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의 집중력을 길러주는 7가지 방법
댓글 4
조회수 9278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부모가 바뀌면 아이도 바뀝니다. 우리 아이의 집중력을 길러주기 위한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아이를 키우면서 부모는 많은 고민들을 합니다. ‘우리 아이가 말이 늦는 거 같은데’를 걱정하다가 아이가 말을 하게 되면 ‘아 우리 아이가 집중을 잘 못하는 것 같은데’ 하며 아이에 대한 걱정과 고민은 늘 끊임없이 생겨나게 되지요.

엄마들은 아이가 학령기 전후가 되면 ‘집중력’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합니다. 하지만 이 ‘집중력’도 엄마의 양육태도에 조금 변화를 주고 지금부터 아이에게 끊임없는 관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면 좋아질 것입니다.

아이가 집중을 잘 하지 못하고 산만한 행동을 보인다면 아이 개인차는 있지만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 요인을 파악하고 바꿔보도록 노력하는 것은 엄마아빠의 몫이에요. 부모가 먼저 바뀐다면 아이도 바뀔 수 있을 것입니다.

①아이의 생활패턴을 체크해보세요

아이의 발달과 맞지 않는 생활패턴도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아이가 일과 중에서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지는 않은지, 에너지를 발산할 시간들이 적은 것은 아닌지 체크해보세요.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도 아이들은 쉽게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아이가 발산해야 되는 에너지의 양이 정해져있는데 상대적으로 바깥에서 뛰어놀 기회가 적어서 아이가 내재된 에너지와 스트레스가 많다면 무언가에 집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집중을 잘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기 전에 우선 아이의 현재 생활 패턴을 체크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②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주의집중시간을 늘려보세요.

원래 아이들은 주의집중시간이 짧습니다. 아이가 성장할수록 주의집중시간이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아이의 주의집중시간을 늘려주기 위해서는 “이 시간까지는 이걸 해야 해”라는 강요하는 태도보다는 자연스럽게 아이 스스로가 길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주의집중시간을 늘려보세요. 주의집중시간이 짧은 아이들이더라도 자신이 관심이 있는 놀이에는 30분 동안 집중을 해서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험들은 아이의 주의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발판이 됩니다.

③선택권과 책임은 아이에게 부여해주세요

아이에게 사소한 일이라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설사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일이라 하더라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에는 책임감을 가지고 끝까지 해내려고 노력하게 되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끝까지 일을 수행해내는 시간 동안 아이는 집중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아이가 스스로 선택을 한 일에는 후회가 많지 않습니다. 만약 아이가 정리정돈을 싫어한다면 어떤 놀잇감을 정리할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선택해볼 수 있도록 이야기해보세요. 또한 선택에 대한 책임을 졌을 때에는 반응을 크게 보여주세요. 엄마의 칭찬과 격려가 아이의 행동을 촉진합니다.

④아이와의 약속은 꼭 지켜주세요

아이와의 사소한 약속을 잘 지켜주는 것도 아이의 집중력 발달에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엄마가 아이와의 약속을 자주 지키지 못한다면 아이는 엄마에 대한 신뢰감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이것은 단순한 신뢰감 상실에 그치지 않고 아이의 애착에도 연결이 됩니다.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껴야 사소한 일에도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은 아이의 집중력 향상을 방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⑤가족 모두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집중력이 낮은 아이들은 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지 못하지 때문에 또래 관계도 원만하게 형성되기가 어렵습니다.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듣지 않고 내 이야기만 한다면 또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의 청각 주의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가족 모두가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타인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경험도 주의 집중력에는 도움이 됩니다.

⑥집안 환경을 차분한 느낌으로 정돈해보세요

집안 환경의 어수선함 역시 아이의 집중력을 형성하는 데에는 방해 요소가 되곤 합니다.

아이가 놀이를 하고 생활하는 공간은 되도록 정돈되어있는 것이 좋으며, TV와 같은 영상매체는 아이와 약속한 시간에만 지정해놓고 보여주고 그 외에 시간에는 되도록 틀어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아빠가 TV를 보고 아이가 그 옆에서 놀이를 한다면 아이가 TV를 보지 않더라도 소리와 오며 가며 보는 영상은 자극적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주변 환경부터 차분하게 바꿔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⑦건강한 신체리듬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에게 건강하지 못한 신체리듬도 아이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됩니다. 똑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아이보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이가 더욱 건강한 신체리듬을 가지기 마련입니다. 

어른들도 잠을 제대로 못 자거나 몸이 건강하지 못하다면 집중이 잘 되지 않는 것을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이의 건강한 신체리듬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쥬니마미2년 이상 전
알아가ㅡ는건 좋은데,실천이 문제네요ㅠㅠ 우선은 내 기분대로 아일 대하는게 문제인데...휴...


짱이한26일 전
저도요...아..어렵네요 육아

MK822년 이상 전
다 알면서도 다 해주기가 넘 어렵네요 ㅠ

서브제로2년 이상 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