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kucs3477kcrshc8ayseSwipe guide bf82ebad0289ebf9684829bc4c44ed919b075c76c4b5df34b0a1e03b3e6c05e5
Jn09h2o731g7ge7kosmp
Qv3e8c5or674wvenxrts
Mh2rslsknnzahadcwg9c
Sh2cbikelpla4c3bjyrk
G6dw7z1tkfed79q1vq2d
Bh2wtaebrd5fppz2snk8
Bocbnhmj4bhv3llo5dfu
Mtrmaz61xymwjkoxfpgt
Vl6gquzaddn2dla3njkf
Mcprc3u83kv0sw9a1tts
Kgay17bb5ok05qsdqzfh
K2ir9udk25r4mcsjhkcj
Wu5e80fcbigz3zshlecb
Tkmsvwrlnej7mawfvplk
Irutmksfiijxytdklvxc
Q7iioclvkew6vtqejstn
F4m46rfpqcwzr8b5jojz
Umcskoaquusa6or3n6mc
Qnw5j695znfu9uoczjhf
1 / 20
육아 놀이 카드
아기 성장발달을 돕기 위해 엄마 아빠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요?

태어나서 3살까지 : 뇌의 기본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

생후부터 3년까지는 뇌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뇌의 기본 골격이 만들어지는 시기입니다. 뇌세포를 연결해주는 연결 회로인 ‘시냅스’가 활발하게 만들어지는 시기이지요. 이 시기에는 엄마, 아빠의 감각자극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다양한 감각을 자극할 수 있는 놀이를 해주세요

모든 뇌가 골고루 자극을 받고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촉각,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오감각이을 자극해주는 놀이가 좋습니다. 또한 이런 자극들은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 번의 자극으로 형성된 시냅스는 곧 사라져 없어지기 때문에 꾸준하고 지속적인 것이 좋습니다.

▸스킨십 놀이를 해주세요

피부는 제2의 뇌라고 할 만큼 뇌 발달과 직결되는 신경세포들이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아기를 안아주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하는 과정에서 아기와의 피부 접촉은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고 옵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도와주세요

손뿐만 아니라 입과 혀도 운동중추의 넓은 부위를 차지합니다. 아이가 음식물을 입안에 넣고 혀에서 굴려가며 씹고, 맛을 느끼는 과정 자체가 뇌 발달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아이가 스스로 숟가락을 사용하여 음식을 떠먹고, 다양한 음식을 꼭꼭 씹어먹는 습관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올바른 수면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아기가 보고 듣고 느끼는 정보의 양은 많습니다. 사방에서 전해져 오는 모든 정보가 새로워서 반복적으로 탐색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에너지 소비를 많이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친 아기들이 올바른 수면 습관을 통해서 푹 자고 에너지를 보충해야 합니다. 수면을 통해 아기들은 바쁘게 움직였던 뇌세포가 쉬고 기억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기억력이 강화되기 때문에 우리 아기가 잠을 잘 못 자고 보챈다면 그 원인을 찾아 숙면을 위해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지금은 이것저것 해보며 배우는 시기

아이는 이제 열심히 돌아다닐 수 있기에 적극적으로 탐색을 합니다. 시행착오도 많이 겪지요. 예를 들어, 아이가 놀다가 우연히 자동차를 발로 차게 되고 그 사건에 흥미를 갖게 되면, 단순히 이를 반복하기 보다 다른 각도로도 차보고 손으로 밀어보면서 차이를 살펴보려는 행동을 합니다. 엄마 아빠는 갑자기 얌전한 아이가 어지럽히고 말을 안 듣고 말썽 부리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에게는 실제 경험과 구체적인 원인 결과를 봄으로써 배움이 가능한 시기이므로 이를 잘 기다려주는 엄마 아빠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18개월 이상 - 한번 봤던 걸 시간이 지나서 할 수 있는 시기

이제는 A라는 물건이 있었다가 없어져도 A라는 물건이 있었음을 어렴풋이 기억해낼 수 있습니다. 즉 아이의 지적 능력이 지연 모방능력을 가능케 한 것이지요. 지연 모방은 실제 어떤 특정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이를 기억해서 일정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이를 자신이 재현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엄마 아빠의 특정 행동을 봤는데 조금 지나 이를 따라 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18개월 이상 아이에게는 특히 엄마 아빠의 사이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셔야 합니다. 아이의 기억력이 점차 좋아지기에 이때 싸우거나 하면 기억 속에 남아 자신도 모르게 엄마 아빠의 나쁜 모습을 따라 할 수가 있습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그전에 일어났던 행동과 사건들을 다시 재연해보면서 아이의 기억을 되살리는 것도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Tcq71osyj76cu7bqfcuc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