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두뇌 발달을 위한 중요한 원칙 9가지
댓글 28
조회수 12537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두뇌는 아이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아이 두뇌 발달을 위해, 엄마가 꼭 알고 있어야 할 중요한 원칙은 무엇일까요?

1. 스킨십을 많이 해 주세요.

엄마 아빠의 스킨십으로 인하여 아이는 마음의 안정을 얻고 애착을 형성할 수 있어요.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전두엽의 발달을 촉진합니다.

2. 오감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다양한 감각자극을 제시해야 뇌의 전 영역에 자극이 가고, 그 자극으로 인하여 여러 행동 양식에 익숙해질 수 있답니다.

3. 식습관을 제대로 잡아 주세요

아이가 선호하는 맛으로만 먹기 시작하면 아이가 두뇌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 제공, 그리고 다양한 미각을 느끼는 것을 방해합니다.

4. 잠을 충분히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뇌의 과부하를 막기 위해 쉬어주어야 아이의 뇌가 고루 발달할 수 있어요. 충분히 쉬면서 새로운 발달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게 해 주세요.

5. 시각매체에 너무 많은 노출은 No, No!

시각매체는 아이에게 급격하게 많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너무 빠른 속도로 지나가는 자극들은 뇌가 정보처리를 할 시간을 주지 않고 스쳐가기 때문에 (아이 뇌 처리 속도에 비해) 아이가 수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게 됩니다. 나중에 아이 이해 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너무 현란한 장난감이 아이 성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오히려 일상 속 전지 도화지와 같은 *안전한 종이 재료, 종이박스가 도움이 되는 이유는 아이가 스스로 사고하고 무엇을 할지 결정하고 많은 행동을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단순함이 아이의 참여, 적극성을 촉진합니다. 

(*과거에는 신문지로 표기했으나 신문이 아닌 스마트폰으로 뉴스를 접하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신문을 구경하기가 좀처럼 어려워진 시대상을 고려하여 안전한 종이재료로 변경했습니다.)

6. 손을 많이 사용하게 해주세요 (소근육 발달)

손을 관장하는 부분은 뇌의 영역에서 제일 넓은 범위를 차지하는 만큼 정말 중요해요. 손을 부지런히 사용해서 뇌의 다양한 부분에 자극을 주는 것이 나중에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전체 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몸의 전체 신체 발달(대근육)도 정말 중요합니다. 소근육, 대근육 발달이 함께 가야 아이의 두뇌는 무럭무럭 성장할 수 있답니다. 

7. [3~6세] 예절, 인성, 도덕 교육이 중요합니다.

이 시기 아이들은 전두엽이 폭발적으로 발달합니다. 전두엽은 고차원적 사고뿐만 아니라 정서 기능 역시 담당한답니다. 이 시기에 아이의 예절이나 인성에 관련된 교육을 시켜야 아이의 자세, 인생관이 올바르게 자리 잡고 아이 전두엽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8. [3~6세] 경험의 폭을 넓혀주세요

아이는 경험을 통해 사고합니다. 단순히 이론, 지식을 학습하는 게 아니라 실제 체험하고 손으로 만져보고 느끼고 경험해야 자신의 것으로 더 잘 받아들이지요. 예를 들어 책에서 본 동물을 실제 동물원에서 보는 등 다양한 연결고리를 만들어 주는 경험을 제공해주세요.

9. [3~6세] 상상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세요. 다양한 이야기를 해주세요.

아이가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게 되면 그 이야기에 관해 사고하고 상상해보며 두뇌가 발달합니다. 재미난 이야기를 많이 접하고, 자신이 실제 만들어도 보고, 엄마 아빠와 신나게 이야기도 나누어보세요! 

























*

회원님과 나누고 싶은 말씀이 떠오른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댓글로 편하게 나눠 주세요 :) 

요 근래 우리 아이와 어떤 이야기를 나누셨나요? 

요즘 우리 아이가 가장 관심있게 자주 꺼내는 주제꺼리는 무엇인가요? 

아이와 대화할 때 가장 어렵다고 생각될 때가 있으신가요?  


9가지 원칙 중에 가장 마음에 와 닿는 것이 있다면 편하게 댓글 남겨 주세요 :)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s2fool일 년 이상 전
티비노출 제한이 안됩니다. 한번 켰다하면 끄기 힘들어요 ㅠㅠ. 특히 주방에서 일 좀 해야 할때는 사고 칠까봐 틀어야하는데 끌수가 없어요 울어재껴서 . 그리고 너무 집중해서보고 눈물까지 흘려요


여봉댁10달 전
맞아요ㅜㅜ 근데 안끌수도 없고..울어도 끄고있어요ㅠ

오색맵새9달 전
몇개월이에요? 4살 30분으로 제한하고 있어요!

길메오9달 전
저도 34개월 하루 40분만 봅니다 힘들어도 옆에서 항상 같이보고 스스로 끄게 시키고있어요 더본다고 울때도 있었는데 칼같이 자르니 이제는 스스로 다되면 끕니다

최고도윤9달 전
보이는 알람시계 사용하는 것 도움되더라구요ㅎㅎ

찰떡어멈sy약 2년 전
구운 소고기만 먹는 아기입니다 다른거 다 뱉어요 아기들 환장한다는 김도 안먹어요 억지로 먹일순 없잖아요 도대체 어떻게 해야하나요...


콩막걸리약 2년 전
우리아기도 과일을너무좋아해서 과일만먹으려고하는아기였습니다 밥을너무안먹어서 상담센터를찾아갔더니 밥을안먹으면 아무것도주지말라고하더군요 밥을 먹는시간은30분. 안먹으면 가차없이치우고 다음밥때까지 아무리 보채고울어도 밥을주면안됩니다. 단음식도절대금물. 하라는대로 했더니 이틀만에밥을먹더라구요..굶겨보세요 배고프면 먹게되어있습니다. 마음단단히먹구요.

뻬빠귀약 2년 전
동물들을 좋아하는데 스케치북에 크게 여러 동물들 그려서 입이나 발쯤에 구멍을 뚫었어요; 그리고 그 뚫린 구멍으로 숟가락 넣으면서 토끼가 준다 고양이가 준다 했더니 완밥중이어요.. 재우고 맨날 새로운 동물 그리고 오리고 색칠하는게 일입니다 한번 시도해보셔요

김연탄2년 이하 전
저랑 정반대시네요 고기를 일절 안먹어요.. 김만 먹어요.. 다진 고기도 뱉어요

유유맘대디일 년 이상 전
저희 아기도 고기를 안먹어요 ㅠㅠ

루다네가족일 년 이상 전
구운소고기좀 먹었으면 좋겠네요ㅜ 고기는 무조건 안먹고 나물이랑 국만먹어요ㅜㅜ 갈아도줘보고 쪄도줘보고 구워도줘보고 동그랑땡 돈까스 다 안먹어요ㅜㅜ

미나뿌9달 전
아니 비싼 입맛.....ㅠㅠ

짱아vv9달 전
구운 소고기가 워낙 맛있어서 그거 먹음 다른거에 입맛 떨어진다고 하더라구요ㅠ 그래서 소고기는 찜이나 수육 등 끓여서 주는게 좋다는데 저도 구워주고있네요 넘나 간편한것!><

JhSoo9달 전
너무 좋은정보들을 알려주긴하는데..못지키거나 못하고 있으면 죄인되는 이 느낌... 이혼하고 혼자 12개월 튼튼이 남아를 육아중이라 쉽지않네요..


남매둥둥맘9달 전
화이팅하셔요!!! 글을본다는 자체만으로도 이미 훌륭한 엄마입니다!!!

찌니찌니맘스9달 전
파이팅입니다 !!!

쪙2229달 전
그 누구라도 좋은 방법을 다 지키기는 쉽지 않지요~~ 노력하는 자체로 멋진 엄마에요!! 절대 죄인 아닙니당

자두오빠네9달 전
혼자서 힘드시겠어요... 참고만 하셔요 너무 부담갖지 마셔요~ 우리 아가들 스스로 쑥쑥 잘 자라고있어요♡ 엄마 화이팅입니다! 식사 잘 챙겨드세요!!

도리도리감자도리11달 전
음식 뱉는것 때문에 아기에게 큰 소리를 내게 되네요..무조건으로 참는게 너무 어려워요. 최대한 참고 있지만..어서 뱉는 시기가 지나가면 좋겠네요 ㅎ

휼휼랼일 년 이상 전
미디어어어 ㅜ

김양갱님10달 전
티비는 한시간정도 폰으로는 뭔가 영상을 보여준적은 없는데 점점 같이 놀아주는게 버거워지네요..20개월 남자아이에 둘째임신중인디...바깥놀이도 한계가 있고..티비 보여주는 시간이 조금씩 느는거 같아 자학중입니다

뚜비게이션9달 전
엄마가 놀아주기 힘들긴 하지만 영상 노출하지 않고 충분히 육아 가능합니다. 영상의 통제권이 부모한테 있어야지, 아이에게 이끌려다니면서 영상을 보여주면 안 된다도 생각해요. 저는 제 폰 마음대로 만지면 전원을 꺼버리고, 마음대로 만지면 폰은 볼 수없다고 제한하고, 다른 놀이로 전환해서 놀아줍니다. 단 아이의 잠이 충족되서 예민하지 않은 상태여야하고요..

수진마들약 일 년 전
밥이랑 고기 다 잘먹는데 야채 주면 뱉어버려요..

최혜란후후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최윤미zoe2년 이상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