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놀이코칭7. 아이와 정서를 교감하는 놀이코칭
댓글 1
조회수 4862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에게 '좋은 놀이'란 어떤 놀이일까요? 아이와의 놀이에 있어서 좋은 놀이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에게 '좋은 놀이'란, 놀이를 통해 엄마가 아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고, 어떠한 놀이라도 아이의 눈높이에 맞춰 놀이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면 진정 아이를 위한 좋은 놀이로 거듭나는 것입니다. 아이는 함께 놀이를 해주는 엄마의 행동, 말투, 눈빛을 통해 감정을 느끼고 조절하고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우리 아이 마음을 치유하고, 긍정적인 정서를 키워주는 놀이팁

1. 놀이에서 나타난 아이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봐 주세요

아이의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존재합니다. 환경적인 이유, 기질적인 이유, 어떠한 반응을 얻어내기 위한 심리적인 이유 등 아이가 놀이 속에서 표현하고 있는 모든 행동을 유심히 살펴봐 주세요. 모든 사람은 언어적인 행동보다는 비언어적인 행동에 많은 심리상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도 그러합니다. 놀이 속에서 아이가 반복하는 특정 행동이나 말속에는 아이가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과 불편함이 나타나 있습니다. 현재 우리 아이의 상태는 어떠한지부터 살펴보는 것이 정서를 교감하는 놀이의 첫 번째 단계임을 기억해주세요.

2. 아이의 행동을 언어로 읽어주세요

아이가 놀이하고 있을 때, 눈에 보이는 아이의 행동을 그대로 언어로 표현해주는 효과는 실로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차이가 지금 자동차를 옮기고 있네"처럼 아이가 놀이를 통해 어떤 행동을 나타내고 있을 때, 스포츠 중계하듯이 그대로 표현해주세요. 

아이의 입장에서는 엄마가 자신이 하고 있는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나아가 아이 스스로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엄마의 모습을 보고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마음 놓고 안정감 있게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3. 놀이 속에 나타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우리는 아이와 함께 놀이해줄 때 생각보다 많은 명령의 말과 훈계의 말들을 사용합니다. 그만큼 놀이 시간 동안 아이의 마음에 공감해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는 것이지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놀이를 통해 우리 아이에게 무언가를 꼭 가르쳐줘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그저 상황 속에서 나타난 아이의 마음 그 자체를 받아들이고 공감하는 언어로 표현해주세요. 이런 반응을 통해 아이는 자신의 마음이나 행동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놀이에 나타난 아이 마음 읽기]

tip. 1) 평소 아이의 상태를 생각해보세요. 평소 우리 아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서워하고, 어려워하는지는 엄마가 제일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아이의 어떤 행동과 마음을 읽어주기 전에 우리 아이의 평소의 모습들을 떠올려보세요

tip. 2) 평소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아이가 현재 어떤 감정에 휩싸였다면 평소와 다른 행동이나 눈빛, 말투를 포착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평소와 다른 반응을 보일 때 아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아이의 행동에 주목해주세요

4. '나 전달법'을 잘 활용하면 아이와의 정서를 교감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아이에게 놀이란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감정들에 대해 수용해주고 인정해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부모의 감정을 표현해야 하는 순간도 찾아옵니다. 이럴 때는 아이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며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나 전달법'을 활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와 '나 전달법'은 이렇게 해보세요

1) 아이의 행동을 비난이나 감정 뺀 채 설명해주세요

아이가 놀이할 때 자주 표현하는 부정적인 행동에 대해 설명을 할 때는 비난과 감정을 빼고 설명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 차이는 놀이 후에 제자리 정리를 하지 않겠다고 고집을 부리는구나!" 와 같은 말은 아이의 행동을 비난하는 말이 됩니다. 이런 언어표현은 "우리 차이는 놀잇감을 정리하는 것이 재미가 없나 보구나"와 같이 바꾸어 표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의 행동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해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이 어떤 행동을 했을 때 타인과 주변 상황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지 가늠하기 어려워합니다. 그러므로 아이에게는 행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해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차이가 놀잇감을 정리하지 않는다면 다음번에 놀이할 때 차이가 놀이하고 싶은 놀잇감을 찾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괜찮겠니?" 와 같이 아이가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3) 아이의 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감정을 언어로 표현해주세요 

아이가 어떠한 행동을 표현했을 때, 상대방이 어떤 기분을 느끼게 되는지 설명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차이가 매일 놀잇감을 정리하지 않는 모습을 볼 때마다 엄마는 청소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아서 힘들고 속상해"처럼 순간에 느낀 엄마의 감정을 솔직하게 전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 코칭. 아이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낙서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와 엄마가 서로 순서를 번갈아가며 함께 그림을 그려보세요. 자연스럽게 감정을 표현하고 주고받을 수 있는 놀이가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기심약 2년 전
도움이 되었어요! 7살딸 정리력이 부족한데 꼭 이렇게 말해볼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