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의 언어표현력을 높이는 의사소통방법 다섯 가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언어 표현력을 높여 줄 수 있는 다섯 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세요.

우리 아이가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다면, 이렇게 한 번 해보세요. 한두 번으로는 어렵겠지만 지속적으로 도와주면 우리 아이는 어느새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고 있을 거예요.

1. 엄마와의 바디랭귀지로도 말할 수 있어요

바디랭귀지로 아이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보다는 말로 이야기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부모의 마음이지만, 바디랭귀지로도 서로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어요. 동생과 다툼이 생겨 화가 난 아이가 “엄마! 아기! 아기!” 라고 이야기하며 화를 낼 때, “동생이 그림을 망쳐서 화가 났어요.” 라고 말하면서 엄마가 표정과 몸짓을 통해서 화가 난 동작을 표현해주면, 아이는 엄마가 자신에게 쉽게 말해주려고 노력하는 마음을 읽을 수 있게 돼요.

2. “엄마처럼 말해봐!” 사인을 하고 이야기해 주세요

물을 마시고 싶을 때 아이가 “물!”이라고만 이야기한다면 “엄마처럼 말해봐!” 하고 이야기하고 “엄마 물 주세요!”라고 천천히 말해주세요. 아이가 말할 때 엄마가 입 모양으로 아이의 말하기를 도와주면 좋아요. 아이가 완벽하게 말하지 못해도 노력하려는 모습이 보이면 칭찬해 주세요. 다음번에 비슷한 일이 생길 때 아이는 노력하게 된답니다.

3. 엄마가 문장으로 아이의 말을 다시 완성해 주세요

아이가 문장으로 제대로 이야기하지 못했을 때 “똑바로 이야기해!”라고 말하며 핀잔을 준다면 아이는 이야기하기 싫어질 거예요. “우리 가 놀이터” 하고 이야기했을 때, “우리는 놀이터에 가요” 하고 엄마가 문장으로 아이의 말을 다시 완성해 주세요. 아이가 하려는 말의 의미를 부모가 정확하게 표현해주면 아이가 고마워하고 머릿속에 완성된 문장을 다시 입력시킬 수 있어요.

4. 아이에게 강요하거나 부정어를 사용하지 말아 주세요.

아이가 “우유!”라고 말했을 때 “‘엄마 우유 주세요!’라고 말하면 우유 줄게.” 혹은 “‘엄마 우유 주세요.’라고 말하지 않으면 안 줄 거야.” 하고 이야기하면 아이가 심리적인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면 우리 아이는 말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을 불안해하게 되겠지요. 반복적으로 엄마가 문장을 사용하는 모델링을 보여 주면 아이도 이해하고 따라 하게 됩니다. 또한 안 줄 거야. 안 할 거야 등의 협박을 사용하게 된다면 나중에 아이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게 되는데도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아이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강요나 부정어 사용은 삼가 주세요.

5. 정확하고 세밀하게 표현해 주세요

아이와 길을 지나가다가 굴삭기를 봤는데 아이가 길에 있는 굴삭기를 보면서 “저기 탱크!” 하고 이야기한다면 “저건 탱크가 아니야!” 라고 말하기가 쉽죠. 하지만 그렇게 말하기보다는 “저기 커다란 굴삭기가 땅을 파고 있네.”라고 정확하고 세밀하게 이야기해 주세요. 그러면 아이는 자신이 틀렸다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정확한 사실에 대해 인지하게 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