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선생님이 알려주는 우리 아이 다루기 비밀 전략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여러 아이들을 한꺼번에 지도하는 유치원, 어린이집 선생님들을 보며 엄마들은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정말 혼자서 저 많은 아이들을 다 지도할까?’‘왜 선생님 말은 듣는데, 제 말은 듣지 않는 것일까요?’ 하는 고민들을 토로하지요.

물론 아이들도 본능적으로 집과 기관이 다름을 인지하기 때문에 나름의 이중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이중생활에는 수년간 수많은 아이를 돌보는 선생님의 특급 노하우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 다루는 선생님의 특급 노하우 "엄마도 쉽게 할 수 있어요!"

1. 이 닦기 싫은 아이 양치질이 재미있게 만드는 비법

‣ 아이가 치약을 짜도록 해주세요

아이들은 사소한 것이라도 스스로 할 때 큰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 양치질을 할 때 아이가 칫솔에 치약을 짤 수 있도록 해보세요. 치약을 짜는 것도 아이에게는 재미있는 놀이가 될 거예요.

‣ 아이의 행동에 효과음을 내주세요

선생님들은 아이의 사소한 행동에 의미를 붙이고 ‘자체 효과’를 내주면 아이들은 좋아합니다.

입안에 있는 치약이나 물을 뱉어낼 때 ‘우르르 퉤’ 나 칫솔질을 할 때 ‘치카치카 푸카 푸가’와 같이 의성어나 의태어에 리듬을 붙여 이야기해주세요.

‣ 칫솔은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들어간 제품을 활용해보세요

보통 아이의 물품을 구매할 때,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들어간 제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첫 구매를 하고 한두 번은 아이가 흥미로워하며 제품을 사용하려고 하지만 곧 흥미도 떨어질 수 있지요. 이럴 때는 캐릭터를 이용한 스토리텔링을 해보세요.

‣ 양치 후 거울 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양치 후에 엄마와 아이가 입을 크게 벌려보며 거울 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는 ‘입안에 충치 벌레가 다 사라졌는지 볼까? 입을 크게 벌려볼까? 엄마 집보다 우리 차이 입이 더 크네’ 와 같이 흥미를 자극하는 이야기를 해보세요.

2. 매일 식사시간이 즐거운 우리 아이 만드는 비법

‣ 아이가 식사하는 자리를 만들어보세요.

이 시기 아이에게는 자리에 정해진 자리에 앉아서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매일 식사를 할 수 있는 자리를 지정해주세요. 또한 아이가 앉는 자리에는 아이가 좋아하는 식탁 매트나 의자를 준비해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에게 자신만의 영역을 만들어주는 것이 아이의 습관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사용한 그릇은 설거지통에 넣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사용한 그릇은 설거지통에 직접 넣어볼 수 있도록 격려해보세요. 아이들은 까치발을 들고 그릇을 넣었을 때 통하고 떨어지는 소리를 즐거워합니다. 아이의 자조 능력도 향상시켜주는 재미있는 식사시간 놀이가 될 거예요.

‣ 입안까지 음식물을 골인시켰을 때 환호해주세요

이 시기 아이들은 혼자 숟가락을 사용하여 먹고 싶어 하지만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이 미숙하기 때문에 흘리는 양이 많습니다.

아이가 숟가락에 뜬 음식을 입까지 가져가기를 성공하면 아이의 행동을 크게 환호해주세요. 자신감을 얻은 아이는 자조 능력도 발달시키고 식사시간 자체를 즐거워할 거예요.

3. 바깥놀이에서 들어오기 싫어하는 우리 아이 달래는 비법

‣ 집에 가는 준비도 놀이처럼 해보세요

이제 아이들은 자의식이 강해지면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은 끝까지 하려고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아이와 바깥놀이에 나갔다가 집에 가기 싫다고 떼를 부릴 때는 우는 아이를 안아서 데려오기도 하지요.

이런 아이의 흥미를 자극해주는 노래를 해보세요.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은 놀이하고 싶은 여러 명의 아이들을 모을 때 '둥글게 둥글게'놀이를 제안하며 선생님 곁으로 아이를 자연스럽게 불러옵니다.

‣ 바깥놀이를 나가기 전 아이와 이야기 나누기를 해보세요

실제 현장에서는 아이에게 바깥놀이를 나가기 전에 어디로 나갈 것이고, 언제까지 무슨 놀이를 할 것인지 미리 이야기를 해줍니다. 아이가 엄마의 말을 모두 이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해야 할 일에 대해 미리 예측하고 생각하는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 집에 돌아오는 길에 교통안전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세요

엄마들은 보통 아이와 바깥을 다니며 아이의 손을 잡고 차가 오면 멈춰 서고 규칙을 지키며 정작 교통안전 규칙에 대한 이야기는 잘 하게 되지 않지요.

아이와 길을 다니며 주변에 붙어있는 교통 표지판이나 신호들을 보며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신호등 불빛 하나도 아이에게는 흥미로운 탐색 대상이 될 수 있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