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우리 아이의 행복지수는 얼마일까요?
댓글 21
조회수 3946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2016 제8차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어린이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82점으로 조사 대상인 OECD 회원국 22개국 중 가장 낮았다. -연합뉴스-

(1) 우리 아이의 행복지수는 현재 몇 %일까요?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OECD 꼴찌

'2016 제8차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어린이의 주관적 행복지수는 82점으로 조사 대상인 OECD 회원국 22개국 중 가장 낮았다.

[연합뉴스. 2016. 5. 2]

(2) 한국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OECD 회원국 중에서 가장 많은 아이가 스스로 행복하지 않다고 응답을 했습니다.

(3) 반면, 물질적 행복지수를 포함한 ‘행동과 생활양식’ 부분에서는 독보적 1위를 차지한 재미있는 결과입니다

(4) 우리 아이들은 물질적으로 풍요롭지만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해답은 바로 부모와의 관계에 있습니다.

(5) 아이들의 삶의 만족도는 성적이나 집안의 경제 수준보다는 부모와의 관계가 더 중요하게 여기고 부모와의 관계가 만족스러운 경우 행복감이 큰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6) 혹시 우리 아이에게 비싼 옷과 비싼 학원비를 투자하며 행복할 것을 강요하고 있지 않으신가요?

이제 아이에게 값비싼 행복을 강요하기보다는 아이 스스로 행복할 수 있는 권리를 선물해주세요.

행복한 우리 아이 만들기 7가지 지침

① 아이를 아이 그대로 인정해주세요

부모의 유전자를 물려받고 태어났지만 아이는 엄마아빠의 일부가 아닙니다. 아이만의 개성과 인격을 존중해주세요.

② 아이의 실수와 실패를 인정해주세요

아이들은 수많은 실수와 실패로 성장하게 됩니다. 실수와 실패한 이유를 물으며 야단치지 마세요. 단, 실패요소를 줄일 수 있는 힌트만 제시해주세요.

③ 아이의 장점을 키워주세요

다수의 아이가 잘하는 부분을 수준에 맞춰 끼워 넣기 보다는 우리 아이가 남들보다 잘하는 부분을 찾아 더 잘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④ 아이가 좋아하는 일을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일이 부모의 시각에서는 사소한 일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좋아하는 일을 인정하는 것은 곧, 아이의 행복을 격려해주는 것입니다.

⑤ No대신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안되는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부모는 수많은 이유로 아이에게 '안돼'라는 말을 많이 하게 됩니다. '안돼'라는 말을 하기 전, 아이의 마음을 짧게라도 읽어주고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⑥ 아이와 함께 꾸준히 운동을 해보세요

건강한 체력에서 건강한 사고와 마음이 나옵니다. 아이에게 건강할 것을 강요하지 말고 아이와 함께 건강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⑦ 하루 한 번 가족 모두 따뜻한 포옹을 해보세요

행복한 아이는 행복한 가정에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하루 한 번 가족 모두 따뜻한 포옹은 가족 구성원 모두를 행복하게 만드는 묘한 힘을 발휘합니다. 아이를 위해서 나를 위해서 포옹을 실천해보세요.

⑧ “현명한 교육자는 아이에게 부족한 것을 찾지 않고 아이가 이미 가진 것을 기뻐한다” [페스탈로찌]

우리 아이는 이미 충분한 잠재능력을 갖추고 태어난 특별한 아이입니다. 우리 아이 그대로를 인정하고 사랑해주는 현명한 부모가 되어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린이맘2년 이상 전
좋은 정보네요. 부담을 느끼는 분도 있으시겠지만, 그러던 말던 내버려두는 것도 존중입니다. 어디선가 많이 지치신거겠죠. 그리고 아빠일 수도 있고, 한국남성과 사는 독박 육아 엄마일 수도 있으니 험한 추측으로 돌던지는 일 없으시길...사이버블링 나빠용~~

꼭지2년 이상 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은LOVE2년 이상 전
반성 많이 해봅니다~~

배터리2년 이상 전
반성합니다.감사합니다.

바이올렛72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러블리베이비맘2년 이상 전
좋아요♡

honeylove2년 이상 전
자주 읽을수있게 이야기상자에 담아뒀어요ㅎㅎ

EHOZ2년 이상 전
좋은 글이에요~ 육아가 제맘같지 않아 고되고 어렵지만 더 노력해야겠다 느껴요~ 우리 아가 엄마가 많이 많이 사랑해❤

엘안엘2년 이상 전
다시금 또 맞아맞아 그래야지 하면서 정신차리고 다짐합니다~ 신생아땐 그렇게 할거라고 마음먹었으면서 막상 아이가 점점클수록 안돼를 더 많이 하게되네요ㅠㅠ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감사해야지 울 아가들..♡

총총마아미2년 이상 전
언제나 좋은 글 감사해요. 바로 바뀌지 못하고, 또 노력해도 바뀌기 어렵다 하더라도... 그래도 양육자로서 나의 태도를 한번쯤 되돌아보고 반성하게하는 좋은 기회를 늘 만들어주는 차이의 놀이! 감사해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