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그림책을 알아야 그림책을 읽어줄 수 있어요!
댓글 1
조회수 473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정말 아이가 책과 친해지길 바란다면 부모가 먼저 그림책과 친해져야 합니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시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는 듣는 것만으로 책과 친해질 수 있고 언어능력이 발달하며 부모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책을 읽어주는 대에도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부모가 미리 그림책을 읽어 관련 정보를 잘 숙지하고 이를 토대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이와 효과적인 책 읽기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요?

  • 첫째, 책을 읽어주기 전에 먼저 읽어보세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기 전에 부모가 먼저 읽어보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부분이나 강조해서 읽어주면 좋을 부분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아이의 언어 능력이나 상상력, 주의 집중 시간을 고려하여 어려운 내용이나 긴 문장은 축약하거나 생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읽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먼저 그림책을 읽어보며 아이가 흥미롭게 느낄 부분이 어디있지 생각해놓고 그 부분을 아이에게 읽어줄 때 강조해주면 좋습니다. 부모가 재미있는 내용이 책이 아이에게도 재미있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 둘째, 아이의 반응을 살펴보세요

책을 읽어줄 때 일방적으로 읽지 말고, 아이의 반응을 감지하면서 읽어주세요. 아이가 책 읽는 중간중간 질문을 건넨다면 충분히 답을 해주고 대화를 나누면서 읽어주세요. 읽어주는 목소리에 변화를 주며 아이가 더 재미있어 하는 목소리로 읽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금방 들은 이야기로 머릿속에서 다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며 읽는 것이 필요하답니다.

  • 셋째, 책의 내용을 확인하지 마세요

책을 다 읽은 뒤 천천히 그림만 살피며 이야기의 내용을 아이가 스스로 회상하면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내용에 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그림에 등장하는 동물의 이름을 제대로 말하는 지 확인하는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추궁하듯 묻는 질문은 아이로 하여금 책 읽는 시간을 부담스러운 시간으로 느껴 결과적으로 책 읽기 자체를 피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답니다.  


우리 아이에게 그림책 읽어줄 때 고려해야 할 점을 알아보았다면,
이번에는 그림책과 친한 아이로 키우기 위해 아래의 "8가지 팁"을 기억해 주세요!


1. 언어 능력은 책 읽기를 통해 길러지기도 하지만, 언어 능력이 발달할수록 책도 좋아하게 됩니다. 아이와 자주 눈을 맞추고 자주 대화하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2. 아이가 놀거나 생활하는 곳 가까이 책을 두어 마음껏 가지고 놀게 해주세요. 플랩북, 팝업북, 헝겊 책등 갖고 놀 수 있는 형태의 책을 권해 아이가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3. 흥미진진하게 읽어주세요. 등장인물에 따라 목소리를 바꾸어 읽어주어 마치 여러 사람이 말하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세요.


4. 그림책을 통하여 아이는 조용히 앉아서 집중하는 것을 배우므로, 아이가 잠시 동안이라도 잘 듣고 나면 칭찬해주세요.


5. 사물을 인지할 수 있는 사물 그림책,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야기 그림책, 일상생활을 익히게 하는 생활 그림책, 숫자나 글자를 익히게 하는 인지학습 그림책 등을 번갈아 가며 읽어주세요.


6. 부모가 먼저 책 읽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쌍뽁맘7달 전
책 읽어주면 딴짓하고 책 덮어버리고 도망가는 19개월 아들램이네유 ㅜㅜ 나름 재밌게 읽어준다고 노력하는데 ㅜㅜ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