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얼른 하지 못해!' 대신,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칭찬스티커 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칭찬과 보상에도 방법이 있다? 아이에게 제대로 칭찬하고 효과적으로 보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아이가 스스로 주변 정리를 잘했으면 하는 마음에 ‘칭찬 스티커’를 사용하기로 결심했어요. 처음에는 그럭저럭 잘 정리하는 것 같더니 갈수록 말도 듣지 않는 거예요. 오히려 정리는 하지 않고 스티커를 많이 달라고 우는 버릇이 생긴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2

많은 엄마에게 칭찬 스티커는 아이의 행동을 고치는 만능열쇠처럼 느껴집니다. 칭찬 스티커를 시작하기 전에는 ‘얼마 지나지 않아 엄마 아빠가 바라는 대로 아이의 행동이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지요. 하지만 막상 칭찬 스티커를 활용하기 시작하면 어째 내 맘 같지 않습니다. 초반 며칠은 잘하는 것 같다가도 갈수록 유지가 어려워집니다. 결국, 행동은 하나도 바뀌지 않은 채 엄마가 먼저 두 손 두 발 다 들게 되지요.

#3

방법은 정말 좋은 것 같은데 왜 막상 해보면 잘 듣질 않을까요? 그 이유는 ‘제대로 된 활용법’을 숙지하지 못하고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칭찬 스티커라고 부르는 이것은 일명 ‘토큰 경제’라는 강화, 보상 체계입니다. ‘행동수정’ 이론에서 자주 등장하는 방법으로, 긍정적인 행동을 키우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단순히 잘하면 스티커만 붙여주는 것이 아닌, 체계적인 사용 계획이 필요합니다.

#4

행동수정에서는 사람의 행동을 바꾸기 위해서 ‘보상’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물질적인 것이든 사람의 관심이나 칭찬과 같은 언어적인 것이든 무언가 얻을 게 있어야 행동이 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 ‘보상’ 개념은 엄마들이 실생활에서 정말 많이 활용합니다. 굳이 칭찬스티커가 아니더라도 “이번 시험 100점 맞으면 핸드폰 사 줄게.” 와 같은 것들이 모두 보상 개념이지요. 핸드폰을 얻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는 행동이 늘어날 테니까요.

#5

‘보상’ 개념은 제대로 활용하지 않으면 효과를 전혀 보지 못할 수도 있고, 아이에게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보상의 효과를 최대한 끌어낼 수 있을까요?

1)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면 보상을 받는지 확실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대충 뭉뚱그려서 착한 일을 하면 선물을 주겠다고 하는 것보다, ‘엄마 아빠의 심부름을 할 때마다 스티커를 하나씩 받을 수 있다.’라고 이야기해 주는 것이 훨씬 적절합니다.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해야 상을 받는지’ 이해하고 있어야만 그 행동을 더 열심히 하려고 할 것입니다. 행동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2) 아이가 바른 행동을 한 후 즉시 보상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행동 후에 즉시 보상해 주는 것은 무척 어렵습니다. 엄마가 그때 급한 전화를 받고 있을 수도 있고, 아이의 행동을 엄마가 제대로 보지 못했을 수도 있지요. 하지만 확실한 사실은 ‘보상은 행동한 뒤에 즉각적으로 제공될수록 효과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엄마와 약속한 대로 ‘신발장 정리’를 잘했습니다. 그러나 엄마가 지금 너무 바빠 보상을 한참 후에 해 준다면, 아이는 ‘내가 행동을 해도 돌아오는 게 없네?’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보상을 받아도 무슨 행동 때문에 받게 되는지 잘 모른다는 것이지요.

3) 처음에는 무조건 작은 보상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보상의 무서운 점은 ‘점점 보상이 커져야만 같은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작은 자동차 장난감 하나에도 신나서 행동하던 아이는 갈수록 점점 더 큰 것을 바라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보상의 계획은 잘 세워야 합니다. 초반부터 아이가 바라는 것을 다 들어주는 보상계획은 얼마 가지 못하고 그만둘 수밖에 없습니다. 작은 보상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진행하세요.

4) 계획을 세웠으면 철저히 지키자!

일단 계획을 세웠다면 철저히 지켜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마의 기분에 따라, 그날 상황에 따라 어느 날은 보상하고 어느 날은 보상을 주지 않거나 늦게 주는 것은 아무런 효과를 얻을 수 없지요. 행동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날은 봐 주거나 기분이 좋다고 보상을 두 개를 주고, 어느 날은 굉장히 깐깐한 잣대를 들이댄다면 보상은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항상 일관성 있게 계획을 실천해야 합니다.

5) 물질적인 보상을 줄 때는 칭찬도 함께 해 주세요

칭찬, 스킨십과 같은 물질적이지 않은 보상은 사실 물질적인 보상보다 훨씬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질적인 것은 받을 때 좋은 기분이 꾸준히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생활 속에 녹아들어 익숙해진 뒤에는 그 효과가 사라지지요. 하지만 칭찬과 스킨십은 그 기억이 지속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지속될 수도 있고, 아이의 자존감 향상에도 바람직하지요. 칭찬이 지속되어야 보상 없이도 스스로 행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