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gylg0lsmus27zbv5uw
놀이팁
아이를 잘 키우는 엄마 아빠의 놀이 특징 6가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이와 잘 놀아주고 싶은데 방법을 좀 더 알고 싶은 엄마 아빠를 위한 꿀팁

우리 아이와 놀이가 어색한 엄마 아빠를 위한 역할 지침서

아이와 한바탕 재미있게 놀이를 해주려고 해도 아이의 놀이에 어떻게 반응을 해줘야 할지 어색한 적이 있으셨나요?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놀이를 해주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방법을 알면 훨씬 쉬워진답니다. 

아래의 팁을 보고 실생활에서 적용해보신다면, 금방 잘 노는 엄마 아빠가 될 수 있답니다. 아이는 놀이 속에서 자라고 성장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혼자 노는 놀이보단 엄마 아빠랑 함께하는 놀이가 훨씬 더 재미나고, 아이 성장발달 자극에도 더욱 좋답니다. 

①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어린아이가 되어주세요”

놀이의 진리는 아이도, 참여해주는 부모도 함께 즐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놀이를 통해 무언가를 가르쳐 줘야겠다는 생각으로 놀이하면 재미가 없어져요. 아이에게 지나친 설정과 통제가 개입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놀이를 할 때 어린 시절 골목에서 동네 친구들과 놀던 마음으로 함께 놀이해주세요. 엄마, 아빠가 즐겁게 놀이에 참여한다면 그 즐겁고 행복한 에너지는 아이에게 그대로 전달될 것입니다.

②아이의 웃음 코드를 공략하는 “개그맨이 되어주세요“

놀이를 하며 아이에게 마냥 진지한 반응만 보이기만 한다면 아이는 엄마, 아빠와의 놀이가 지루하기만 할 것입니다. 아이가 놀이를 할 때 무언가를 질문했을 때 ‘아 어떻게 하면 아이에게 하나라도 더 가르쳐줄까’고민하다 보면 아이의 흥미는 이미 떨어져 있을지도 모릅니다.

평소 아이가 좋아하는 사물이나 현상을 대입해도 좋습니다. 아이가 꺄르르 웃어 넘어가는 이야기를 하거나 액션을 표현해도 좋습니다. 과장된 얼굴 표정도 아이에게는 큰 흥미를 유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③유명한 연출가의 의견을 물어보는 “배우가 되어주세요”

아이와 놀이를 할 때에는 “이렇게 해봐”“저렇게 해봐”라는 식의 말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말입니다. 놀이의 연출가는 아이여야 합니다. 다음 상황이 궁금하다면 차라리 아이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 아기 놀이를 할 때에 엄마가 된 아이가 시장을 가자고 한다면 “우리 시장에 가서 무얼 살 수 있어요?” 와 같이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무엇을 살지 모른다 하면 “과일을 살까? 생선을 살까?”와 같이 선택권을 주세요.

④내재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상담심리사가 되어주세요”

아이의 감정이나 의사표현력을 길러주는 것도 놀이면 충분합니다. 놀이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엄마를 이럴 때 속상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했었어. 우리 차이는 어떨 것 같니?”처럼 자연스럽게 물어보세요. 아이가 감정 표현 언어를 어려워한다면 자연스럽게 놀이 속에서 설명해주세요.

⑤아이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행위예술가가 되어주세요”

아이가 흥미를 가질만한 동작으로 시범을 보여주세요 아이와 놀이를 하면서 “엄마는 지금 자동차를 만들었어. 우리 00도 타볼래?”하며 직접적인 요청보다는 “엄마는 지금 이 자동차를 타고 동해로 놀러 갈 거야~ 자 안전벨트 매고~~ 빵빵 엄마 자동차 출발합니다”가 더욱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고 사고를 확장시켜줍니다.

⑥임팩트 있는 의사전달은 노래로 표현하는 “뮤지컬 배우가 되어주세요”

만약 아이와 소꿉놀이를 하면서 수 세기를 알려주고 싶다면 “자 과일이 몇 개인지 세어보자”보다는 아이 옆에서 “사과 하나 랄랄라 1이고요~” 하면서 숫자 노래를 신나게 부르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적절한 동요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있는 동요에 개사를 해도 좋고 리듬 있는 말소리로 이야기해주셔도 좋습니다. 뮤지컬에서 잘 만들어진 노래 한 소절이 임팩트 있게 다가오듯이 우리 아이에게 꼭 가르쳐주고 싶은 것이 있다면 ‘노래 효과’를 이용해보세요!

Zvmahzunigg2i3qqkkce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
차이의 놀이 앱에서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