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bb6eacntswsajxorys
놀이팁
미세먼지에 현명하게 맞서는 엄마표 데일리 놀이 플랜!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미세먼지야 가라! 미세먼지에도 끄떡없는 탄탄한 하루 놀이 계획표를 세워볼까요?

하루가 멀다 하고 들리는 미세먼지 소식, 그 누구보다 엄마와 아이에게는 반갑지 않은 소식이지요. 마스크를 했지만 외출하자니 걱정이 앞서고, 집에만 있자니 답답하고 지루해하는 우리 아이, 미세 먼지 소식은 엄마도 고통스럽고 아이도 고통스러운 하루를 만든답니다. 이런 비상상황을 미리 대비하여 집에서도 하루 종일 즐겁게 보낼 수 있는 탄탄하고 알찬 놀이 계획을 세워볼까요?


‘야외 활동’은 아이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져요! 


●  공간에 제약이 없어 뛰고, 달리고, 놀이기구를 타는 등의 다양한 신체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대근육 발달을 도와줍니다.

● 계절과 날씨의 변화를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자연물을 통해 호기심과 탐구심, 문제해결력과 함께 상상력과 창의적인 사고를 자극해 인지 발달을 촉진합니다.

● 적극적이고 활발한 움직임으로 아이 마음속에 내재된 스트레스와 억압된 욕구,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하고 표출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안정적인 정서 발달을 이끌어줍니다. 


이처럼 야외 활동은 아이에게 있어 여러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하지만 미세먼지가 소중한 이 시간을 빼앗아갈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야외 활동’에 맞서는 엄마표 HOME PLAY!


미세먼지로 야외 활동에 제동이 걸렸을 때, 집 안에서 야외 활동을 대체할만한 놀이들로 가득 채워주세요! 

Part 1. 초간단 테이프 신체 놀이

집에 하나쯤 있는 테이프로 전신의 근육을 자극하는 초간단 신체 놀이를 해보세요. 두 벽 사이에 얼기설기 붙인 테이프 사이를 통과하기, 테이프 아래를 등으로 기어서 통과하기, 동그란 테이프 과녁 판에 물건 골인시키기, 테이프 유니바 건너기, 내 몸에 붙어있는 테이프 공을 손대지 않고 떨어뜨리기 등 테이프를 활용한 다양한 놀이로 전신의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Part 2. 우리 집 작은 자연 탐색 놀이

우리 집에 있는 크고 작은 화분 속 자연물들을 탐색하며 놀이해보세요. 화분에 물 주기부터 시작해서 돌멩이에 우리 가족 얼굴 그림 그리기, 나뭇잎 본뜨기, 나뭇잎 물감 도장 찍기, 나뭇잎 콜라주 등 화분 속 나뭇잎, 돌멩이, 나뭇가지, 모래 등을 탐색하고 활용하는 놀이로 관찰력과 탐구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Part 3. 감정 해소 풍선 놀이

풍선 안에 바람은 물론, 물을 채우거나 잡아당기며 아이가 가진 스트레스와 억압된 욕구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풍선 놀이를 해보세요. 풍선 발차기, 풍선 밟아 터트리기, 물풍선 샌드백, 물풍선 던져 터트리기 또는 반으로 자른 풍선을 휴지심에 끼운 뒤 잡아당겨 풍선 폭죽놀이 등 다양한 활용 방법으로 아이의 정서를 안정적으로 이끌 수 있습니다. 


미세 먼지로부터 아이를 지키는 건강한 생활 팁! 


1.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어플을 설치해요

일기예보를 직접 찾아보지도 않아도 미세 먼지의 농도를 확인하여 알려주는 친절한 미세먼지 알림 어플을 설치해보세요. 바쁜 엄마, 아빠가 미쳐 체크하지 못해 우리 아이가 무방비 상태로 외출하게 되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답니다.

2.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요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신진대사를 도와 노폐물을 없애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특히 미세 먼지가 많은 날에는 하루 8잔 이상의 미지근한 물을 더 자주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만들어 미세 먼지가 체내 깊은 곳까지 침투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외출 후에는 목욕을 해요

부득이하게 외출하고 돌아온 후에는 평소처럼 얼굴과 손만 가볍게 씻기보다 온몸을 구석구석 꼼꼼하게 목욕시켜주세요. 특히 머리카락, 얼굴, 손 등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었던 부분을 중점적으로 씻어야 합니다. 또한 외출 시 입었던 옷과 모자도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요

미세먼지 농도가 ‘아주 나쁨’인 날을 제외하고는 하루에 2~3차례 창문을 열어 적절한 환기도 필요합니다. 미세먼지가 있다고 해서 하루 종일 외부의 공기를 차단하는 것은 오히려 실내의 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답니다. 하루 중 대기의 상승과 확산이 잘 이루어지는 오전 10시나 오후 2시쯤 창문을 열어 효과적으로 환기시켜주세요.

5. 물걸레질에 집중해요

집 안으로 유입된 미세먼지는 그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여도 공기 배출구를 통해 새어 나오며 미세 먼지가 가라앉지 않고 공기 중에 떠다니도록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진공청소기보다 물걸레질로 청소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Odi2ibi5qz3zhigglbdx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