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교실은 차이의 놀이 앱에서 열람 가능한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 입니다.
아이의 거짓말, 엄마아빠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발달고민
만 5-6세
반복되는 거짓말에는 벌보다 관심과 사랑이 더 효과적이에요!

아이의 거짓말이 반복될 때에는 그 이유부터 찬찬히 살펴보아야 적절한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아이의 거짓말에 엄마 아빠는 당황스럽고, 걱정이 앞섭니다. 만 2, 3세 때 인지적 미성숙으로 상상을 현실처럼 생각해서 거짓말을 하는 것과 달리 요맘때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음에도 자기 이익을 위해 거짓말을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사소한 일에 관해서까지 자꾸 거짓말을 한다면, 거짓말하는 다양한 이유를 알아보고, 거짓말 대신 원하는 것을 얻는 올바른 방법을 알려 주어야 할 때입니다.

거짓말하는 습관, 왜 고쳐줘야 할까요?

1. 거짓말은 할수록 늘어요

진실이 아님에도 원하는 대로 하기 위해 거짓말을 할 경우, 우리는 긴장하고 사실이 들킬까 두려움을 느낍니다. 양심의 가책을 느끼게 하는 역할인 편도체가 활성화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거짓말을 반복할수록 편도체의 활동성이 점점 떨어져 양심의 가책을 느끼기 힘들어집니다.

2. 올바른 문제해결력을 배워야 해요

친구와 갈등이 생기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힘들 때마다 거짓말을 할 경우 당장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을 배우진 못합니다. 어렵지만 친구와 말다툼도 해 보고, 거부도 당하면서 다음번에는 또 다른 방법을 시도해야 자기 나름의 문제 해결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건강한 사회관계 맺기를 방해해요

거짓말은 상대가 불신감을 느끼도록 하여 아이의 사회관계를 어렵게 만듭니다. 친구를 통해 사회를 경험하며 사회 정서적 발달을 이루어야 할 이 시기에 친구에게 불신을 주고, 배척당하면 아이는 점점 더 사회관계를 맺는 데 위축되고 자신감도 떨어지게 되지요.

거짓말은 혼낸다고 해서 줄지 않아요. 오히려 더 정교하게 거짓말을 하려고 할 뿐이지요.

아이가 거짓말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거짓말하지 않고도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거짓말하는 이유를 바르게 알고 정직하게 원하는 것을 이루도록 돕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 콘텐츠 목록 -
아이의 거짓말, 엄마아빠가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아이가 가끔 거짓말을 해요
교육 스토리
아이가 거짓말을 가끔 한다면, 이렇게 도와주세요
놀이 계획표
말 주머니를 채워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1
소원 나무를 만들어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2
소원 열매를 따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3
상추를 키워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4
OX로 표현해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5
거짓말 이야기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6
감정 사전을 만들어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7
다 함께 집을 그려요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8
어떻게 하면 좋을까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9
거짓말 대신
진솔하게 표현하는 놀이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