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splay
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Vhflvswujbro3rms93ay
육아법
우리 아이 자존감을 키우기 위한 연령별 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우리 아이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존감은 언제 시작되는 것일까요?

자존감은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감정입니다. 즉,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할 줄 아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존감은 언제 시작되는 것일까요?

시기별 자존감 발달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돌 전(만 1세 전), 애착형성이 중요해요

영유아기 시기 아이의 자존감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바로 안정적 애착형성입니다. 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지요.

탄탄한 애착형성을 원한다면 아이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돌봐야 합니다. 아이를 다치지 않게 불편하지 않도록 해결해주고 돌봐주어야 하지요. 바로 ‘자존감의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2. 만 3세 전, 자율성이 중요해요

이 시기 아이들은 자율성, 독립심이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과 달리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을 더욱 표현하고 싶어 합니다. 이시기 아이들이 ‘싫어! 안 해!’라고 표현하는 말은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성과 독립심이 자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한 양육 태도는 무조건 아이의 뜻을 받아주거나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위험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우고, 안전한 것은 아이들 눈높이에 두어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단, 안 되는 것은 아무리 울고 떼써도 단호하게 ‘안 된다’라고 말해주세요.

3. 만 3~6세, 주도성이 중요해요

만 3~6세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경험’입니다.
다양한 것을 스스로 해보고,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도성을 발휘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주도성을 방해하는 것이 바로 과잉보호입니다. 과잉보호는 인생의 주인공이 내가 아닌 엄마라는 생각을 심어주게 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입고 싶은 옷 고르기 / 빨래 널기 / 식탁 차리기 등)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하며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 아이의 고른 성장발달과 자존감 형성에 기반이 됩니다.

이렇듯 아이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모입니다.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통해 안정적 애착, 자율성, 주도성의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한 아이는 성장하면서 다양한 경험까지 더하여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Lgwpsxzxtxnviu4kfono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