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은 아이가 이런 행동들을 보일 때마다 버릇을 고쳐주기 위해 억지로 그 행동을 제지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들을 강압적으로 제지를 하려 한다면 아이는 엄마의 눈을 피해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들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행동의 원인을 잘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해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1.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을 만들어 보세요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고 싶을 때 무조건하지 말라는 것보다는 대체 행동으로 욕구를 서서히 조절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을 물어뜯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면 숨쉬기를 해본다거나, 주먹을 꽉 쥐었다가 펼치는 행동처럼 대체할 수 있는 행동을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아이와 엄마의 둘만의 신호를 만들어보세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자리에서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을 보인다면 그 자리에서 아이의 행동을 나무라게 된다면 아이는 어쩌면 수치심 마저 들지 모릅니다. 이럴 때에는 살짝 아이와 손을 잡아준다거나, 아이의 어깨를 가볍게 터치하는 등의 둘만의 신호를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거예요.
3. 어떠한 경우에도 화를 내지 마세요
아이의 행동이 엄마의 눈에는 거슬리고 화가 날 수도 있지만 엄마 스스로가 순간의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소리를 지르거나 화를 낸다면 아이는 상처를 받게 될 것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아이에게 화를 내는 것은 좋지 않음을 명심해주세요.
4. 아이의 마음을 살펴봐주세요
아이는 불안한 마음이 들 때, 손톱을 물어뜯는 행동처럼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찾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아이가 심리적 불안감에 의해 손톱을 빠는 행동을 하게 된다면 아이의 불안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도록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주고 스킨십을 많이 해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놀이 코칭. 아이의 관심을 돌릴 수 있는 손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손톱을 물어뜯고 싶은 생각이 들 때마다 관심을 돌릴 수 있는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손톱을 물어뜯는 아이에게는 손의 움직임이 많이 필요한 놀이를 통해 관심을 전환시켜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