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손가락을 계속 빠는 아기, 그대로 두어도 괜찮을까요?
댓글 42
조회수 7505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들은 입에 무엇이든 집어넣고 봅니다. 눈에 띄면 일단 입으로 가져가보지요. 그러나 아기가 돌이 지나고, 입에 무엇을 넣는 대신 손가락을 계속 물고 있기 시작하면 엄마 아빠의 걱정도 시작됩니다. 손가락을 계속 빨게 두어도 괜찮을지, 물고 있을 때마다 계속 빼도록 해야 하는지 고민이지요.

손가락을 빠는 것은 수유 시 엄마의 젖을 빨았던 것처럼 일종의 ‘안정감’을 얻기 위한 행위입니다. 아기들은 6개월이 지나면 엄마와 내가 분리된 개체임을 인식하게 되지요. 엄마가 내가 떨어질 수 있다는 ‘분리’에 대한 공포를 서서히 인식하며 스스로 안정감을 얻기 위해 손가락을 빨게 되지요. 돌이 지나고 식사를 시작하게 되며 젖병을 뗄 때에도 자주 나타납니다.

손가락을 빠는 행위가 유아기에도 지속된다면?

아이가 4살이 지나서도 손가락을 계속 빨려고 한다면 무언가 결핍되었다는 뜻입니다. 애정이 담긴 배려와 안전감이 부족할 때, 자극이 결핍되었을 때, 구속을 받을 때, 기타 문제 행동들이 발생하였을 때 아이들은 손가락을 빨게 됩니다. 원인은 다르지만 여전히 손가락을 빠는 행위를 통해 자체적으로 안정을 얻으려는 것이지요.

아이가 손가락을 빨 때 올바른 육아 방법은?

강압적으로 제지하지 마세요!

단 시간에 빠른 효과를 위해 아이가 입에 손가락을 가져가자마자 크게 소리를 지르거나 훈육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이에게 강압적으로 손을 빨지 못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안정감을 얻을 대안을 주지 않은 채 손가락을 빨지 못하게 한다면 아이는 큰 좌절감을 맛보게 됩니다. 아이의 불안이 점점 더 커질 수 있답니다.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다른 대안책이 필요해요

인형이나 담요처럼 포근한 느낌을 주는 놀잇감을 통해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줘야합니다. 한마디로 손가락을 빠는 행위가 아닌 다른 사물에 아이의 관심을 분산시키면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킨십을 자주 해주세요

아이가 손을 빨려고 할 때마다 가벼운 손 놀이 등 손을 사용하는 스킨십을 해보세요. 엄마, 아빠의 스킨십이야 말로 아이에게 가장 큰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자극제가 됩니다. 

손가락을 빨지 않을 때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손가락을 빨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보다 손가락을 빨지 않았을 때 아이의 행동을 격려해주어 고무시키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아이가 평소 손가락을 빨면서 놀이를 하다가 손가락을 빨지 않고 놀이를 하는 모습을 발견했다면 "우리 차이가 손가락을 빨지 않고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는구나"와 같은 이야기로 아이에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은하맘라라5달 전
손가락 안빨던애가 15갤차 갑자기 빠네요...흐하... 아니된다 ㅜㅜㅜㅜ

윤예솔10달 전
14개월 아이 손가락이 아닌 아랫입술을 빠는데 이건 왜 그럴까요?

귀여운째기일 년 이상 전
15갤인데 물건을 자꾸 입으로 가져가는건.뭐져 ㅜㅜ


won1004일 년 이상 전
지금은 좀 괜찮아졌나요? 딱 15개월 아기 물건만 보면 무조건 입으로 가져가서 너무 스트레스 받아요...ㅠㅠ

안녕비비일 년 이상 전
쌍둥이 중 둘찌가 왼손 검지중지 빨았어요! 10갤 11갤쯤 쓴약도 발라봤지만 참고 빨더라구요ㅠㅠ진짜 엄청 쓴데.. 그래서 계속 고민이였는데..왠걸..14갤되니 첫찌가 따라하는거에요...!! 계속적으로 빠는건 아니지만 하지말라면 더 넣고 그러더라구요 그래서 너무 충격..그리고 얼집 다니기에 감염병도 신경쓰여서 다기 끊기 시도! 이번엔 검지만 데일밴드 붙여봣어요..!! 뚜둥!! 3-4일 지나니까 입으로 손이 안가더라구요!! 그래도 일주일까지는 붙여줬어요! 지금은 안붙여줘도 안빨아요!!! 이것도 때가 있나봐요 드디어..너무 행복합니다!! 참고로 밤잠잘때 엄청 칭얼댔어요..그래도 잘하고 있다~ 손 안빨고 잘수있어! 우리애기 잘하고 있다!! 계속 얘기해줬네요!!

하늘여누맘일 년 이상 전
모유수유하는데 손가락은 안빠네요~ 대신 손가락을 엄마입에 넣어요.. 자기 손 먹으라고ㅎㅎ 손가락 안빠는거 좋은건가요?

땡그리맘쓰일 년 이상 전
손가락이 아니고 옷을 빨아먹는건 대체 왜 그럴까요ㅠㅠ15개월인데 옆에와서 엄마옷 빨아먹고, 잘때, 놀때 그냥 아무때나 옷을 빨아요ㅠㅠ빨래 갤때도 엄마옷, 아빠팬티, 끈 다 빨아먹어요ㅠㅠ쪽쪽이는 10개월때 끊었는데 그 전에도 그러더니 여태 계속 그러네요ㅠㅠ

사랑해충칭아일 년 이상 전
손전체를 입에 넣고 침 줄줄줄 가끔 제가 본인한테 집중 안하고 다른사람하고 얘기하거나 무언가 원하는게 있는데 안들어주면 손을 목구멍에 넣어서 구역질을 해요

꽃늘보일 년 이상 전
엄지가 퉁퉁뿔어터지겟어요 아주,, 평소엔 잘 안빨긴하는데 배고프거나 졸리거나 약간 멍.. 할때? 그럴때 엄지를 쪽쪽 빨아요ㅠㅠㅠㅠ 뽁! 하고 빼는거라고 알려줬는데 웃으면서 따라하고선 다시 가져다 넣네요 강압적으로 하고있진 않은데 쪽쪽이를 안했던 아기라 손은 어떻게 끊어줘야할지 넘 고민되여ㅠㅠㅠㅠ

정원SALLY2년 이하 전
시도때도 없이 검지중지 빨아요.. 물집 생기고 터지고ㅠ 반복이네요

꼼마미다2년 이하 전
손가락을 안빨고 놀때, "손가락도 안빨고 잘 노네 아이예뻐~" 라고 하자마자 빨아요 청개구리처럼.. 빤다 라는 말이 들리면 청개구리처럼 바로 빨아서 칭찬할때도 빤다는 말은 빼고 해줘요.. 손도 안먹고 잘노네..예쁘다..


JUA일 년 이상 전
지금부터 코끼리를 생각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면 그때부터 코끼리가 생각나게 되는 원리.. 지금부터 라면을 생각하지 마세요 !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