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창의력을 키워주는 부모 습관 4가지
조회수 3898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를 좀 더 똑똑한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다면 창의력은 간과해서는 안 되는 중요한 성장발달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창의력이란 무엇일까요?

1)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시각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2)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창의력이 높은 아이들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어떠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를 좀 더 유연하고 심도 있게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발휘합니다. 

아이에게 창의력을 키워주는 것은 바로 엄마의 양육 습관에서 비롯됩니다. 우리 아이의 창의력을 키워주는 좋은 부모 습관을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① 책과 가까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세요

그림책은 우리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켜주는 가장 좋은 놀이친구입니다. 아이의 모든 일상은 책과 가까이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가족이 함께 하는 공간은 TV 대신 가족 공동 도서관으로 만들어보세요. 엄마, 아빠가 먼저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도 자연스레 그림책을 친구처럼 여기고 독서습관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②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들이 사고하는 모든 지식은 경험에 의해 구성됩니다. 다양한 경험을 한 아이들이 더 많은 사고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아이들은 경험에 의해 지식을 재구성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듭니다. 이 시기 아이에게 되도록 많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③ 정답을 요구하는 질문보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세요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유연한 사고에서 나옵니다. 아이와 다양한 체험을 하더라도 “이것은 A야? B야?”라고 물어보았을 때 물론 아이의 사물에 대한 인지능력은 발달할 수 있겠지만 사물을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보는 상상력은 발달시키기 어렵습니다.

아이에게 어떠한 질문을 할 때에는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 과정을 생각해볼 수 있는 질문을 해주세요.

④ 때론 아이에게도 혼자인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엄마가 보기에 아이는 그저 누워서 아무것도 안 하는 것처럼 보일 때가 있지만 그 시간 동안 아이는 어떤 것이 더 호기심을 자극할지 새로운 것을 생각하기 마련이지요.

엄마들은 아이가 한 살씩 나이를 먹을 때마다 ‘아 이때는 한글을 꼭 떼야 하는데’, ‘아 이때는 숫자를 이만큼 세어야 하는데’라는 생각으로 나도 모르게 아이를 압박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의 유연한 사고는 때론 혼자만의 자유로운 시간에서 나올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