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손가락을 계속 빠는 아기,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까요?
댓글 43
조회수 7587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들은 입에 무엇이든 집어넣고 봅니다. 눈에 띄면 일단 입으로 가져가보지요. 그러나 아기가 돌이 지나고, 입에 무엇을 넣는 대신 손가락을 계속 물고 있기 시작하면 엄마 아빠의 걱정도 시작됩니다. 손가락을 계속 빨게 두어도 괜찮을지, 물고 있을 때마다 계속 빼도록 해야 하는지 고민이지요.

손가락을 빠는 것은 수유 시 엄마의 젖을 빨았던 것처럼 일종의 ‘안정감’을 얻기 위한 행위입니다. 아기들은 6개월이 지나면 엄마와 내가 분리된 개체임을 인식하게 되지요. 엄마가 내가 떨어질 수 있다는 ‘분리’에 대한 공포를 서서히 인식하며 스스로 안정감을 얻기 위해 손가락을 빨게 되지요. 돌이 지나고 식사를 시작하게 되며 젖병을 뗄 때에도 자주 나타납니다.

손가락을 빠는 행위가 유아기에도 지속된다면?

아이가 4살이 지나서도 손가락을 계속 빨려고 한다면 무언가 결핍되었다는 뜻입니다. 애정이 담긴 배려와 안전감이 부족할 때, 자극이 결핍되었을 때, 구속을 받을 때, 기타 문제 행동들이 발생하였을 때 아이들은 손가락을 빨게 됩니다. 원인은 다르지만 여전히 손가락을 빠는 행위를 통해 자체적으로 안정을 얻으려는 것이지요.

아이가 손가락을 빨 때 올바른 육아 방법은?

강압적으로 제지하지 마세요!

단 시간에 빠른 효과를 위해 아이가 입에 손가락을 가져가자마자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훈육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강압적으로 손을 빨지 못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안정감을 얻을 대안을 주지 않은 채 손가락을 빨지 못하게 한다면 아이는 큰 좌절감을 맛보게 됩니다. 아이의 불안이 점점 더 커질 수 있답니다.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다른 대안책이 필요해요

인형이나 담요처럼 포근한 느낌을 주는 놀잇감을 통해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합니다. 한마디로 손가락을 빠는 행위가 아닌 다른 사물에 아이의 관심을 분산시키면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킨십을 자주 해주세요

아이가 손을 빨려고 할 때마다 가벼운 손 놀이 등 손을 사용하는 스킨십을 해보세요. 엄마, 아빠의 스킨십이야 말로 아이에게 가장 큰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자극제가 됩니다. 

손가락을 빨지 않을 때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손가락을 빨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손가락을 빨지 않았을 때 아이의 행동을 격려해주어 고무시키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아이가 평소 손가락을 빨면서 놀이를 하다가 손가락을 빨지 않고 놀이를 하는 모습을 발견했다면 "우리 차이가 손가락을 빨지 않고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구나"와 같은 이야기로 아이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naxierren2년 이상 전
쪽쪽이를 안해서 그런지 손가락에 굳은살 생길때까지 그냥 빨고 잇네요 ㅠ


바바바보바일 년 이상 전
저희애기두요 ㅠㅠㅠㅠ

수영감2년 이상 전
저희는 자기손가락을 제입에 계속 넣어요ㅜ;;


노윤이약 2년 전
저희 아기두요 ㅎㅎ 저뿐만 아니라 자기 예뻐해주는 다른사람 입에도 손가락을 넣어보더라구요...그럴땐 정말 난감;;;

찬이마미미미미2년 이상 전
애착담요들고 손가락 빨아요ㅠㅠ


전혜2년 이상 전
저희아이랑 똑같네요ㅜㅜ 손빠는거 아이도 그렇겠지만 저도 스트레스에요ㅜㅜ

초코픽2년 이하 전
애착인형들고 손가락 빨아요ㅠㅠ

사랑해충칭아2년 이하 전
손전체를 입에 넣고 침 줄줄줄 가끔 제가 본인한테 집중 안하고 다른사람하고 얘기하거나 무언가 원하는게 있는데 안들어주면 손을 목구멍에 넣어서 구역질을 해요

안녕비비2년 이하 전
쌍둥이 중 둘찌가 왼손 검지중지 빨았어요! 10갤 11갤쯤 쓴약도 발라봤지만 참고 빨더라구요ㅠㅠ진짜 엄청 쓴데.. 그래서 계속 고민이였는데..왠걸..14갤되니 첫찌가 따라하는거에요...!! 계속적으로 빠는건 아니지만 하지말라면 더 넣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너무 충격..그리고 얼집 다니기에 감염병도 신경쓰여서 다기 끊기 시도! 이번엔 검지만 데일밴드 붙여봣어요..!! 뚜둥!! 3-4일 지나니까 입으로 손이 안가더라구요!! 그래도 일주일까지는 붙여줬어요! 지금은 안붙여줘도 안빨아요!!! 이것도 때가 있나봐요 드디어..너무 행복합니다!! 참고로 밤잠잘때 엄청 칭얼댔어요..그래도 잘하고 있다~ 손 안빨고 잘수있어! 우리애기 잘하고 있다!! 계속 얘기해줬네요!!

귀여운째기일 년 이상 전
15갤인데 물건을 자꾸 입으로 가져가는건.뭐져 ㅜㅜ


won1004일 년 이상 전
지금은 좀 괜찮아졌나요? 딱 15개월 아기 물건만 보면 무조건 입으로 가져가서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ㅠㅠ

이토깽이2일 전
15갤이믄 구강기잖아요 18개월까지 길게는 24갤로봅니다 . 정상이네요 호기심도 많은 아이네요

arg012약 2년 전
손가락 안빨아도 정상인가요??;;


토깽이이일 년 이상 전
저희 아들도 손가락 안빨아요;; 14개월인데 장난감도 안빨고;; 침도 안흘리고;;;

우하하마밍2년 이하 전
손가락을 안빨고 놀때, "손가락도 안빨고 잘 노네 아이예뻐~" 라고 하자마자 빨아요 청개구리처럼.. 빤다 라는 말이 들리면 청개구리처럼 바로 빨아서 칭찬할때도 빤다는 말은 빼고 해줘요.. 손도 안먹고 잘노네..예쁘다..


JUA일 년 이상 전
지금부터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그때부터 코끼리가 생각나게 되는 원리.. 지금부터 라면을 생각하지 마세요 !

땡그리맘쓰2년 이하 전
손가락이 아니고 옷을 빨아먹는건 대체 왜 그럴까요ㅠㅠ15개월인데 옆에와서 엄마옷 빨아먹고, 잘때, 놀때 그냥 아무때나 옷을 빨아요ㅠㅠ빨래 갤때도 엄마옷, 아빠팬티, 끈 다 빨아먹어요ㅠㅠ쪽쪽이는 10개월때 끊었는데 그 전에도 그러더니 여태 계속 그러네요ㅠㅠ

꿀맘라니약 2년 전
15개월 아기 오른손 검지중지를 너무 심하게 빨아서 손이 빨갛게 퉁퉁부어 있더라구요ㅜㅜ 더 더워지면 피부병 생길것 같아서 손가락빨기 방지 장갑 면으로 된거 사서 껴줬더니 5일만에 고쳐졌어요!! 한 이틀은 엄청 싫어하고 빼달라고 짜증냈는데 삼일째부턴 적응하더라구요 저희아가는 하루종일(놀때, 배고플때, 자기전) 빨아서ㅠㅠ 장갑 하루종일 끼워뒀었어요


헤입바비약 2년 전
그러면 지금은 손가락을 안빠나요??? 저도 한번 시도해봐야겟어요

핫쓰리2년 이하 전
손가락 빨기 방지 장갑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나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