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splay
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Xjr8qes0brrw8j5ocqzu
엄마아빠 이야기
아이에게 '진짜 격려'를 할 수 있는 말은 무엇일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격려'는 칭찬보다 더 큰 힘을 발휘할 때가 많답니다.

우리는 흔히 아이에게 칭찬과 격려가 자존감 발달에 좋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아이가 내 맘처럼 움직여주지 않을 때, 아이를 움직이게 하기 위한 방책으로 칭찬을 해보기도 하지요. 하지만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적이 더 많을 것이랍니다. 

아이를 용기를 북돋워주는 마법의 주문, '격려'는 어떻게 들려주면 좋을까요?


1. 현재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해주세요.

 

"혼자 양치 잘 했잖아. 갑자기 왜 안 하는 거야?" (x)
"우리 00가 혼자서도 양치 정말 잘하는데 오늘은 하기 싫은가 보구나? 그럴 수도 있지. 그럼 오늘은 엄마가 도와줄까?" (0)


어른들도 매일 아무렇지도 않게 하던 일과가 하기 싫을 때가 있는 것처럼 아이도 그럴 때가 있음을 인정해주세요. 어떠한 부분에 대해 아이가 과거에 잘 해냈다 하더라도 현재는 하기 싫을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들과 달리 표현과 자기조절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하기 싫으면 떼도 부려보고 고집도 피워보는 것이지요. 
아이의 이런 감정 변화에 의연하게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말을 들려주세요. 아이는 누군가 자기를 알아봐 주는 순간 마음을 열고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된답니다.  

 

2. '과정'에 호응하고, 집중해주세요.


"우리 00가 만든걸 가져와볼래? 우와 잘했네." (x)
"우와! 우리 00가 그랬단 말이야? 정말 열심히 했구나." (0)


모든 아이들은 자신이 어떤 결과물을 만들었을 때 그것에 대해 인정을 받고싶어하는 욕구가 있답니다. 아이가 무언가에 대해 이야기를 늘어놓기 시작하면 결과물에 대해 확인하고 칭찬해주기보다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세요. 
아이가 어떤 노력을 기울였느냐에 대해 부모가 더 관심을 가져준다면, 아이는 과정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게 된답니다. 또한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고 노력하며 긍정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되지요. 결과에 대한 칭찬도 좋지만, 더 큰 가치로운 말은 과정에 대한 관심과 호응 그리고 격려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3. '미래'에 대해 섣부른 암시는 하지마세요. 


"우리 00가 기대했던 것만큼 되지 않아서 속상하지? 우리 00가 다음번에는 더 잘할거야. (x)
"우리 00가 오늘 한것 보다 더 잘 하고 싶었나보구나. 오늘 충분히 잘했어. (0)


우리가 흔히 격려로 착각하고 사용하는 말은 과거와 현재에는 잘 못했지만 미래에는 잘할거라는 암시입니다. 
하지만 이런 미래에 대한 섣부른 암시는 크게 와닿지 않고 흘려지나가는 이야기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때에 따라서 아이는 미래의 결과에 대해 부담감을 가질 수 있게 되지요. 
격려는 함께 발맞춰 걸어가며 용기를 주는 말이랍니다. 따라서 섣부르게 결과에 대한 예측도 암시도 불필요한 말이 됩니다.   
의기소침해진 아이에게 격려를 해주고 싶다면 충분히 노력한 오늘에 대해서만 인정해주세요. 


4. 비언어적인 격려도 큰 힘이 있어요. 


격려는 반드시 말로하는 언어적인 표현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엄지를 치켜들어주거나 머리를 쓰다듬어주는 등 아이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행동도 격려의 힘을 가지고 있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격려의 말이 잘 떠오르지 않을 때 오히려 이러한 부모의 스킨십이나 동작은 아이에게 커다란 용기를 심어줄 수 있는 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Azmtjwqbwc6yuokxqg5g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