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육아 코칭1. 규칙적인 생활 도와주기
댓글 2
조회수 2285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에게 있어 가정은 어떤 의미일까요? 가정은 아이가 먹고 자는 생존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아이가 삶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공간입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건강하게 자고, 먹고, 올바른 가치관과 습관들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어떤 도전과제와 시련이 다가와도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기본기가 쌓입니다.

건강한 생활과 올바른 가치관은 규칙적인 생활에서 나옵니다. 아이에게 이런 삶의 기본적인 자세를 가르쳐주기 위해서는 엄마 아빠부터 규칙을 준수하고, 규칙대로 사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는 식사할 때는 TV를 보지 말라고 이야기를 하고 엄마는 TV 드라마를 보면서 밥을 먹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준다면 아이는 엄마의 말대로 행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아이는 부모의 모습 그대로 흡수하고 가치관을 형성하게 되니까요.

오늘부터 우리 아이를 위해 우리 가족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1. 시간에 대한 규칙을 세워보세요

시간에 대한 규칙은 아이가 일상생활 속에서 좀 더 규칙적이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세 아이는 아직 시간 개념이 조금 부족합니다. 따라서 시간에 대한 분배는 엄마가 도와주도록 하고 그 시간에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야기해보며 아이의 생활규칙을 세워보세요.

이를테면 아이의 기상시간, 유치원에 가는 시간, 놀이터에 가는 시간, 목욕하는 시간 등 아이와 함께 결정해보고 그림이나 간단한 단어로 계획표를 만들어보세요.

2. 장소에 대한 규칙을 세워보세요

5세가 된 우리 아이는 이제 놀이했던 장난감들을 스스로 정리함에 분류해서 넣을 수 있을 만큼 자조능력과 인지발달이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에게 정리정돈의 습관을 길러주기 위해서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정리할지 이야기해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방이 있다면 아이의 방에 있는 놀잇감만큼은 아이 스스로 정리를 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여해주세요. 물론 아이가 약속을 잘 지켜주었을 때에는 많은 칭찬과 격려를 해주셔야 합니다.

3. 행동에 대한 규칙을 세워보세요

아이가 5살쯤 되면 엄마는 이제 우리 아이의 타고난 성향과 관심사가 무엇인지, 조금 더 발달시켜줘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에 대해 엄마랑 약속을 만들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유독 친구와의 놀이에 있어서 트러블이 많은데 아이가 감정 표현에 미숙해서 일어나는 일들이라면 ‘친구와 함께 놀이하고 싶을 때에는 “친구야 너랑 같이 놀고 싶어.”라고 이야기로 해보기’ 와 같은 규칙을 세워보는 것이지요.

물론 엄마가 아이의 모든 생활을 쫓아다니면서 지켰는지 안 지켰는지 체크할 수는 없지만 잠자기 전 엄마와 만들었던 약속에 대해 지켰는지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가져보세요. 엄마와의 대화 속에서 아이는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만은 꼭 기억해주세요~!

아이의 일상생활에서 시간, 장소, 행동에 대한 규칙을 세울 때에는 엄마, 아빠가 함께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시각적으로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가족생활 계획표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아요. 물론 엄마, 아빠의 일상생활을 규칙적으로 모두 지키기는 어렵겠지만 지키지 못 했을 때에는 왜 지키지 못했는지에 대해 아이에게 이야기를 꼭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왕수박약 일 년 전
5살 아들이 주말이면 7시에 먼저 일찍 일어나 "엄마, 아빠 더 자요~ 몇 시에 깨워줄까요?" 하고 한 두시간 혼자 블록이며 이것저것 하며 놀다가 시간 맞춰 깨워주는데 고마우면서도 미안함이 크네요ㅜㅜ 맞벌이 주말 늦잠 얼마나 감사한지~


킴믜8달 전
아이가 기특하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