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돌 지난 우리 아이, 젖병을 떼야 할 시기입니다
댓글 83
조회수 12740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돌이 지난 아이들에게는 젖병과 이별을 해야 한다는 큰 과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엄마도 아이도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는 젖병 끊기! 제대로 떼지 않으면 아이의 젖병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올라가게 되므로 정확한 방법으로 한 번에 끊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 지난 아이의 젖병 떼는 몇 가지 원칙을 소개합니다.

아이는 생후 1년간 무언가를 빨며 식사를 하는 데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건 젖병에 분유를 먹었건 아이들은 항상 무언가를 빨며 섭취해 왔지요. 6개월 무렵 이유식을 시작하고, 돌을 전후로 점차 밥을 먹는 단계로 넘어가게 되면서 아이들은 이제 젖병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슬슬 젖병을 떼는 연습을 해야 하지요. 늦어도 18개월까지는 젖병과 이별을 해야 합니다.

젖병을 계속 빨도록 두게 되면 아이들은 밥을 잘 먹지 않게 됩니다. 밥이 주식이고 나머지가 부수적인 간식이 되어야 하지만 젖병을 달고 사는 아이들은 밥을 간식처럼 생각합니다. 배가 고플 때마다 젖병을 찾게 되지요. 하지만 계속 젖병을 사용하면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훈련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돌 이후부터는 점점 밥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하는데 씹는 것이 어려우면 부드럽고 넘기기 쉬운 음식물만 찾게 됩니다. 

씹는 것은 아이의 성장에 굉장한 영향을 줍니다. 소화 기능은 물론 아이의 두뇌에도 자극을 주는 행위입니다. 음식물을 씹는 과정에서 안면 근육이 자극을 받고, 더불어 두뇌 역시 자극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을 하지 못하게 되니 지적 능력에도 문제가 일어날 수 있는 것이지요. 밥을 잘 먹어야 똑똑하다는 말이 괜히 나온 것이 아닙니다.

밥을 제대로 먹지 않게 되면 아이가 필요한 영양분을 다 섭취할 수 없게 됩니다. 영양분이 모자라면 사용할 힘이 없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은 식욕부진을 부르고 점점 밥을 먹겠다는 의지가 줄어듭니다. 악순환의 시작이지요. 아이의 발달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순간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되면 아이의 성장 발달에 큰 문제가 일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아이는 반드시 젖병을 떼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엄마들 중에는 아이가 젖병을 찾으며 계속 우는 것이 안타까워 마음이 약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입니다. 아이가 튼튼하게 자라기를 바란다면 단호하게 젖병을 떼어내야 합니다. 그렇다면 젖병을 제대로 떼는 원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젖병 떼기 연습을 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원칙을 소개합니다.

1. 컵을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 젖병 대신 컵에 담아 마시는 연습을 해 보세요.
* 분유나 우유는 컵에, 물은 젖병에 담아 마시도록 해 보세요.
* 젖병을 떼면서 고형식을 먹는 훈련을 병행해야 합니다.

컵을 사용하여 마시는 훈련을 빨리 시작하면 아이의 젖병 떼기 연습이 수월해집니다. 아이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아이 전용컵을 이용하여 컵으로 마시는 훈련을 해 보세요. 빠르면 생후 4~5개월 정도만 되어도 컵으로 마시기를 연습할 수 있습니다. 젖병이 아닌 컵에서도 분유나 우유가 나오는 것을 이해하게 되면 아이는 젖병에 대해 애착을 줄일 수 있게 되고, 조금씩 컵으로도 마시려고 할 것입니다. 물을 먹을 때에도 젖병이 아닌 컵을 사용해 보아도 좋습니다. 아이가 너무 젖병만을 고집하면 물은 젖병에, 분유나 우유는 컵에 담아주고 마시도록 해 보면 좋습니다.


2. 이유식을 제대로 먹으면 젖병을 잘 뗄 수 있습니다.

12개월이 지난 아이들은 어른이 먹는 밥 정도는 아니더라도 진밥 정도의 고형식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그전에 이유식을 먹으며 열심히 연습해두었던 아이들은 밥을 오물오물 씹어 삼키고 소화도 잘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지요. 아이가 새로운 식단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고형식 이전에 이유식을 연습해야 합니다.

아이가 이유식을 먹으며 해야 할 일은 바로 ‘숟가락 사용법 연습하기’입니다. 이유식을 다 떠먹여주는 엄마가 많은데, 아이가 스스로 숟가락을 들고 이유식을 떠서 먹는 연습이 되어야 합니다. 숟가락을 사용하는 것은 아이의 소근육과 눈 손 협응력을 길러줍니다. 아이가 식습관도 형성하고 근육의 연습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요. 먹는 양보다 흘리는 양이 더 많을 테지만 그래도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가 이유식을 제대로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되, 스스로 손을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3. 밤중 수유를 끊어야 합니다.

밤중 수유는 아이의 식습관을 위해서도 끊어야 하지만 수면패턴을 위해서도 반드시 끊어야 합니다. 식습관을 바르게 들이는 것만큼 수면패턴도 중요하지요. 활동량이 늘어난 아이들은 예전에 비해 하루에 쌓이는 피로의 양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이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밤중 수유가 지속될 경우 아이들은 밥을 먹기 위해 자는 도중 일어나게 되고, 이는 아이의 숙면을 방해하여 피로를 누적되게 만듭니다.

밤중 수유를 하는 것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막고, 아이가 제대로 자라는 것을 방해합니다. 밤중 수유를 끊어내야 제대로 숙면을 취할 수 있고 성장호르몬 역시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4. 마음이 약해져 젖병을 다시 물리는 것은 절대 안 됩니다.

한 번 젖병을 끊기로 결심했다면 아이가 아무리 울고 떼를 써도 다시 물리면 안 됩니다. 아이가 밥을 먹는 것을 계속 거부하며 너무 심하게 우는 모습에 엄마의 마음은 약해지기 마련이지요. 그러나 이때 젖병을 다시 물리게 된다면 아이는 ‘계속 울면 엄마가 젖병을 줄 거야’라는 잘못된 사고를 학습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그다음에 젖병을 떼어내는 시도가 훨씬 더 어려워지지요. 젖병을 주지 않을 때 더욱 심하게 떼를 쓰고 우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그러니 한 번 마음을 먹었다면 단호하게 끊어내세요.

5. 밥을 계속 거부하는 아이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아야 합니다.

아이들 중에는 밥을 너무 심각하게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단에 아이가 특별히 싫어하는 맛이 있을 수도 있고, 아이가 특히 비위가 약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하여 식단을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우유의 비중을 점점 줄여나가야 하겠지요. 아이에게 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수시로 설명도 해 주시고,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따뜻한 분위기를 자주 만들어주세요. 평소 식재료를 활용한 놀이를 자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식재료와 최대한 친해지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꼬갱이11달 전
13개월 12키로아가 빨대컵으로 보리차는 잘먹는데 우유(킨더밀쉬 먹여요 상하목장 생우유 멸균우유안먹어서요 딴 맛있는 우유 있을까요?)는 꼭 젖병아니면 거의 안먹어서 젖병을 뗄 수가 없네요 ㅠ 빨대컵보다 그냥 마시는컵으로 이제 써야하는거죠? 아예 물은 엎어버리고 손으로 바닥에 챕챱하는데 그걸 그냥 둬야하나요? ㅠㅠ 아 그리고 잘때는 무조건 쪽쪽이 있어야해요 ㅠㅠ 어케 떼야 할지 참 걱정이커요


정봉쓰11달 전
저랑 완전 똑같은 고민이네요 ㅠㅠㅠㅠ 빨대컵으로 분유도 안먹어요……. 젖병으로는 뭐든 잘먹구요 ㅠㅠㅠㅠㅠ 어우 아직 쪽쪽이 러버 큰일이에오

휼휼랼10달 전
저희 애도 빨대컵으로 우유 안먹어서,,,분유뗄때 전부 빨대로 바꾸려고요,,,ㅎ 그나저나 잘 씹고 삼키는걸 봐야 맘 편히 분유 끊겠는데,,끊어야 씹고 삼키는건가봐요??

봄꽃79달 전
저희아가도 빨대컵으로 물 잘먹어서 멸균우유 상하줬었는데 빨대가 얇아서 거부하더라구요~ 파스퇴르는 빨대컵이랑 두께가 비슷해서 이건 잘 먹어요!!

고등꼬북맘9달 전
저희아기도 돌지나고 바로 빨대컵에 상하목장 우유줬는데 안먹어서 이 방법 저방법 써봤는데 첫수때 전자렌지 40초정도로 따뜻하게 데워서 주니까 꿀떡꿀떡 먹기시작하더라구요! 우유는 소화가잘되는우유로 정착했어요. 외출시에는 다른 브랜드 멸균우유 챙겨가기도하는데 잘 먹더라구요! 차가운우유는 정색하니 분유온도로 도전해보세요. 화이팅입니당!

ss2fool6달 전
저는 14개월 말에 젖병 끊었어요. 이걸 큲었다고 해야할지. 원래젖병은 닥터브라운 네로우넥 썼는데 빨대컵이 모양이 달라서 그런지 빨대컵은 시도할때마다 거부하고 우유를 젖병에 넣어서 데워줘야만 먹더라구요. 얼마전에 아는 동생이 젖병에 바로꼽는 빨대있다고 해서 젖병을 순수아꺼로 바꿔서 젖병에 젖꼭지 1주일, 스파우트빨대 1주일, 지금은 추달린 빨대로 젖병에 꽂아서 우유 먹고 있어요. 이제 15개월인데 이 다음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컵에다 마셔야 될까요?

엠제이쩜약 16시간 전
마시는요구르트 간식으로 빨대컵이나 빨대꽂아서 줘보셔요ㅎ

쑥쑥8811달 전
육아는 정말 천차만별이네요. 편식 없이 이유식 잘 먹고 돌 전부터 일반 컵, 숟가락 사용한 아기지만… 내내 분유 거부가 극심해 키 몸무게가 하위ㅜㅜㅜㅜ 너무 안 커서 큰 병원 가봐야 한대요ㅠㅠ 젖병 좀 잘 물어줬으면 하는 게 제 소원이었네요…. 각자만의 고충을 안고 육아하는 엄마들 모두 화이팅입니다….ㅠㅠㅎㅎ


이쁜호박이엄마5달 전
아요~육아는 천차만별이라는말이 와닿네요~!! 우리모두화이팅해요!

지원이요약 일 년 전
의자에 앉아못먹고 돌아다니면서 먹어요.. 너무힘드네요.. 의자에5분도 못앉아있어요

피피마미9달 전
12개월인데 밥은 새모이만큼 먹고 아직도 분유를 800-1000먹어요ㅠ중기1단계까진 먹더니 9개월부터는 이유식도 거부해서 아예 밥이라고 생긴건 손절하고 그나마 11개월 유아식으로 바로 넘어와서 그나마 조금 집어먹어요근데 맘에드는것만 집어먹고 입에 넣고 바로 뱉고ㅠ먹여주는건 또 싫어하고 먹이는게 안자는것보다 힘든 것 같아요ㅋ


숀마리컴마리약 한 달 전
지금 어떻게 됐나 궁금해요ㅜㅜ 울아가랑 너무 똑같아서..😭

가인이네약 한 달 전
저희아기도 11개월까지 분유 800이상먹고 이유식 다 거부했는데 이제 12개월되니 분유 600이하로 점점 줄어요 근데 밥은 어른밥 밥만 먹어요ㅠ반찬 다거부 흑

마음이2약 한 달 전
저희도 그래요 핑거푸드 만들어줘보고 밥에 김 싸주고... 리조또 만들어주고... 그것도 몇번 반복하면 안 먹어요ㅜㅜ 힘내세요~~!!소아과 가니깐 맘에 드는거라도 많이주라하셔서 그렇게 하고 있어요

핑구마마마9일 전
독하게 분유를 확 줄이시는건 안되실까요?

원두코코아9달 전
밥을 잘 먹는데도 빨대컵은 아직도 사레가 들려해서 젖병을 못끊고있는데ㅜㅜ 끊어야하나요?ㅠㅠ 쪽쪽이도 그렇구…. 밤중 수유도 안할때도 있지만 마음이 약해져서 달라고 계속 보채면 줄때가 많은데 ㅠㅠ 큰 과제네요…


얍긍정대왕9달 전
저희애가 빨대컵으로 먹을때 그랬어요^^; 빨대컵으로 먹을때도 젖병으로 먹듯이 힘을 잔뜩 줘서 빨아당겨서 그런듯해요. 저희 애는 6개월부터 물줄때 빨대컵 썼는데 사레들리는건 거의 11개월까지 그랬어요. 돌쯤부터 젖병안쓰다보니 적응을 빨리하는거 같더라고요

mistral일 년 이상 전
고민들 와붕에 일찍 뗐다고 밑도끝도 없는 자랑은 뭔지 참. 참고할만한 조언이라도 좀 달아주던지 하시지.

박력맘약 일 년 전
아이들마다 발달이 다르듯이 젖병, 쪽쪽이 떼는 시기도 조금씩 다른것 같아요~너무 성급해하거나 걱정하지말고 천천히 기다려주면 어떨까 생각해봅니다^^ 저희 첫째는 잠들때 손가락을 빨았었는데, 저도 그때는 어떻게 떼야할지 고민 많이 했거든요~그런데 어느 정도 시기가 되어 관련 책 읽어주고 왜 손가락 빨면 안되는지 설명해줬더니 아이 스스로 이해가 되는 순간 안빨고 참더라구요~그때 참 짠하고 기특하고 그랬었지요^^;; 지금도 고민 많으실 엄마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드리고자 긴글 써봅니다ㅎ 오늘도 힘내세요!

예은이파파약 일 년 전
정말 어렵네요 밥은잘안먹고 분유로 배채우려고하고 배고파하는데안주기도그렇고 이거 어떡하죠


든드니마미11달 전
완전 저희아기네요ㅠ 꽉찬 -14갤인데 아직 분유를 못끊었어요 혹시 지금은 어떤가요??

김뽁이야5달 전
저희애는 빨대컵 패스하고 컵먼저 썼어요 이유식 하고 물먹일때쯤 한 7?8?개월? 쯤부터 컵으로 먹였는데 처음시작은 컵이지만 컵이 아니었어요.. 젖병 뚜껑으로 시작 그다음은 작은 간장종지로요 간장종지가 애기 먹는게 보여서 먹이기 수월하더라고요 조금 사레들어도 잠깐 멈췄다가 다시주고 좀 익숙해질때쯤 양손스텐컵 사서 뚜껑 덮어서 그 물 조금씩 나오게 해서 먹이다가 어느순간 쥐어주는 연습 하니 쥐고 먹으려고 하더라구요 힘이부족해서 계속 도와주다가 또 시간 지나니 뚜껑 없이 생 컵으로 잘 마셔요 진짜 반복연습이 중요한거같아요ㅠ 지금은 우유도 컵으로 주긴하는데 엄청 잘 먹는편은 아니지만 이또한 연습이고 기다림이겠죠?ㅠㅠ 다같이 화이팅 합시다!!

단아채아맘약 일 년 전
젖병떼기 너무 어려워요. 유아식 편식이 심해서 꼭 분유로 배를 채우려해요. 우유는 안 먹으려들고...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