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splay
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Bijnnqkv0gehxcpl4yym
엄마아빠 이야기
고집쟁이 아이를 만드는 부모 모습 6가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고집을 만드는 잘못된 육아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이런 육아는 안돼요! 

1. 아이가 고집을 부릴 때 소리를 지르는 부모

아이들이 고집을 부릴 때 고집을 부리는 기를 꺾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아이와 맞불작전을 펼치는 부모님들이 있어요. 하지만 아이에게 있어서 고집은 당연한 것입니다. 왜 아빠 엄마가 자신을 향해 소리를 지르는지 이해하기 어렵게 되지요. 

부모가 아이의 고집을 꺾겠다고 소리를 지르면 아이는 큰 상처를 받게 됩니다. 무조건 혼내는 부모는 그 순간 아이를 순종하게 만들 수는 있지만 아이의 분노를 자극합니다. 자기표현을 했을 뿐인데 혼나게 되었다고 생각하여 아이들은 독립심을 접게 되지요.  

2. 서두르는 부모

시간에 항상 쫓기게 된다면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여유가 없어집니다. 보통 시간에 쫓기는 부모들이 아이의 고집을 결국 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시간을 끌면 부모가 결국 고집을 들어줄 수밖에 없다는 것을요. 심할 경우 아이는 부모가 바쁜 상황에서만 고집을 부리는 아이로 자랄 수도 있습니다.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아이의 고집을 바라보아야 해요. 여유가 있어야 하던 일을 멈추고 아이에게 집중할 수 있습니다.

3. 항상 큰 소리를 내며 일을 처리하는 부모

아이는 엄마와 아빠의 행동을 모방하며 도덕적 관념을 배웁니다. 부모가 항상 도덕적으로 행동하면 아이도 그 행동을 따라 도덕적으로 자랄 수 있게 되지요. 하지만 엄마와 아빠가 항상 일을 처리할 때 큰 소리를 내고, 고집대로 밀어붙이는 부모라면 아이도 똑같이 행동합니다.

일을 처리하는 방식을 부모에게서 배울 수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4. 일관성이 없는 부모

아이가 고집을 부릴 때 부모의 태도가 항상 다르다면 아이는 언제 고집을 부리고 언제 꺾여야 할지를 알 수 없게 됩니다. 장난감을 사 달라고 고집을 부린다면 부모가 기분이 좋을 땐 사 주고, 부모가 기분이 나쁠 때엔 혼이 난다면 아이는 어느 상황에 맞추어야 할지 혼란스러워집니다.

그럴 때 할 수 있는 것은 아이가 알고 있는 유일한 표현 방법인 ‘고집부리기’ 뿐입니다. 어떻게 할지를 모르니 한 번이라도 통했던 ‘고집부리기’를 사용할 수 밖에 없지요. 일관성이 없을수록 아이의 고집은 점점 더 심해집니다.

5. 아이가 원하면 무엇이든 다 해 주는 부모

아이가 원하는 것을 무조건 다 해주려는 아빠 엄마들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대리만족을 하고 싶어서, 화내는 것을 지나치게 두려워해서 등등 여러 원인이 있습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모두 다 해 주게 되면 아이는 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도 고집을 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떤 일이든 무조건 다 들어줄 것을 알기 때문이지요. 

이런 가정에서 자라게 되면 고집은 점점 세집니다. 자기밖에 모르는 성향이 강해지기도 하고, 집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적응하기 점점 더 어려워지지요.  

6. 지나치게 강요하는 부모

반대로 어떤 것도 허용해주지 않는 부모들도 있습니다. 아이가 삐뚤어질까봐 걱정이 되어 어느 것도 허용하지 않고 아빠 엄마의 생각만 강요하는 부모가 있지요. 이러한 행동은 아이에게 의지나 생각을 무시당했다는 억압적인 느낌을 줍니다. 

아이의 행동을 사사건건 부모가 제지한다면 아이는 고집을 부리지 않아도 될 상황에서도 고집을 부리게 됩니다. 부모의 말에 무조건 싫다는 식으로 반항하듯 행동하기도 하고, 특히, 자신이 고집을 부리면 부모님이 곤란할 곳에서만 고집을 부리기도 합니다.     

N464ijlgukdp4mciltx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