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가 어떤 환경에서도 자신의 의견을 잘 이야기 하길 바란다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또박또박 이야기하고 적극적으로 주장할 수 있으려면 일단 자기에 대한 가치를 긍정적으로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고 자기주장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이가 자신의 의견을 또박또박 이야기하고 적극적으로 주장할 수 있으려면 일단 자기에 대한 가치를 긍정적으로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나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높은 자존감을 갖고 있는 아이가 자기주장도 똑부러지게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내가 주장하는 것이 대해 명확한 확신을 가지려면 그 아래를 받쳐줄 수 있는 높은 자존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고 자기주장을 잘 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구체적으로 칭찬해 주세요.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없는 아이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습니다. 무조건 “난 못해” “난 할 수 없어” 라고 이야기하지요. 하지만 아이들은 하나씩은 잘 하는 일이 있습니다. 굉장히 소소한 일이라도 아이가 해냈을 경우 그것을 칭찬해주고 기운을 북돋워 주어야 하지요. 그럴 때 막연하게 “잘했네” 라고 칭찬하는 것 보다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칭찬이 더 도움이 됩니다.

“그림을 잘 그렸네.” 보다는 “색을 꼼꼼하게 잘 칠했구나!” “여러 색을 써서 알록달록 예쁜 그림을 그렸구나. 멋지다!” 라고 해 주는 것이 훨씬 더 좋지요. 

아이는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 주어야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부분을 잘 하고,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지 엄마 아빠가 자세하게 일러줄 때 아이가 비로소 신뢰할 수 있게 되지요. 이런 경험이 쌓이면 ‘그래. 나는 이런걸 잘 해!’ 라고 생각하는 긍정적인 자아상이 바로서게 될 것입니다.

2) 성취경험을 많이 만들어 주세요.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성공에 목말라 있습니다. 실패할 상황을 피하기 위해 변명하거나 도망치려고 하고, 성공해도 자신의 능력이 아니라 운이 좋아서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요. 꾸준히 성공경험을 늘려주는 것은 아이가 ‘내 능력으로 인하여 성공한 거야’ 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아이가 성공할 수 있도록 쉬운 수준에서 시작해서 아주 서서히 수준을 높여보세요. 꼭 학습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닙니다. 

‘높이 발차기하기’ 나 ‘물건 들기’ 와 같이 행동으로 할 수 있는 일들도 서서히 수준을 올릴 수 있는 것들입니다. ‘아빠와 팔씨름하기’ 와 같은 경쟁구도의 게임에서도 아빠가 힘조절을 하며 아이의 승패를 조절해줄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고 성공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조절하는 기회를 많이 주세요.

가족의 일을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세요. 저녁 메뉴를 고른다던지, 함께 먹을 간식을 아이가 고르는 등 아이가 가족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해보세요. 가족에게 영향력을 줄 만한 일을 선택하는 것은 아이에게 있어서 매우 큰 사건입니다. 그 사건을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맡기는 것은 아이를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아이에게는 엄마 아빠의 마음을 크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자존감은 엄마 아빠의 반응과 신뢰로부터 싹트게 됩니다. 양육자와 아이의 관계가 개선되면 자존감 역시 향상됩니다.

4) 아이와 함께 마음을 그대로 표현하는 연습을 많이 해 주세요.

나의 감정, 나의 마음, 내가 하고 싶은 일, 나의 욕구를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욕구는 표출되지 않을 경우 마음에 남아 분노로 바뀌게 되거나 자존감을 낮추는 부정적인 에너지로 작용하게 됩니다. 아이가 마음에 꽁꽁 싸둔 속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연습을 많이 해야 합니다. 욕구를 표현했을 때 엄마 아빠가 관심 있게 들어주고, 일관되게 대응해주면 아이는 엄마 아빠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게 됩니다. 

‘내가 이렇게 표현하면 엄마 아빠가 내 말을 잘 들어줄 거야.’ ‘엄마 아빠는 이런 일들에 대해서는 허용해 주고 이런 것들은 절대 안된다고 할 거야.’ 와 같은 일정한 기준선도 형성할 수 있게 되지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