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뜻대로 되지 않아 울고 화내는 아이, 이렇게 달래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가끔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울고 떼를 쓰는 행동으로 자신의 속상한 마음을 표출하곤 합니다. 아이의 속상한 마음을 달래주어도 잘 진정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클수록 계속 울음과 떼를 받아주게 되면 떼, 울음이 버릇이 되어 버릴까봐 걱정이 됩니다. 아이의 속상한 마음을 달래주면서 아이의 버릇도 고쳐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아이가 우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우는 아기와 우는 아이의 울음에는 분명 이유가 존재합니다.

우는 아기는 자신의 욕구를 말로 다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배가 고파도 울고 잠을 자고 싶어도 울음을 보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아기가 원하는 것을 재빨리 파악하고 민감하게 반응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는 아이는 말을 할 수 있어도 때때로 또는 종종 울음으로 자신의 욕구를 표출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감정을 알게 된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우는 아이는 자신의 감정적인 욕구가 해소되지 않기 때문에 울음으로 표현을 하고, 화를 내기도 하는 것입니다.

이제 우는 아이에게는 자신의 감정을 스스로 조절해보고 말로 표현할 수 있는 연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①아이에게 잠시 동안 시간을 주세요. 

우는 아이를 달래기 위한 방법은 아이러니하게도 아이를 달래지 않고 잠시 시간을 주는 것입니다. 만 3세가 지난 유아들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스스로 분노를 조절하고 울음을 그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부모님의 시야에서 벗어나지 않은 곳에서 시간을 가져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부모님의 시야에서 벗어난 곳에서의 의도적인 무관심은 아이의 정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②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아이가 언어로 표현하지 못하고 있는 복잡한 감정들을 읽어주세요. 아이도 때론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기도 하고 양가적인 감정을 느끼기도 합니다. 아이가 단순히 하고 싶은 것을 못 해서 화가 날 수도 있지만 누구나 그러하듯이 상황에 따라서 아이의 감정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감정 표현 언어에 대해 알고 있는 범위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표현을 못하고 있을 때에는 부모가 먼저 그 감정에 대해 명명해주셔도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부모가 아이의 감정을 먼저 읽어주시고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 주시는 것입니다. 감정만 읽어주셔도 공감의 효과는 그대로 따라오게 됩니다. 아이가 속상해할 때에는 아이의 마음을 먼저 읽어주세요.

③아이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이야기 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아이의 감정을 충분히 수용해주신 후에 아이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이야기해볼 수 있도록 합니다. 단, 아이가 원하는 것에는 행동에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그 제한점이란 바로 공중도덕과 타인에 대한 상해를 입히게 되는 부분입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이야기로 해주었을 때, 수용할 수 있는 모든 의견은 수용해주세요. 아이가 원하는 것이 조금의 시간을 기다린 후에 들어줄 수 있는 사항이라면 아이와 함께 시계를 보고 시간 약속을 정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④외부요인으로 인해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수 없을 때에는 부모님의 감정을 이야기해주세요. 

아이의 요구 사항이 공중도덕을 어지럽히는 것도 아니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 아닌데도, 언제 지켜줄 수 있을지 아이와 시간 약속조차 해줄 수 없는 요구라면 부모로서 정말 난감하고 속상한 상황이 아닐까 합니다. 이럴 때는 솔직하게 상황에 대해 아이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만 설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기 싫어서 안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에게 인지시켜주어야지 아이가 부모님에 대한 신뢰감을 잃지 않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부모님도 아이의 요구를 들어줄 수가 없어 속상한 감정들을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막무가내로 요구를 하던 아이도 신기하게 솔직하게 감정 표현을 해주는 부모 앞에서 조용히 이야기를 들어주기도 합니다.

⑤마지막 선택권은 아이에게 주세요. 

마지막 선택은 아이가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요구 사항을 시간 약속을 한 후에 들어주는 방법이 되었든, 다른 방법으로 아이의 요구 사항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최후의 선택은 아이 스스로가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자신의 선택에 대해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선택을 하고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될 것입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