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모유를 끊고 힘들어하는 우리 아기를 위한 육아 방법
댓글 35
조회수 3862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모유를 끊고 힘들어하는 아기를 보면 엄마 마음도 함께 아파질 거예요. 하지만 이럴 때 마음이 약해져서 모유를 다시 시작하게 된다면 그동안 아기를 울리면서 함께 노력했던 시간들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한번 끊기로 계획을 세웠을 때에는 되도록 번복하지 않는 것이 우리 아기의 정서에도 훨씬 안정적입니다.

아기에게 모유를 끊는 방법 중에 가장 좋은 방법은 시간을 두고 천천히 끊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머니 건강상의 문제로 인해 부득이하게 아기에게 적응할 시간을 주기가 어려울 때도 있지요. 아기들은 모유를 중단하게 되면 심한 박탈감과 스트레스를 받고 심리적으로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요인들로 인해 아기가 입술을 빨고 엄마 가슴을 찾는 행동을 보이지요.

혹시 현재 아기가 젖병에 분유를 먹고 있나요?
만약 젖병을 사용하고 있다면 젖병도 서서히 끊어야 하기 때문에 모유 떼는 것과 젖병을 떼는 것을 아이의 상태를 보면서 조절하며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젖병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렇게 도와주세요!

모유를 먹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만들어주세요

현재 아기가 젖병을 사용하고 있다면 젖꼭지를 따뜻하게 데워서 모유를 먹는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젖병으로 우유를 먹을 때 모유를 먹일 때처럼 가슴 쪽으로 바짝 끌어안고 아기의 눈을 바라봐 주며 말을 걸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기에게 비슷한 느낌을 만들어주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젖병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or 아기가 젖병을 사용해도 이렇게 도와주세요!

아이에게 스킨십을 더 많이 해주세요

아기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엄마의 스킨십 보다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아기 또한 요즘 들어 부쩍 더 안아달라고 하고 엄마를 찾으려고 할 것입니다. 아마 엄마의 가슴을 찾는 것도 이 같은 이유일 것입니다. 아기에게 사랑한다고 많이 이야기해주시고 많이 안아주세요.

아빠와 신나게 뛰어노는 놀이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아기가 아빠와의 놀이 시간을 통해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아빠와의 놀이는 아기와 아빠가 특별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되고, 아빠와의 놀이를 통해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아빠와의 놀이는 피부 접촉을 많이 하는 몸놀이가 효과적입니다.

아빠 비행기 타기, 아빠 다리 미끄럼틀 타기와 같이 쉽게 할 수 있는 몸놀이를 해보세요.

아기가 입술을 빠는 행동을 보일 때마다 분위기 전환을 해주세요

아기가 입술을 빨 때마다 아기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이나 노래를 불러주며 입술을 빠는 것을 잊어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한번 흥미를 유도해내도 아기는 다시 입술을 빠는 행동을 반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험들이 반복적으로 지속이 되면 입술을 빨지 않는 것도 습관이 될 것입니다.

아기가 좋아하는 놀잇감이나 엄마만의 특별한 놀이법을 만들어보세요.

몇 번의 스킨십과 몇 번의 분위기 전환으로 아기의 습관이 빨리 고쳐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하게 아기를 안아주고 아기가 엄마의 사랑을 받고 있음을 마음으로 피부로 느끼게 되면 분명 좋아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아니엄마5달 전
저희 애기는 잘 안 찾지만 제가 두돌까지 완모하려고 14개월인 지금 막수만 주는데 별로 찾지도 않고 ㅎㅎㅎ 제가 그냥 하는것같아요 ㅎㅎ

내시끼은우일 년 이상 전
엄마 옷 까고 알아서 잡수는 우리 아드님 억지로 못 먹게 하는게 힘들어서 스킨테이프 젖꼭지에 붙여놔요ㅋㅋㅋ그럼 안먹어요 스킨테이프 안붙여있는 맨살보면 웃으면서 달려와서 앙 물고요.이렇게해서 단유가까워지는거 같네요ㅋㅋ

지야지야지야일 년 이상 전
딱 저한테 필요했던 내용이네요! 14갤 완모하고 끊는중인데 첫날은 잘 참더니 5일되고 엄청우네요ㅜㅜ

내사랑쪼꼬미하루일 년 이상 전
24개월 직수완모하고 단유했습니다. 22개월 되었을 때부터 수유횟수를 줄이면서 아이에게 이제 쭈쭈랑 빠빠이 해야해, 이제는 쭈쭈 말고 우유나 두유 먹자 하면서 계속 이야기해주니 아이도 알아듣고 쭈쭈 안녕하더라구요^^ 아직 일어나면 쭈쭈를 만지면서 먹고싶다고 하지만 쭈쭈 대신 우유나 두유먹자고 하면 슬픈 눈으로 고개 끄떡여요! 아이에게도 쭈쭈랑 헤어지는 시간을 줘야하는 것 같아요^^ 직수완모맘들 화이팅입니다!!

조이라는선물일 년 이상 전
젖집착 엄청 심한 아가였는데 딱 한 달 기간잡아서 서서히 횟수 줄이는 방식으로 단유했어요. 수시로 달라고 하고 엄마 가슴 만지는 아가라 걱정했는데, 마지막으로 첫 수 남기고 있었는데 딱 이틀 울고 그 뒤로 안 찾더라구요 며칠은 낮에도 가끔 찾았는데 그 때마다 곰돌이 붙여놓고 보여주니까 금방 잊어버리더라구요.

로모로로2년 이하 전
하루2-3번 먹던 아가였는데 14갤 요즘들어 너무 찾아서 ㅠ 엄청 먹어요 완전 젖물잠이고… 빠는힘 쎄서 아프기까지 ㅠㅠ 이런 아가도 단유할 수 있겠죠? 곧 어린이집가는거 눈치챈거 같아요 ㅠㅠ

냐냐뇨2년 이하 전
혹시 단유 안되는 저같은분 또 있나요?ㅠㅠ 출산 3일째부터 가슴팍젖고 난리나더니 양많고 사출까지 심해서 아기가 사레들려서 분수토하고 코로 모유나오고 난리도 아니라서ㅠㅠㅠㅜ 일찍히 직수포기하고 젖병수유로만 백일까지 먹이고 단유했어요 .. 근데 아기가 14개월이 된 지금도 단유가 안됐어요ㅠㅠㅠ 아직도.가슴 살짝눌려있음 옷이 젖는데.. 혹시 저같은 분 또 있나요?ㅠㅠ

코드제로2년 이하 전
횟수 못줄이다 곰돌이 단유법으로 단유했어요 생각보다 아이들은 준비되어았더라구요 대신 엄청 힘들었어요 단유하는동안 ㅠㅠ

라주맘2년 이하 전
14개월 모유 어제 막 끊었어요! 눕쭈 젖물잠 다 있던 아가고 낮잠도 물고자야 했던앤데 12개월엔 끊으리라 마음먹고 11개월 부터 낮잠수유부터 끊어가며 천천히 하나하나 줄여나가다가 이제 끊었네요 ^^; 근데 하나씩 줄여나가서 인지 엄청 부드럽게 끊었어요 마지막엔 아침 밤 한번씩 만 먹였었는데 이건 아가가 울지도 않고 바로 적응해줬어요.


덤더미74일 년 이상 전
젖물잠 어떻게 끊으셨나요ㅠㅜ

포포해약 2년 전
생후 한달 째부터 젖병 없이 직수 완모였어요. 물론 그동안 젖물잠, 눕수 안 좋은 습관 다 있었고요ㅠㅠ 새벽에 3~4번 먹었나... 14개월 때 둘째 임신하며 배 더 부르기 전에, 동생이 뺏어간다는 생각들기 전에 줘야겠다고 결심해서 먼저 시간표대로 규칙적인 생활 습관화 했고, 그 다음에는 달력에 표시하며 이제 커서 쭈쭈 안녕할 수 있고, 다른 것들을 먹자고, 쭈쭈를 주지 않아도 엄마는 똑같이 사랑한다고 계속 설명해줬어요. (곰돌이 단유법도 곰돌이한테 '양보'해야 하기 때문에 받아들이기 힘든 아이도 있다 들었고, 저는 둘째가 태어날거 기에 이 방법은 제외했어요ㅠㅠ) 자기 전에 우유 듬뿍 먹고, 남편이 같이 밤동안 케어해주고 안아서 달래며 또 설명해주니 첫 날은 1시간 반씩 2번 울고, 둘째날은 30분씩 2번 울고, 셋째날은 5분 울고 자네요ㅎㅎ 물론 가끔 다시 찾을 때도 있고 이제는 엄마 배를 만지며 자게 되었지만 아가 밥도 더 많이 먹고 일단 제가 넘 편해서 좋습니다...ㅎㅎ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