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자존감이란 무엇일까요? 우리아이 자존감을 키워주는 6가지 방법!
댓글 11
조회수 13877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많은 엄마아빠들의 마음 속 바램. 우리아이가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감을 가졌으면 합니다. 우리아이만큼은 남의 눈치를 많이 보고 의기소침 하지 않으며 높은 자존감을 가지고 살아가길 바라지요. 우리아이의 자존감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자존감은 3가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자기 가치감입니다.
자기 가치감이란 주변에서 힘든 상황이 벌어지고, 내가 실수를 해서 큰 망신을 당한다고 해서 내가 무가치하고 형편없는 사람이 아니라는 믿음입니다.

두 번째, 유능감입니다.
유능감은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자신에 있다는 믿음입니다.

세 번째, 호감입니다. 호감은 내가 지금 당장 이 일을 해내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해서 이런 내가 혐오스럽거나 낙심하지 않습니다. 외부 환경과 관계없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자신에 대한 깊은 신뢰감입니다.

이 3가지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자존감이라고 합니다. 자존감은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가 스스로 중심을 잃지 않고 헤쳐나가는 지혜와 용기를 줍니다. 우리 아이가 건강하고 훌륭한 성인으로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지요.

우리 아이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①아이에게 스킨십을 많이 해주세요

아이에게 있어 부모의 스킨십이란 상상 이상의 큰 힘을 발휘합니다.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자신을 바라봐주는 부모님을 통해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느낍니다. 즉, 스킨십이 아이의 자존감의 원동력이 됩니다.

②아이에게 완벽함을 요구하지 마세요

아이는 주체적인 존재입니다. 부모가 원하는 사람으로 만들고 싶은 이상에 맞추어 아이를 키우려 한다면 부모의 욕심은 결국 아이를 병들게 할 것입니다.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기쁘고 소중함을 이야기해주세요.

③아이의 장점을 바라봐주세요

부모의 눈에는 아이의 장점보다 단점이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아이가 좀 더 잘했으면 좋은 마음에서 장점보다 단점이 더 크게 보이는 것입니다. 부모의 입장에서 우리 아이의 장점을 찾아보는 눈을 키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④매일 하루 한 가지씩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가 오늘 하루 잘한 일을 한 가지를 칭찬해주세요. 칭찬이 물론 좋은 것이지만 지나친 칭찬을 해도 아이의 마음에는 와 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칭찬을 할 때에는 늘 구체적으로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한 가지씩 아이가 잘한 일을 칭찬해주세요.

⑤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키워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격려해줘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작은 부분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영역들을 키워주세요. 그런 작은 경험들이 모여 아이를 자율성이 뛰어난 아이로 성장시켜줄 것입니다.

⑥아이에게 긍정 에너지를 보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기 위해서는 부모의 긍정적인 모델링이 필요합니다.

아이는 부모의 모습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감정을 대하는 방법이나 사람들과 소통하는 모든 것들은 모두 부모가 모델이 되어줍니다.

아이에게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엄마아빠가 그렇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박이박수님약 2년 전
저부터도 자존감이 낮은사람이라 아이하테는 그런영향 안주려오 하는데 쉽지 않네요 반성해요


전농전쓰2년 이하 전
👍그 마음이 이미 반했습니다! 화이팅~!

행뽁22년 이하 전
정말 6번이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부모의 모습을 보고 아이가 배운다는 거요ㅠㅠ 저도 제가 타인과 잘 소통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거든요 ..이게 젤 어렵네요


toribori일 년 이상 전
별걸 다 기억하고 따라해서 깜짝 깜짝 놀라요. 나를 보고 배운다고 생각하면 고칠 부분이 너무 많네요.

라이언봄일 년 이상 전
동감합니다ㅎ 별걸 다 따라해서 깜짝 놀라는^^

하은이쏘일 년 이상 전
오늘 아침부터 승질이빠이냈는데ㅠ 반성합니다ㅠ

증해이약 2년 전
👍

한비v맘2년 이상 전
늘 반성하게 되네요

한음2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차이의 어플에서 오늘 글들보고 육아 많이 배워가요

도경맘892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백곰반지맘2년 이상 전
저를 되돌아보게 하는 글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