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연령에 따라 해야 할 놀이는 따로 있다! 0~1세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이법
댓글 1
조회수 15621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놀이도 모든 아이들에게 똑같은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랍니다. 아이의 연령과 발달에 따라 더욱 효과적인 놀이는 따로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0~1세 아이 발달을 도와줄 놀이를 소개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놀이는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1. 출생~6개월

주로 보이는 놀이 유형 ) 탐색 놀이, 신체놀이, 조작 놀이, 소리놀이

★아이 발달에 따른 놀이 팁

1) 아이가 물건을 입에 넣어보고 놀이하도록 허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무조건 입에 넣고 난 뒤 생각합니다. 입으로 받아들이는 자극이 가장 민감하고 정확하기 때문이지요. 입에 넣고 물건의 특징들을 파악하기도 하고 여러 자극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가 입에 넣어도 되는 물건인지, 가까이하면 위험한 물건인지를 잘 구별하여 아이의 행동반경 주변의 물건을 정리해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손을 이용한 놀이들이 좋습니다.

물건을 입에 넣어보기 위해 덩달아 손의 조작도 굉장히 많이 하게 됩니다. 손에 잡히는 모든 물건을 한 번 흔들어 보고, 쳐 보고, 잡아보고, 당겨보고, 두들겨 보게 되지요. 손을 많이 쓸 수 있도록 주변에 잡을 수 있을 만 한 물건을 많이 두세요. 다양한 촉감을 주는 물건들을 모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소리를 이용한 놀이를 해 보세요.

아이들은 소리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중 엄마의 목소리는 가장 좋은 음악이지요. 노래를 불러주기도 하고 아이에게 동요를 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노래를 듣거나 부르며 리듬에 맞춰 몸을 움직여보세요. 손을 움직여보거나 발을 흔들어주기도 하고, 안은 채로 리듬을 따라 천천히 이동해도 좋습니다.

아이들은 또한 옹알이를 서서히 하게 될 때지요. 아이가 소리를 내면 그에 맞춰 호응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의 언어발달을 촉진하는 좋은 방법이지요.

2. 7개월~12개월

주로 보이는 놀이 유형 ) 감각놀이, 운동놀이, 단순 모방 놀이, 단순한 사회적 놀이

도움 되는 놀이 방법 

1) 감각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감각놀이들을 해 주세요.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놀이들은 아이의 두뇌를 깨웁니다. 아이의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는 놀이들을 해 볼까요? 로션으로 마사지도 해 보고 몸에 바람도 후~ 불어주어 촉각을 자극하기도 하고, 시큼하거나 달콤한 냄새들, 꽃향기 등 여러 냄새도 맡아보도록 해 주세요. 아이에게 끊임없이 주변 환경을 설명해주며 말을 걸어보기도 하고, 아이 눈앞에서 물건을 빠르게도 움직여보고 느리게도 움직여 보세요. 오감을 자극하는 놀이는 아이에게 세상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선물하게 됩니다. 여러 기관을 통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저장하는 과정을 겪으며 아이의 두뇌가 빠르게 발달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2) 대근육 소근육을 키우는 운동 놀이들을 해 주세요.

아이는 이제 손, 다리, 팔 등의 신체기관을 조금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점점 운동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이에요. 이때 적절한 운동놀이들은 아이가 근육들을 더욱 튼튼하게 단련시킬 수 있도록 해 줄 것입니다. 엄마와 손을 마주 잡고 서로 밀고 당기기 놀이를 해도 좋고, 목욕 시간에 물을 휘젓는 놀이도 좋습니다. 공을 있는 힘껏 세게 밀쳐보기도 하고, 아빠와 공을 주고받는 놀이도 해 볼까요?

3) 간단한 따라 하기 놀이를 해 주세요.

모방 능력 역시 발달하여 아이는 이제 간단한 사물의 사용법을 따라 하기 시작합니다. 전화기를 귀에 갖다 대기도 하고, 빗을 머리에 대보기도 하지요. 이 시기에는 아이가 엄마 아빠를 따라 하게 하는 놀이들이 좋습니다. 아이의 앞에서 재미있는 표정을 지어보고 따라 하도록 유도하거나, 아주 간단한 행동을 보여주고 아이가 모방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4) 가족과 상호작용하는 놀이를 해 보세요.

잼잼, 짝짜꿍, 까꿍 놀이 등 아이와 어른이 함께하는 놀이는 아이의 사회성을 자극합니다. 어른이 놀이를 주도하고 아이가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상호작용 놀이를 시도해 보세요. 가족의 유대감도 함께 키울 수 있습니다.

3. 0~1세 영아 초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이 도구들

다양한 감각 자극을 줄 수 있는 도구들이 좋습니다. 그러면서 위험하지 않고, 기분 좋은 촉감을 제공할 수 있는 놀이 도구라면 적절하지요.

모빌, 오뚝이(공 모양이나 동물 모양), 흔들면 소리가 나는 딸랑이, 고무 공, 헝겊 공, 소리 나는 공, 물놀이 용품(스펀지, 물에 뜨는 고무 오리나 플라스틱 개구리 등),

인형(여러 재료로 만든 동물 인형), 일상 용품(냄비, 플라스틱 수저, 거울 등)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버블보블약 일 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