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성장하는 엄마가 되기 위한 33가지 방법
댓글 31
조회수 13422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엄마인 나 자신을 확실히 발전시켜줄 수 있는 3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중 정말 와닿는 것은 바로 오늘!부터 시작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습니다. 배우자도 변하고, 아이도 빠르게 자라고.. 친구들도 변하고... 이 와중에 나 역시 변화와 발전을 추구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뭔가의 변화가 필요하신 분이라면 이런 질문을 던져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도 물론 좋지만, 조금 더 나은 삶을 위해 무엇을 새롭게 시작해 볼까?"

엄마인 나 자신을 확실히 발전시켜줄 수 있는 33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이 중 와닿는 것은 바로 오늘!부터 시작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엄마 아빠로서 성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면 아이는 그 모습을 보고 자라며 스스로도 더욱더 발전하고자 할 테니까요.

여러 연구 결과 및 신뢰도가 높은 자기 계발 서적 들을 다채롭게 참조하여, 엄마 (그리고 아빠) 분들을 위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매일매일 조금이라도 책을 읽자. 

책은 인생 지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책을 읽으면서 몰랐던 것들을 배울 수 있고, 자신만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책 속의 지혜 중 마음에 와닿는 것은 내 것으로 만들자. 새 책으로 놔두지 말고 펜을 들고 한 장이라도 낙서를 하자.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중요하다. 사두고 안 읽었던 책이 있다면, 그중 끌리는 책 한 권을 고르고 일단 아무 데나 펼쳐서 한 페이지라도 다시 읽기 시작하자. 나도 모르게 조금씩 더 읽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언어는 배워두면 생각보다 유용하다. 아이가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같이 소통해볼 수도 있고, 또한 뇌의 다른 부분이 자극이 되기 때문에 건강하게 사는 데 도움이 된다. 하다못해 차후 여행을 가서 그 언어를 사용해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예전에 배웠다가 까먹은 언어를 다시 공부해보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영어는 어디서나 통하는 언어이니, 다시 맘먹고 영어공부를 시작하면 더욱더 자극받고 성장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너무 완벽하게 잘 하겠다는 욕심이 오히려 아무것도 안 하게 만들 때가 있다. 일단 몇 문장이라도 새롭게 익혀보는 게 어떨까? EBS, 입문 서적, 미드, 영어 그림책 등 나에게 맞는 방법 한 가지를 찾아보자.

3. 새로운 취미를 시작하라.

생각만 했던 취미가 있는가? 꽃꽂이든, 뜨개질이든, 운동이든, 악기든, 그게 무엇이든 취미는 당신을 성장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결심을 내리고 꼭 한 개의 새로운 취미를 시작해 보자. 아니면 그동안 게을리했던 취미를 다시 시작해보자. 분명 내가 고등학교 시절, 대학교 시절, 자유로웠던 시절에 즐겨 했던 그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4. 강좌를 들어라.

흥미로운 문화생활 강좌가 있는가?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데 다른 사람의 생각을 접하는 것은 유익하다. 밖에서 강좌 듣기가 어려우면 EBS든, TED든 여러 좋은 TV프로그램에서의 강좌/교육 프로그램을 듣자. 뭐든 배우려는 자세와 작은 실행이 중요한 것이다. 그중 인상 깊었던 문구, 떠올랐던 생각이 있으면 메모해 두자. 그리고 마음이 울적할 때 내가 메모했던 것들을 읽어보자. 긍정적인 기운이 그 글귀와 생각을 읽는 순간 다시 돌아올 것이다.

5. 자신만의 자극받을 수 있는 공간을 꾸며라. 

자극받고, 공부하고, 새롭게 뭔가를 해보는 자신만의 아늑한 공간을 만들자. 거기에서는 항상 뭔가를 해보는 습관을 들인다. 책을 읽든, 그림을 그려보든, 일기를 쓰든.. 동영상을 보든..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하면 그 공간에서 뭐라도 하게 된다.

6. 두려움을 극복해라.

모든 사람은 두려움이 있다. 이 두려움을 전환시켜 나의 성장 기회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특정 영역에 두려움을 느끼는가? 아이 영어가 중요한데 자신이 영어가 부족하다고 느끼는가? 그럼 영어공부를 조금이라도 다시 시작해라. 인터넷에서, 신문에서 매일 영어 한 문장 가르쳐주는 코너부터 보면 된다. 뭔가 답답하고 미래가 걱정된다면,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서 자극이 되는 책을 한 권 읽고 생각을 좀 더 해 볼 수 있다. 두려움에 대응해서 뭔가의 노력을 하다 보면 두려움은 어느새 자연스럽게 내 친구가 될 수 있다. 

두려워지는 순간 기억하자. 두려움을 안 느끼는 사람은 없다. 내가 두려움이라는 그 감정에 긍정적으로 대응을 하면 된다. 그 대응은 내가 선택해서 할 수 있다. 선택은 나만이 할 수 있다.

7. 기존에 했었던 것의 레벨을 올려보자.

예전에 뭔가 집중해본 게 있는가? 예전에 좀 해봤는데 관둔 것이 있는가? 다시 시작해보자. 그리고 그때 수준보다 노력을 통해 레벨을 올려보자. 정말 짜릿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조금씩 성장한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8. 일찍 일어나자.

아침에 한 시간 혹은 삼십 분만 더 일찍 일어나자. 아침을 효율적으로 쓰는 것은 전반적인 생산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일어나서 생산적인 뭔가를 하자. 하루의 계획을 세우든, 아침 산책을 가는 것이든, 영감을 주는 책을 30분 읽는 것이든, 아침 습관을 만들어보자. 이를 꾸준히 한 달만 반복하면 다른 느낌의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9. 운동계획을 구체적으로 짜고 실행하자.

머릿속에 언제 어떤 운동을 할 것인지 그림을 그리자. 운동을 해야지.. 해야지 그냥 생각만 하고 있으면 당신은 계속해서 운동을 안 하게 된다. 매우 구체적으로 이번 주 운동 계획을 어떻게 할 것인지 생각하고, 적어보자. 

아이들 어린이집 갔을 때 아파트 주변을 10분 경보하겠다고 다짐을 한다든지, 하루에 스쿼트를 5개 하기로 결심하고 영상을 본 후 따라 해 본다든지, 주말마다 수영을 하러 간다든지.. 한 주에 언제 어떻게 운동을 할지 상상하고, 실천을 하자.

10. 당신만의 삶, 기록을 하자.

당신이 행복한 순간은 언제인가? 당신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당신의 인생 목적은 무엇인가?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습관은 무엇이 있는가? 당신의 삶에 큰 질문을 던져보고 이에 대해 기록하자. 그리고 그 기록을 종종 들쳐보고, 업데이트하고 다시 읽어보고.. 소중히 여기자. 이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당신은 좀 더 단단해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쉽게 흔들리지 않고 당신만의 기준과 구심점이 생기게 될 것이다.

11. 미래의 자신에게 편지를 쓰자.

5년 후 당신은 어떤 모습이고 싶은가? 지금처럼 똑같으면 좋을 것 같은가? 아니면 달라지고 싶은가? 어떤 사람으로 바뀌고 싶은가? 당신에게 편지를 쓰자. 1년 후 자신에게 편지를 쓰고 이를 동봉해 뒀다가 1년 후에 다시 읽어보자. 이러한 과정 속에 조금씩 원하는 모습으로 발전해 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12. 자신의 안정적인 삶에서 빠져나와 새로운 것을 해보자.

자신의 성장은 힘든 노력과 어려움을 극복하는 땀방울에서 나온다. 쉽게 얻어지는 것은 이 세상에서 아무것도 없다. 아이 한 명 기르는데도 엄청난 노력이 든다. 뭔가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선 원래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죽기 전에 자신만의 뭔가를 해보고 싶지 않은가? 생각만 해왔던 뭔가를 작게라도 시작해 보자. 시작을 안 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된다. 

13. 단기 목표를 세우고 이를 노력해서 한번 지켜보자.

큰 목표는 대단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아주 작은 단기 목표 달성이 모여서 큰, 장기 목표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몸무게를 감량하고 싶은가? 달성 가능할 것 같은 작은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해보자. 그리고 그것을 매일 반복하자. 어느 순간 장기 목표를 달성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14. 자신의 단점, 약점을 발견하라. 그리고 이를 어떻게 보완할지 생각해 보자.

주변에게 물어본다. 나의 단점과 약점이 무엇인 것 같냐고.. 그러면 솔직한 대답이 돌아올 것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고, 나만의 노력을 해 보자.

15. 피드백을 받자.

주변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가까운 남편, 친구에게 나에 대한 질문을 던져보자. 예를 들어 "나 뭔가를 새롭게 해보고 싶은데 뭐가 좋을까?" "요즘 읽을 만한 좋은 책 없을까?" "주변에 당신이 아는 멋진 사람이 있어? 그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야?" 그리고 나눴던 대답을 기반으로 해서 떠오른 새로운 노력을 해보자. 내가 아는 친구는 도서관 사서에게 읽을 만한 책을 물어보고 책을 매주 한 권씩 열심히 읽어 꽤 박학다식 해진 친구도 있다. 이러한 모습을 친구의 아이가 실제 본받아 아이 역시 다독가가 되었고, 지혜로운 아이로 성장할 수 있었다.

16.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하고 거기에 집중하자.

해야 할 일을 생각만 하고 있으면 안 할 때가 많다. 일단 손으로 직접 적어보고, 자기 전에 꼭 그것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정하자. 해야 할 것을 적어두고 쳐다보는 것은 생각보다 큰 효과를 가져온다.

17. 당신이 좋아하는, 존경하는 사람들로부터 배우자. 

아.. 이 사람 정말 멋있다. 한 적이 있는가? 그 사람으로부터 배운 것을 실행해 보자. 아니면 정말 멋있다고 생각한 사람이 쓴 책을 읽어보거나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자. 그 자극을 기반으로 다른 무언가를 해보자. 예를 들어 한 엄마의 예를 들면 그녀에게 큰 자극을 준 여성은 페이스북 COO 셰릴 샌드버그였다. 그녀가 쓴 책 LEAN IN을 십수 번 읽었다고 했다. 그녀는 비록 세 아이를 직접 키우기 위해 일을 하진 않았지만, 아이들의 질문과 궁금증에 대해서 백과사전을 먼저 들쳐보고 공부해서 대화를 나누는 등, 하루하루 늘 배우면서, 건설적으로 살려고 노력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던 멋진 친구였다.

18. 그냥 일단 하자.

보통 망설이다가 안 하는 경우가 많다. 일단 저지르고 보는 게 효과가 있다. 일단 해 보자. 

19. 실수, 안타까운 점으로부터 배우자. 

이렇게 하지 않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점은 누구에게나 있다. 다른 점은 이 점들로부터 진정 배우느냐, 그냥 그렇게 생각만 하고 훌쩍 넘어가느냐이다. 훌륭한 사람들은 매주 주말 회고의 시간을 가지고, 배운 점을 기록한다. 당신도 그렇게 해 보자. 저번 주 아쉬웠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지난주 행복하고 감사했던 순간은 언제였는지. 

자신의 삶을 짧게 끊어서 리뷰하는 습관을 키워보자. 아쉬웠던 것은 다시 반복하지 말고, 즐겁고 감사한 것은 다시 반복해보자. 매주 조금씩 발전하고 배운 점을 기반으로 다르게 행동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20. 나쁜 습관을 단호하게 중단한다.

담배를 피우는 것이든, 몸에 안 좋은 군것질을 하는 것이든, 늦잠을 오래 자는 것이든, 그게 무엇이든 '당신 스스로가 안 좋다고 생각하는 습관'을 하나 정해서 단호하게 하나씩 없애 보자. 그리고 스스로 다짐한 습관을 없앴을 때 오는 긍정적인 효과에 주목하자.

21. 새로운 좋은 습관을 시작해 보자.

습관은 사람의 삶을 변화시켜 준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 책을 조금씩 읽는 습관을 가졌다면.. 그 습관이 당신을 조금씩 변화시킬 것이다. 오늘부터, 새로운 좋은 습관을 하나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까? 시작하고 싶은 새로운 습관을 생각해 보자.

22. 어려운 사람을 다루는 방법을 배운다.

모든 사람이 당신과 같지 않다. 까다롭고, 당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은 늘 존재한다. 이를 피하고 무시하려 하지 말고, 당신과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자. 나와 생각이 다른 사람은 당연히 존재하고, 이들과 소통하는 것은 쉽지 않다. 나와 다르다고 해서 틀린 것은 아니다. 다양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나 자신의 중심을 유지하면서 그들과 긍정적인 각도로 소통하거나 아니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한 노력을 하자.

23. 일기를 쓰자.

일기를 쓰는 것은 여러 가지 긍정적인 효과가 많다. 나중에 일기 속 인생 지혜를 모아 책을 쓸 수도 있다. 소중한 아이들에게 엄마 아빠가 배운 경험담을 이야기해 줄 수도 있다. 실제로 엄마 아빠의 과거 경험, 일대기를 들은 아이들은 더욱더 가족에 대한 사랑을 느끼고 나도 비슷한 어려움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용기를 얻었다고 한다. 

또한, 일기를 쓰면 당신의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이는 수많은 연구로 통해 증명된 사실이다. 일기를 쓰면서 감정 표출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스트레스 해소로 이어지고 스트레스 해소는 사람의 정신건강과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24. 주변 사람으로부터 배우자

항상 좋은 점을 배우고 이것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습관을 가진다. 주변 사람들의 나쁜 면(단점)을 더욱 두드러지게 보는 사람과 좋은 면을 보는 사람. 어떤 사람이 더욱 행복할까? 대답은 명쾌하다. 내가 더 행복해지기 위해선 주변 사람들의 '긍정적인 모습'을 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5. 자신이 배운 점에 대해 어디에든 기록하자.

긴 글 쓰기가 조금 부담스럽다면 글쓰기앱/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 등 쓰고 있는 SNS 채널에서 당신이 배운 점을 쓰고 이를 다른 사람과 공유해보자.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운 것을 스크랩해두거나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하자. 만약 SNS 에 글쓰기가 부담스럽다면 끄적끄적 나만의 노트를 하나 마련하고 그 위에 부담감 없이 써 내려가는 것이 좋다. 쓰기 행위는 어떤 형태로든 당신의 정신 건강에 좋다.

26. 인생의 멘토, 선생님을 찾자.

대단하게 어려운 게 아니다. 예를 들어 책에서도 인생의 멘토를 찾을 수 있다. 삶이 어렵고 잘 안 풀릴 때 그 구절을 다시 곱씹어 보는 것만으로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한 친구는 머리가 아플 때 법륜 스님의 책을 읽는다고 했다. 또한 한 친구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자신이 메모해둔 글들을 본다고 했다. 당신이 중심을 잃을 때, 다시 중심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돕는 뭔가를 가져 보자.

27. TV를 그만 보자.

TV는 생각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좋은 교육 프로그램은 당연히 괜찮지만, 소모성 시간 때우기식의 프로그램은 과감히 잘라내자. 뭐든 과한 것은 좋지 않다. 내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적정량은 좋지만 이를 넘어가면 시간 낭비가 될 수 있다.

28. 30일 도전을 시작하자.

뭔가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30일의 시간을 부여하자. 30일 동안에도 뭔가 진척이 없으면 안 하면 된다. 하지만 30일 지난 후에 조금씩 발전해나가는 자신을 발견하면 계속해보면 된다. 이는 내면의 두려움을 극복하고 무엇이든 도전해 보게 한다.

29. 명상을 한다.

우선 조용히 앉아 눈을 감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자. 심호흡을 해 보자. 심호흡과 조용히 앉아 눈 감는 것만으로도 침착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명상이 어렵다면 일단 눈을 감고 오늘 감사했던 3가지 일을 생각해 보자. 감사했던 일을 생각해 보는 그 자체로만으로도 긍정적인 기운을 가지고 온다.

30. 과거 생각을 지워내자.

당신을 힘들게 하던 과거, 좋지 않았던 것들은 과감히 다 쓰레기통으로 던지자. 내가 던지면, 없어진다. 모든 것의 시발점은 내 생각이다.

31. 주변 사람에게 먼저 질문을 던지고 감사 표현을 하자.

모든 사람에겐 배울 것이 있다. 가만히 있지 말고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기회가 있으면 다가가서 질문 한 가지를 해 보자. 굉장히 좋아하며 대답하는 상대방을 발견하게 될 것이고, 가까워질 확률은 매우 높아진다.

32. 하루에 하나씩 인생 지혜에 관련된 글을 읽는다. 

읽고 소소하게 생각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읽을 때는 음.. 그렇구나 하고 흘러가는 것 같지만 뭔가의 자극이 있고, 내 생각에 녹아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읽고 생각하고, 쓰고, 공유하고, 이를 통해 행동을 바꾸어보고.. 조금씩 자라나는 나 자신을 느낄 수 있다.

33. 클래식을 듣자.

클래식은 당신의 마음을 정리하고, 자극을 주는데 매우 좋다. 인기 가요도 물론 좋지만 때로는 다양한 음색이 종합적으로 녹아있는 클래식을 듣자. 침착하게 음악을 들으며 기분이 좋아지는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주마마님2년 이상 전
억지로 하다가 병나요.... 잘 쉬는것도 중요합니다.

크쏭2년 이하 전
일단 잠을 자야 ...

mistral2년 이하 전
이건 엄마 아빠가 아니라, 현 인류에게 제시하는 성공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이네요~

첨단이짱일 년 이상 전
저도 아기 키우는 데 매사 벌벌 떠는 쫄보맘이었는데 틈 나는대로 독서를 시작하면서 비로소 마음에 여유가 깃들더군요. 평소에 댓글들을 보다보면 날선 글들이 자주 눈에 띄는데. 마음에 아기가 꽉 들어차서 타인에 대한 배려나 예의가 낄 자리가 없는 듯 보여요. 영혼을 갈아넣어 필사적으로 아이를 키운다기 보다는, 함께 살아가는 존재로 인식하고 나를 위한 시간을 조금씩 늘려보는 건 어떨까요. 저도 처음엔 5분, 10분이 고작이었는데, 아이가 클수록 점차 저만의 시간이 불어나더군요. 제가 독서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니 아이도 혼자 책을 붙들고 앉아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졌거든요. 아직 19개월이라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렵겠지만 자신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아이로 조금씩 성장해나가는 것만으로 기특하죠. 엄마가 자기만의 시간을 가져야 아이도 스스로 클 수 있는 시간과 힘을 가질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퉁기일 년 이상 전
동감이에요!!

쑥쑥성장일 년 이상 전
만사 귀찮고 남편은 마음도 몰라주고 돈 없음

은이씽2년 이하 전
좀... 박탈감 느껴지네요.. 워킹맘도 할 수있는 거 맞죠?

지안할매약 2년 전
잊고있던 저를 찾아서 우리 손주한테 멋진 할매가 되어야겠습니다. 손주랑 미술학원 접수 바로 고고 해야겠습니다.

꾸햄꾸꾸약 2년 전
18번 그냥 일단 하자ㅎㅎ 그냥 일단 떠나고 싶네요

라라두두약 2년 전
일기를쓰기시작했는데 매일은아니더라도 뭔가를글로쓰니까 생각정리가되기도하고 나에대해 더 집중할수있게 되는거같아요 플래너도조금적어보다요샌 아이하루 일과를 규칙적으로 생활해 낮잠시간을 맞추려고 노력중이에요 많은걸 하진않지만 그래도 뭔가해주었다는 마음에 뿌듯하기도하고 기분이좋아지더라구요 어린이집등원하게되면 더많은 자유시간 알차게 보내야겠어요^^

jooyul2년 이상 전
집에서 육아만 하다보니 겁이 많아지고 안일해진것 같긴해요. 시도하고 시작하고 도전하는 것도 필요할것 같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