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엄마표 독후 놀이 5. 그림책 그림자 동화놀이
조회수 169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늘 똑같이 보던 주변 사물을 그림자의 형태로 바라보며 아이들의 사고력이 자랍니다. 사물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와 색깔, 질감, 무늬 등을 상상하고 연계시켜 생각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평소 자주 읽어왔던 그림책이라 하더라도 그림자 동화의 형태로 보여준다면 아이는 더 큰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그림책 그림자 동화놀이를 하면서 빛과 그림자에 대해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어요. 또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보며 창의력과 어휘력이 자랍니다.

놀이 코칭: 그림자 동화도 들려주고 그림자 인형으로 역할놀이도 해보세요

■ 그림책 그림자 동화 놀이에 대해 먼저 살펴보세요 (클릭)

1. 그림자에 대한 충분한 탐색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에게 그림자 동화를 들려주기 전 그림자에 대한 충분한 탐색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빛과 그림자 인형의 거리에 따라 보이는 그림자의 크기도 변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세요. 아직은 빛과 그림자에 대한 원리를 이해할 수는 없지만 성질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2. 그림자로 보이는 등장인물에 대해 감각적인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와 그림자 인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며 어떤 옷을 입고 있을지, 어떤 머리핀을 하고 있을지 눈은 어떤 모양으로 생겼는지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는 그림자 인형을 통해 상상한 것을 언어로 표현해보며 어휘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거예요.

3. 이야기에 익숙해지면 역할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그림자 동화를 읽어주고 역할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맡고 싶은 그림자 인형의 역할을 제시해주고, 엄마와 아이가 함께 그림책 속의 등장인물이 되어보세요. 아이는 평소 표현하고 싶었던 마음이나 생각들을 투영하며 표현해보며, 욕구를 해소시키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아이가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놀이가 익숙해지면 이제 아이가 먼저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아이가 생각했던 이야기들을 표현할 때 이야기의 흐름이 매끄럽지가 않더라도 아이의 이야기에 호응을 해주세요. 아이는 스토리텔링을 하는 과정에서 자기표현력도 기를 수 있어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