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의 밤중 수유와 올바른 수면패턴 만들기
조회수 1701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성장에 따라 먹는 양이 늘어나면 밤중 수유는 끊어야 합니다. 보통 3~4개월부터 많이 끊게 됩니다. 6개월 이후에는 아이가 9시간 이상 잘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 시기부터 밤중 수유를 끊어도 아이들은 밤에 내리 잘 수 있습니다.

1) 밤중에 먹고 자는 것은 언제까지?

이제 막 태어난 아이들은 위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양이 한정적이라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정상입니다. 한 번에 많이 먹게 되면 발달하지 않은 위에서 음식을 받아들이기 버거워하여 배가 아플 수 있지요. 따라서 먹는 양을 채우기 위해서 밤에도 많게는 2~3번으로 수유를 나누어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신생아일 경우이지요. 아이의 성장에 따라 먹는 양이 늘어나면 밤중 수유는 끊어야 합니다. 보통 3~4개월부터 많이 끊게 됩니다. 6개월 이후에는 아이가 9시간 이상 잘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 시기부터 밤중 수유를 끊어도 아이들은 밤에 내리 잘 수 있습니다.

2) 어떤 안 좋은 점이 있나요?

밤에 수유를 하게 되면 자는 도중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아이가 쭉 잘 수가 없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아이의 전체 수면 시간 중 가볍게 잠이 든 수면 상태인 렘수면 상태가 늘어납니다. 이러한 불충분한 수면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방해합니다. 성장과 인지발달을 방해하지요.

또한 이가 난 아이의 밤중 수유는 충치를 만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밤중에는 아이가 수유 후에 양치를 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자다 깨서 무언가를 먹게 된다면 이 사이에 고여서 충치를 만들 수도 있지요. 또한 낮에 잘 먹지 않는 습관이 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밤에 필요 이상의 양을 먹게 되므로 아이가 비만이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3) 어떻게 떼야 하나요?

밤중에 먹고 자는 것을 끊기 위해서는 일단 몇 가지 지켜야 할 수칙이 있습니다.

(1) 젖을 물린 채 재우지 않을 것

아이가 젖을 문 채로 잠들게 된다면, 자고 난 이후에도 여전히 먹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자는 행위와 먹는 것을 연결하는 행동은 애초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이가 각 시간에 하는 일의 분리가 가능해집니다.

(2) 낮에, 자기 전에 충분히 먹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줄 것

깨어있는 사이에 충분히 섭취해야 잘 때 배고프지 않습니다. 아이는 이제 9시간 정도 쭉 내리 잘 수 있는 능력이 있어요. 배가 고파서 깨지 않도록 충분히 먹고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혹시 아이가 충분히 먹은 것 같은데도 자꾸 일어난다면 혹시 다른 이유로 일어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목이 마르기 때문에 일어난 것은 아닌지, 어딘가 불편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세요.

(3) 낮에 활동량을 늘려줄 것

아이가 깨어있는 동안 활동을 충분히 하게 되면 에너지를 다 사용하여 수면 시 보충할 수 있게 됩니다. 자면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도록 아이의 에너지를 낮에 다 써 주세요.

(4) 아이에게 준비할 시간을 줄 것

아무런 언급도 없이 갑자기 밤중에 먹는 것을 중단하게 되면 아이는 불안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아이가 미리 마음의 대비를 할 수 있도록 깨어있을 때 여러 번 이야기해 주고 준비할 시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5) 수면 의식을 해 주세요

위 다섯 가지의 수칙은 꼭 지켜져야만 합니다. 위의 수칙들과 별개로 하면 좋은 것은 바로 ‘수면 의식’입니다. 수면 의식이란 아이가 잘 시간을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몇 개의 일련의 행위들인데요. 

예를 들어 아이 손을 잡고 불을 끄게 하고, 불을 끈 뒤에 자장가를 부르고, 자장가를 부른 뒤에 동화를 읽어주는 것을 매일 반복하는 것입니다. 함께 정한 몇 가지의 행동들을 반복하고 그 행동 뒤에는 자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주면 아이는 그 행동을 하며 잠이 들게 됩니다.

행동은 여러 가지로 정할 수 있는데요, 보통 따뜻한 수건이나 로션으로 마사지하기, 자기 전 목욕하기, 동화책이나 동요 함께 부르거나 읽기, 자기 전에 엄마와 아빠에게 인사하기, 얼굴 전체에 뽀뽀하기 등 여러 가지가 있으니 몇 가지를 골라서 아이와 함께 해 보세요. 처음에는 매우 힘듭니다. 아이가 밤에 갑자기 왜 먹을 것을 주지 않는지, 공갈젖꼭지를 왜 주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계속 울 것입니다. 그러나 며칠 반복하게 되면 아이는 계속 울어도 엄마와 아빠가 절대 주지 않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고비는 보통 2~3일 정도이니 그 시기를 넘겨보세요. 아이가 잠들기 전에 ‘오늘은 밤에 먹지 않을 거야. 밤에 먹으면 잠을 제대로 못 자고 이가 아야 할 수 있어~’ 하고 계속 설명해 주시고, 아이가 울더라도 아이를 진정시키며 안 되는 이유를 계속 알려주셔야만 합니다. 고비를 넘기면 수면 의식이 한층 수월해집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의 행동을 고치기로 마음먹었다면 반드시 실행에 옮기고, 그 이후에는 결심이 흔들려서는 안됩니다. 물론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기다려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운다고 해서 다시 예전 행동으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은 절대 금물! 그렇게 되면 아이가 ‘울면 다 되는구나’를 학습하게 되는 무서운 일이 생길 수도 있어요. 그러니 결심한 것을 끝까지 해내시고 아이와 충분히 놀아주고 스킨십을 더 많이 해 주며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