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효과적인 엄마표 독후 놀이 팁
댓글 2
조회수 1937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책과 관련된 다양한 독후 활동들을 추천합니다! 아이와 함께 추가로 놀이를 하며 애착을 키워주세요.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책과 관련된 다양한 독후 활동들을 추천합니다! 아이와 함께 추가로 놀이를 하며 애착을 키워주세요.

(1) 내용에 관련된 놀이하기

내용을 재미있게 놀이로 풀어서 한다면, 아이가 내용을 한 번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a. 책 펼쳐서 동작 따라 하기

책 안에는 다양한 동작들이 가득합니다. 아이와 책을 무작위로 펼쳐보세요. 그리고 그 페이지에 있는 동작을 따라 해보세요. 같은 동작을 서로 보고 따라 해도 좋고, 아빠가 펼친 동작을 엄마가 따라 하고, 엄마가 펼친 페이지의 동작을 아이가 따라 하는 등 서로에게 지시해도 좋습니다.

b. 쪽수 말하고, 그 쪽수와 똑같은 동작 이야기하기

이 놀이는 숫자를 읽을 수 있고 수 개념이 형성된 아이의 경우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책을 펼쳐서 동작을 따라 하는 놀이에 익숙해졌다면, 이제는 쪽수를 직접 이야기하며 놀이해보세요. 서로가 이야기하는 쪽수를 펼쳐서 그 페이지의 동작을 따라 하며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말한 페이지를 아빠가 펴서 동작을 따라 해보고, 반대로도 해 보세요.

c. 서로 느낀 점 다섯 글자로 말하기

책을 다 읽은 후에 느낀 점을 이야기해 보세요. 그 느낀 점을 그대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다섯 글자로 이야기하게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재미있어요’ ‘너무 좋아요’ 와 같이 쉬운 대답들 위주로 진행했다면, 다음에는 서로 다섯 글자로 질문도 해 보고, 다섯 글자로 페이지를 표현해 보는 것도 해 보세요.

d. 동화책 추가로 꾸며보기

동화책 안에는 다양한 꾸미기 가이드와 꾸밀 재료들이 있습니다. 이미 꾸민 페이지 위에 색칠로 다른 그림을 그려보기도 하고, 다른 꾸미는 재료들을 이용해서 새로운 모양도 만들어 보세요.

(2) 책 자체를 이용한 놀이하기

아이가 책을 읽는 것을 지겨워하거나 거부한다면 가끔씩은 읽기에서 벗어나 책 자체를 장난감처럼 활용하며 노는 것은 어떨까요? 아이의 책에 대한 거부감을 자연스럽게 없애줍니다.

a. 책 도미노 하기

책을 살짝 펼치면 책을 세울 수 있습니다. 책을 세워서 도미노를 만들고, 아이와 한 번에 와르르 쓰러트리며 놀이해 보세요. 아이가 책 자체에 거부감이 있을 경우 도움이 되고, 책을 원래 목적이 아닌 다른 용도로 활용하기 때문에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일렬로 세우는 것에 익숙해지면 일정한 모양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새로운 길을 만들기도 해 보세요.

b. 책으로 탑 쌓기

책을 펼쳐서 세우면 그 위에 다른 책을 쌓을 수 있게 된답니다. 책을 탑 쌓기 재료처럼 활용해 보세요. 아이와 함께 힘을 합쳐 아이의 키보다 높이 쌓다 보면, 자연스럽게 함께 놀이를 하게 되어 부모와의 친근감이 형성된답니다. 또래끼리 하기에도 좋은 놀이이지요. 누가누가 높이 쌓나 대결도 해 보세요.

c. 책 허들 넘기

책을 살짝 펼쳐서 일렬로 간격을 맞춰 놓고, 아이와 허들처럼 넘는 놀이를 해 보세요. 타이밍을 맞추어 넘어가야 하는 허들은 아이에게 고난도의 과제일 수 있습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허들을 넘는 것 중심으로 놀이하고, 연령이 높아질수록 달려가며 허들을 넘도록 해 보세요.

d. 책 볼링 놀이

책으로 탑을 쌓는 것처럼 여러 층으로 만들어 놓고, 공을 이용하여 볼링 놀이를 해 보세요. 책을 모두 쓰러트렸을 때 아이는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답니다. 누가 더 많이 쓰러트리나 대결도 해 보고, 책을 많이 세워놓고 정해진 횟수 안에 모두 쓰러트리기도 해 보세요.

e. 장애물 피해 가기

책을 거실이나 방바닥에 최대한 많이 세워 보세요. 그리고 이제 책을 건드리지 않고 지나가는 놀이를 해 봅시다. 아이가 연령이 어릴수록 책의 개수를 줄여서 시작하세요. 건드리지 않고 방을 한 바퀴 돌아서 제자리로 오는 것입니다. 아이가 균형감각을 키울 수도 있고, 책을 즐겁게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f. 책 펼쳐서 사람 수 맞추기

먼저 책을 펼치기 전에, 페이지에 있을 것 같은 사람의 인원수를 예상합니다. ‘2명!’ ‘3명!’ 하고 예상 인원수를 예측한 후에, 페이지를 무작위로 펼쳐봅니다. 그 인원수에 맞는 숫자를 이야기한 사람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가족끼리 책 하나만 있으면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이지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잘난엄마일 년 이상 전
너무 유용한 정보네요~ 요즘 아이가 책을 안읽어서 걱정인데 하나하나 도전해봐야겠어요~

무성무진맘12달 전
정고감사합니다 항상 읽어주만했는데 도전해볼께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