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7가지 대화법
조회수 2831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실패를 하더라도 툴툴 털고 일어나는 씩씩한 우리 아이로 만들기, ‘회복 탄력성’을 키워주세요!

아이는 자기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해나가면서 수많은 성공 경험과 동시에 그만큼의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가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 감정의 소용돌이 속에서 쓰디쓴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별 것 아니네!’라는 생각으로 툴툴 털어버리는 능력은 부모의 긍정적인 말과 행동을 통해 길러줄 수 있답니다. 밝고 씩씩한 우리 아이 만들기, ‘회복 탄력성’을 키워주세요!

회복 탄력성이란?

자신에게 어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좌절하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그것을 발판 삼아 도약하는 힘으로, 어려움을 이겨낼 뿐만 아니라 일상 속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인간관계에서 벌어지는 갈등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긍정적인 힘을 의미합니다.


지금 우리 아이의 회복 탄력성은?

- 회복 탄력성이 높은 아이의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 아이의 회복 탄력성을 점검해보세요.

① 어떤 일에 실수하거나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지속합니다.

②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회피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③ 열악하고 불편한 환경 탓을 하지 않고 자기 일을 찾아 집중합니다.

④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상황이 발생하면 타인에게 도움을 요청할 줄 압니다.

⑤ “~해보는 건 어떨까?”라고 대안을 자주 제시합니다.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7가지 기술


[1] 정서조절능력

“OO가 하고 싶던 일이 잘 안 되어서 화가 났구나”
“울고 싶으면 울어도 돼”

분노나 짜증처럼 부정적인 감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압박과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정을 조절하고 긍정적인 정서로 전환하여 평정심을 찾는 능력을 말합니다. 부정적인 감정도 아이가 느낄 수 있는 감정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하고 아이가 보이는 표정, 행동을 그대로 반영하여 말해주세요.

[2] 충동 통제력

“여기까지 하면 끝난단다. 조금만 더 힘내”
“비록 지금은 마음이 힘들더라도 (이것이) 해결되면 그만큼 더 의미 있고 기분이 좋을 거야”

단순히 인내하고 참는 것이 아닌, 순간적인 감정에 휩쓸리는 충동적인 반응을 억제하고 고통의 과정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참는 능력을 말합니다. 부정적인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동기를 스스로 부여할 수 있는 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아이에게 힘이 되는 따뜻한 응원을 건네주세요.

[3] 원인 분석력

“왜 이렇게 됐는지 되짚어 생각해보자”
“원인을 찾아서 다시 시도하면 이번엔 꼭 성공할 거야”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대처 방안을 찾아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어쩔 줄 몰라 하다 보면 감정을 소진하여 의욕을 잃게 되지요. 문제 상황을 직면하고 돌파하는 능력은 아이에게 언제나 큰 버팀목이 되는 부모의 지지를 통해 성장해나간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4] 공감 능력

“OO가 정말 기분이 좋아 보이네”
“블록을 높이 쌓고 싶은데 자꾸 무너져서 OO가 속상하겠구나”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생각을 감지하고 그것을 상대방의 입장에서 대신 경험하는 인지적인 과정을 말합니다. 공감 능력의 발달은 아이를 둘러싼 주변 사람의 영향력이 지대한 사회적 기술로, 아이가 보내는 감정의 신호를 알아보고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부모의 따듯한 모습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해나가게 됩니다. 아이가 보이는 감정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포용해주세요.

[5] 자기 효능감

“OO는 할 수 있어”
“노력한 만큼 잘 해내었구나. 정말 기특해”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각으로써 어떠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으로 옮기는 필요한 능력을 말합니다. 누구나 실패하고 무너지는 경험을 합니다. 그 경험이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행동의 결과보다는 과정에서 얻은 성취에 초점을 두고 아이의 노력을 칭찬, 격려해주세요.

[6] 낙관성

“이번에 실패했더라도 다음엔 꼭 성공할 수 있어”
“이럴 때도 있는 거야. 실패의 원인을 알았으니 앞으로는 잘 해낼 거야”

난관과 좌절에도 불구하고 미래의 삶에 대한 긍정적 기대와 신념으로, 자신이 겪는 실패를 일시적인 것으로 여기고 역경을 극복할 수 있다는 믿음을 말합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실수도, 좌절도 경험하기 마련이며, 이후에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좋은 밑거름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7] 적극적 도전성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OO가 정말 자랑스러워”
“결과보다는 도전(과정)에 의미가 있는 거야”

일상에 안주하지 않고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능력을 말합니다. 도전 정신은 다양한 경험에서 비롯됩니다. 안전한 공간에서 아이가 자유롭게 자신의 능력을 펼치는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부모의 관찰 하에 집안일을 해보는 것도 도전 정신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부모라는 안전한 울타리 안에서 끊임없는 시도를 이어나가도록 다양한 과제를 제시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