편하게... 생각날때마다 해줬어요.(이후에 스스로 웃으면서 뽁~소리나게하면서 빼며 놀이처럼 생각하더라구요) 그리고 저희 아가는 책을 워낙 좋아해서 손가락 책 읽어주기도 했어요. 손가락책 덕을 좀 본것 같아요. 이제야 오른손 손가락 굳은살이 서서히 없어지고 있어 너무나도 기쁘네요. 무엇보다 강압적인 말이나 분위기보다는 편안한 분위기가 중요한것 같아요. 제경험이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길바래보며 몇자 적어요~^^화이팅입니다.

호두마마미2년 이하 전
제가 안으면 엄마 코 턱 볼띠기까지 챱챱 잡수시는데 어쩜좋죠 ㅋㅋㅋ


szy일 년 이상 전
귀엽네요 ㅋㅋ

이리암2년 이상 전
우리집 침보 빨보 ㅜ 이제 너의 빨기 행동의 유예기간이 1달 남았다. 잘 지켜볼게 아빠가

노은동새댁2년 이상 전
삐뽀삐뽀소아과 의사쌤은 12개월까지는 손가락 빨아도 괜찮다고 하시던데..


Serapina약 일 년 전
심지어 공갈젖꼭지보단 손가락 빠는게 더 낫다고 하셨습니다.

또또똙약 2년 전
5개월 아가인데 잘때만 손가락 빨아요. 모유먹고도 빠는데 가끔가다 손넣고 빨다가 토해요... 공갈은 안뭅니다 ㅠㅠㅠㅠ 시간이 지나면 안빨겠죠


키무네약 일 년 전
저희 아가도 엄청 빨았는데.. 190일 6갤 찍으니까 심심할때만 빨아요!!!!

건우연우사랑해2년 이상 전
ㅠㅠ 완모중인데.,.손가락 엄청엄청빨아요...아...어떻게해야하나요..잠들때도 손가락 빠느냐 잠을못자네요


hyunjudy일 년 이상 전
언제쯤 그만 빨았는지 너무 궁금해요. 저도 완모 아가이고 이제 만 6개월이 넘었는데도 계속 손가락을 빨아요 ㅠㅠ 같은 손가락만 빨아서 너무 걱정되는 마음이에요 ㅜㅜ

민트스노우약 2년 전
치발기 5개 정도 사봤는데 안 물어요

wooyeonee약 2년 전
4.5개월 아기 잘때 손가락 꼭 빨고자고 자면서 중간중간에 빨면서 스스로 깊은 잠들고 너무 좋은데, 문제점은.. 손가락 끝부분이 아주 빨갛다는거에요… 그냥둬도 괜찮을까요?? 놀이시간만이라도 빨지 못하도록 치발기는 껴두고있어요 ㅜㅜ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