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2
육아 놀이 카드
오감놀이 선생님이 아기에게 꼭 해주는 '놀이 대화 포인트 5가지'
댓글 6
조회수 25302

아기와 눈을 마주치고 다양한 감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이야기를 해주세요. 기저귀를 갈아주면서도, 밥을 먹여주면서도, 잠을 재워줄 때 자장가를 불러주면서도 끊임없이 아기와 눈을 마주치고 소통하세요. 이러한 노력들이 애착형성의 중요한 어릴 때 가장 적절한 엄마표 오감 육아가 됩니다.

①엄마표 시각 자극 놀이

아기의 시각 발달에 가장 좋은 놀이는 눈 마주치고 코 뽀뽀하기, 마주 보고 동물 흉내 내보기와 같이 아기가 엄마, 아빠와 눈 맞춤을 할 수 있는 스킨십 놀이가 좋습니다. 아기의 시선이 엄마를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게 되지요. 아기와 눈 맞춤을 하며 자주 이야기 나누세요. 엄마, 아빠의 음성에 아기들은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청각이 자극됩니다.

②엄마표 미각 자극 놀이

식사시간과 간식시간을 활용해 아기와 미각 자극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낯선 음식을 먹어보게 되는 경우가 잦은데 이때 엄마가 맛에 대해 아기와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가 수박을 처음 먹어본다면 아기는 수박을 손으로 만져보기도 하고, 수박의 색깔을 보기도 하고, 맛을 보기도 할 것입니다. 성인이 보기에는 아기가 먹을 것을 들고 장난을 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이때 아기에게 충분하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박을 만져보니까 느낌이 어때? 시원하니? 미끌미끌하니?”“입에 넣고 냠냠 씹을 때는 어떤 맛이 나니?”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세요.

③엄마표 청각 자극 놀이

일상생활에서 아기와 함께 생활 소리를 들어보며 청각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청소기 소리, 전화벨 소리, 초인종 소리 집 앞에 나무에서 들려오는 매미 소리 등등 아이의 주변에 있는 소리를 들어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④엄마표 촉감 자극 놀이

아기가 일상생활의 다양한 사물을 직접 만져보게 하며 촉감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있는 물건들도 제각기 다른 촉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기가 만져볼 때 느낌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⑤엄마표 후각 자극 놀이

일상생활에서 아기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후각 자극 놀이는 엄마, 아빠를 안아보며 자연스레 체취를 맡는 놀이입니다. 엄마품에 안겨 엄마 냄새를 맡는다면 아기의 후각도 자극하며 심리적인 안정감도 줄 수가 있습니다.

댓글6
서진서현맘약 한 달 전
전 조금 다른생각이지만 저도 애들하고 있다보면 온갖 음식냄새에 물비린내 천지이지만 이것도 특유의 엄마냄새라고 생각하고 위안삼고 있어요 ㅋㅋ 그냥 와락 안아주면 킁킁 맡으면 알아서 애들이 머리도 맡고 가슴팍에 안겨요 ㅋㅋ

지와니마마약 한 달 전
밑에 맘님들처럼 삭발 간절합니다..ㅜㅜ 애기한번 보면 머리밑이 젖어있어 무슨 머리감은줄ㅋㅋㅋㅋ 저는 얼굴에만 땀이나는 타입이라 혼자 뚝뚝..이 가을날씨에도 혼자덥고..ㅜㅜ 그래두 울애기가 나보고 웃어주면 행복하고 넘나좋은데 저녁시간에 애재우고 거실보면 진짜 사라지고픈마음 들어요ㅋㅋㅋ

행복마스크약 한 달 전
삭발!제일 공감된다는 ㅎㅎ 육아하면서 머리 감는 시간도 말리는 시간 조차 부족해서 삭발하고싶다는 생각 간절했어요. 아이와 눈마주치며 사랑한다 말해주면 반응하는 아가~모든 피로를 그 순간에만 잠깐! 날려줍니다ㅋㅋ모두 화이팅요!

Ainmommy약 한 달 전
현실과 다른 ㅋㅋㅋ 아기육아하면 밑에분 말씀처럼 힘드네요 ㅋㅋ ㅠ 머리밑이 항상 땀에 젖어있어요🤣🤣삭발하고파요 땀나면 바로 씻어버리게ㅋㅋ 그래도 아가한테 위로를 받고 하루를 마무리하네요. 낼 또 시작되는 육아전쟁♡ 모두 홧팅합시당

유주엄빠약 한 달 전
땀 냄새밖에 안 나요.. 하루 종일 아기를 보고 있노라면.. 기어다니고 도망 다니기 바쁜 아기 쫒아다니며 기저귀 가는 것도 땀이 뚝뚝 흘러요 안아달라고 팔벌려 다가오는 아기 안고 있으면 체온이 전해져 더워요 맘마 먹고 문질문질 간식 먹고 문질문질 내 옷 앞쪽, 어깨쪽은 항상 더러워요 근데.. 아기가 날 보고 웃으면 쌓여있던 힘듦은 사라져요 그리고 다시 땀이 뚝뚝 문질문질..

서린이맘약 한 달 전
한번해봐야겠어요. 플레이매트 준비해서ㅎ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