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4살 우리 아이 그림책 읽어주기 전략
댓글 12
조회수 2913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제 말도 꽤 법 잘하고 글씨에도 조금씩 흥미를 가지는 우리 아이, 어떻게 책을 읽어주면 좋을까요?

①끝까지 읽을 것을 강요하지 마세요

4살 아이는 책을 읽는데 오랜 시간 집중하기가 아직 어렵습니다. 앉아서 책을 보다가도 일어서서 돌아다니기도 하고 다른 곳을 쳐다보기도 합니다. 이럴 때 엄마는 ‘우리 아이가 집중력이 없어서 그럴까?’하고 의문을 갖기 마련입니다. 아이가 중간에 책 읽기를 거부한다거나 다른 책을 읽고 싶어 한다면 끝까지 무리해서 읽어주지 마세요. 아이에게 책 읽기라는 것이 지루하거나 강압적인 이미지로 각인되어서는 안 됩니다.

②확인하는 질문은 이제 그만~!!

가끔 엄마들은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어주고 아이가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아이에게 질문을 쏟아내기 바쁘기도 합니다. 이런 엄마의 끊임없는 질문들은 아이에게 책 읽기가 놀이가 아니라 학습처럼 인식이 되기 쉽습니다. 아이의 상상을 확장시켜주는 의도적인 질문은 아이의 인지발달에 도움이 되지만 “무슨 내용이었지?”“그래서 콩콩이는 어떻게 되었지?”와 같이 내용을 확인하는 듯한 질문은 하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의 상상을 확장시켜주는 엄마의 질문 tip.

⑴책에서 느낀 이미지를 색깔과 모양, 형태로 질문해보세요.

  • “빌리가 먹은 사과는 무슨 색깔이었을까?”
  • “백설공주가 사는 집은 어떤 모양처럼 생겼을까?”

(2) 아이가 상상하는 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해보세요.

  • “아기 돼지는 이제 어디로 가버렸을까?”

(3) 아이가 상상하는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해보세요.

  • “뜨거운 태양의 나라로 간 아이는 얼마나 더웠을까? 어떤 느낌이 났을까?”

③책을 읽기 전부터 책 읽기를 시작해보세요~!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읽으면서 표지부터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책 표지와 책의 이름을 이야기해보며 아이가 어떤 내용이 펼쳐질지 상상을 해보는 경험을 주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커다란 사과 그림이 있는 그림책이구나!” 

    “‘사과가 쿵’이라는 그림책이래. 어떤 이야기가 나올까?”와 같이 자연스럽게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④아이의 질문에 요령껏 대답해주세요

아이가 책을 읽는 중간에 엄마에게 수많은 질문 세례를 쏟아낼 수도 있습니다. 그림책의 내용과 관련돼서 사고를 확장하는 내용이라면 아이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을 해주세요.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 대해 미리 물어보는 질문이라면 “엄마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 너무 궁금한데 우리 더 읽어볼까?”하고 대답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⑤주인공을 아이의 이름으로 바꾸어 들려주세요

주인공의 이름을 아이의 이름으로 바꾸어 들려준다면 아이는 흥미를 가지고 그림책을 읽게 될 것입니다. 또한 아이 주변에 아이가 알고 있는 이름으로 바꾸어 이야기해주어도 좋습니다. 자신의 이름으로 이야기를 해준다면 아이는 자신의 일인 것처럼 주인공과 감정이입을 하고 이야기를 듣게 될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카모캬2년 이하 전
저도 하고 있었던 것들이라 안심이되네용ㅎㅎ

양만본춘일 년 이상 전
아이 이름 넣으면 경악하면서 원래 책 주인공 이름으로 바꾸라고 하네요ㅎ


김킿7달 전
우리아이도 그래요ㅋㅋㅋㅋ 주인공이 사건사고가 많은건 더 질색해요^^;;;

경수경진맘약 2년 전
책보다 구르고 누우면 책 안읽어준다고 혼낸적있는ㄷㅔ 엄마가 또 말이 배우고가요

유리아마카리나약 2년 전
남편이 자꾸 놀이를 오래 못 하고 금방금방 다른 놀이 한다고 자꾸 그러는데 이런 내용 꼭 보여줘야겠네요. ^^

구하리10달 전
자기 이름으로 바꿔 읽어주면 진짜 좋아해요 몰입 장난아님ㅎㅎ

오복지수2년 이상 전
다 제가 하고있는 것들이네요ㅎㅎㅎ안심이 됩니다

최라파엘라3달 전
아이의 이름을 넣어서 읽어줘야겠어요.

이쁜이맘맘10달 전
늘 확인하는 질문이었는데 반성합니다ㅜㅜ 잘 기억하고 답도 잘하길래 아구 잘한다 했었는데..ㅎㅎ 이렇게 하면 안되는거였네요~ㅜㅜ

debjs12달 전
아이 이름 안 넣으면 다시 읽어야돼요^^; 걱정아저씨도 oo(아이이름)아저씨로 읽어야 한다는...

YuLmOm약 일 년 전
👍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