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부부 대화 유형 - 나는 어디에 속할까?
댓글 55
조회수 763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정서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부대화 유형을 살펴보고, 부부와의 대화를 좀 더 유연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보아요.

1. 비난 유형

"당신이 이 집에서 하는 일이 뭐야“
“집에서 애만 키우는 게 그렇게 어렵니?”
“다른 남편들은 이만큼 벌어다 주는데 당신은 그게 뭐야”

아무리 부부 사이라도 서로에 대해 기본적인 예의를 지키지 않는다면, 서로가 서로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게 되고 상처받은 자존감은 자연스레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상대방의 잘못을 비난하거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말은 피해주세요.

2. 무관심형

“당신 알아서 해”
“맘대로 해”
“어”

사랑의 반대말은 무관심이란 말이 있습니다. 비난보다 더 무서운 것은 바로 이런 무관심입니다. 부부사이든, 부모사이든 친구사이든 한번 대화의 벽이 쌓이기 시작하면 다시 무너뜨리기 어렵습니다.

이런 가정 분위기의 아이들은 가족 유대감을 느끼기가 어렵고, 사회성을 발달하고 있는 아이에게는 가장 독이 되는 요소가 됩니다.

우리 아이의 정서발달을 위해서 대화를 나누는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3. 비교형

“차이네 아빠는 이번에 부장으로 승진했다던데 당신은 만년 대리냐”
“당신은 우리 어머니 손맛을 따라오려면 아직 멀었어”
“노리네 아빠는 애들하고 놀이터도 잘 가던데, 당신은 집에 오면 잠만 자니”

아이도 어른도 누군가와 비교를 당하는 말은 참을 수 없는 상처가 됩니다. 비교하는 말을 하는 심리는 결국 내가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겠다는 의도로 내뱉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런 엄마, 아빠의 대화를 아이가 지켜본다면 아이는 부모에 대한 존경심을 형성하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에게 요청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비교하는 말 대신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해보세요.

4. 폭탄형

“그래 까짓 거 이혼해!”
“당신하고는 도저히 못 살겠다”
“당신 같은 사람한테 애가 뭘 보고 자라겠어”

부부와의 대화가 싸움으로 번질 때, 감정이 최고조에 달하면 폭탄 같은 말을 내뱉거나 상황에 대한 무책임한 말을 내뱉곤 합니다.

🌟 하지만 이런 폭탄형의 말들은 아이에게 극도의 불안감을 주고, 죄책감 마저 들게 만듭니다. 아이는 대화의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 잘못이라고 겁에 질릴 수도 있지요. 

특히 비난형, 폭탄형 대화는 가급적 아이에게 노출시키지 말아주세요. 우리 아이를 위해서라도, 이런 말들을 내뱉기 전에 원만하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 이러한 대화 유형에서 완전히 벗어나, 배우자와 꽃의 대화만 하는 가정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현재 대화 습관의 문제점을 직시하고, 아이와 가족 전체의 관점에서 서로의 대화 방식을 바꾸어 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 사실, 아이와 대화보다 배우자와의 대화가 더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소소한 생활 속 경험을 함께 나누며 성장해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니즤일 년 이상 전
남편은 비난유형, 저는 폭탄형이네요..ㅠㅠㅠ 소중한 딸에게 이런 모습을 보일 때 죄책감 들어요.. 제 감정을 주체하지 못 할때..너무 속상해요.


ZPA약 일 년 전
올바른 대화법을 꼭 배우고 배우자에게도 전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 어머니께서도 뒤늦게 상담학을 이수하시고 아버지께 전수하여 가족이 더 화목해지는 걸 다소 늦다고 할 수 있는 제가 어른되서 봤습니다. 대화법이 참 중요합니다

니즤약 일 년 전
남편이 엄청난 자존심을 가지고 있고, 고지식한 강원도 남자라서 옆에서 하는 말은 거의 하수인이 하는 말로 여기네요..ㅠ 그래도 아이를 위해서 노력해볼게요..

어화둥둥내새낑약 일 년 전
신랑이 4개 다 포함이네요^_^전..애 앞에서 싸울까봐 입닫형^x^


홍시는귀여워약 일 년 전
전 그런말들으면 절대못참을것같은대..ㅠㅠ물론지금도 안참지만요..ㅠㅠ

ssossoim85약 일 년 전
저랑같네요

웃자웃어약 일 년 전
그런 남편들 은근 많아요 우리아이애비 포함ㅋㅋ

bbbbb99약 일 년 전
저도 입닫형 대화가 되질 않네요 ㅎㅎㅎㅎㅎ

독고사이다약 일 년 전
연애하던 그 시절.. 우리는 얼마나 아름다운 사랑을 했던가. 솟구쳐라 아드레날린~ 엔돌핀이여.


준서야안녕약 일 년 전
ㅋㅋㅋㅋㅋ그러네요

미순쨔약 일 년 전
저희는.. 무슨형이죠? 개선하자고 주제를 이야기하면 말투에 기분상한다며 화내거나 대화핀트가 어긋나서 서로 아니그게 아니고를 연발하며 못알아듣는 상대한테 화내며 진전없이 끝나는데요


딴이엄마약 일 년 전
저도 정말 마음열고 대화좀 해보려고 시도한게 오히려 싸움되고 상처로 남고 해결도 안되고... 몇번 반복하니 말을 안하게 됩니다... 휴

콩고물약 일 년 전
저도저도요. 그냥 꾹 참고 들어주자니 절 오해하는 것 같아 억울하기도 하고 감정의 골이 깊어질까 싶어..오해는 풀어야 겠다고 자꾸 그게 아니라고 하게 되는데.. 매번 더 싸우게 되니 속상하고 답답하네요

복딩대디약 일 년 전
처음 댓글을 남겨 보내요 저희 부부는 4개받고 더 하내요 정말 아이 하나 키우는게 이렇게 힘들고 이렇게 까지 싸우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내요 잠도 안자 밥도 안먹어 때만 늘어서 아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부부싸움까지... 조금 이라도 순한 아이 였다면 이렇게 까지 싸울까 싶기도 하구요 이런 얘기 하고 보니 참 저도 부족한 아빠내요 아이 핑계삼아 하소연하는게 참 바보같지만 힘든건 힘든거라 이렇게 글한번 남겨 봅니다 다들 힘드시겠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각하시고 화이팅합시다 아이는 부모에 거울이라 부부끼리 싸우지말고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되세요


꼼마미다약 일 년 전
부부싸움이 아이때문에 일어난다고 말씀하시는데요...아이에 관한 문제를 부부가 같이 대화하고 풀어나가면서 방법을 찾아보시는게 어떠할지요... 아이는 그 상황에 맞게 잘 커가는중에 당연히 떼부리는 시기도 있을거고요, 밥 안먹겠다고 하는 밥태기가 올때도 있을거고요.. 잠자기 싫어서 더 놀겠다고 하는 시기도 있을겁니다.. 아이가 잘못하는건 없어요. 아이는 그 시기에 맞게 행동하고 크는거니까요. 순한아이였다면 이렇게까지 싸울까싶기도한다고요?.. 순한아이여도 순한아이만의 떼고집이 있고 밥태기, 잠태기 다 있습니다.. 부모에게 순종하고 부모가 원하는대로만 움직이는 아이는 없어요.. 무조건 부모가 원하는대로, 부모가 편한대로만 크는 아이가 어디있을까요? 다 큰 아이들도 부모맘대로 안되는데 이 아기들은 태어난지 얼마나 됐다고요. 적으신 글 보니 말씀하신대로 정말 핑계로만 보입니다.. 아이들은 각자 자기상황에 맞게 잘 크고 있으니 부모는 아이의 기질과 성격을 파악해서 상황에 맞게 도움을 주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저 또한 제 아기도 18개월까진 순한아기였으나 커가면서(지금 21개월) 화내고 물건던지고 때리면서 자기 기분 표현을 합니다. 잘 자던 애기가 요샌 안자려고 하고 힘들게 재웠다가 깼을때도 안잔다고 난리칩니다..ㅠ 밥과 반찬도 한그릇 뚝딱하던 아기가 언제부턴가 반그릇먹으면 많이먹는거고요.. 밥을 아얘 입에 안댈때도있고 다른 과일이나 다른 먹을거리로 끼니를 대체하려고 해요.. 순하다고해서 계속 순하지않습니다.. 그런데 저희 애기처럼 잘 먹다가 안먹는 애기들도 부지기수인데, 첨부터 잘 안먹는 아가들도 많더라고요. 그런 아가들은 그냥 입이 짧은 아가입니다.. 억지로 먹이시지 마시고 잘 먹는 음식을 찾아주세요. 음식에 간이 좀 되어있더라도 아기가 잘 먹는다면 그것만으로도 감사한거니까 뭘 잘먹는지 이것저것 음식경험을 시켜주세요.. 그리고 아이때문에 부모가 싸우게되면 아이가 죄책감을 갖는다고 합니다.. 너무 슬프지 않나요..? 아이들이 뭘안다고..죄책감을 가져야할까요..? 부디 아이가 죄책감을 가지지않고 상황에맞게 잘 자랄 수 있도록 현명한 부모님이 되어주세요.. 제가 오지랖 부렸다면 죄송합니다. 원래 이렇게 답변 안남기는데 지나가다가 너무 안타까운 마음에 적고갑니다.. 너무 장문이네요.. 그래도 대충이라도 읽어주세요. 아기 예쁘게 잘 키우시고 부디 가정에 따뜻한 행복이 다시 찾아오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앙꼬맘마약 일 년 전
화이팅입니다~^^

건건건이야약 일 년 전
와 방금 다퉜는데...^^ 우린 둘다 무관심형.. 저녁을 아주 조용히 먹었네요. 애기땜에 서로 참는중... 으 답답하고 답답하도다

그대와나의산약 일 년 전
아이 낳고 오히려 싸울일이 없어졌어요 3년동안 안싸우고 살아요 둘다 아이를 너무 좋아하고 양가 부모님이 멀리계셔서 온전히 둘이서 아이를 키우는 상황이라 신랑은 항상 저한테 멋지다 존경스럽다 고맙다 말해주고 퇴근하고 모든 집안일 해주고 주말은 친구 만나러 가라고 하거나 낮잠이라도 자라고 해주고 저도 그런 신랑에게 항상 고마워요 그러니 말이 좋게 나갈수밖에 없더라구요 근데 아이도 그 영향인지 말을 정말 예쁘게 해서 감사해요


뽀싱싱약 일 년 전
부럽네요ㅠ

기특한내새끼약 일 년 전
진짜진짜 업어주셔야겠네요 물론 잘하시니까 상대도 그렇게하겠지만요~

spring2약 일 년 전
실화인가요? 가능한건가요? 전생에 나라를 구하셨나봅니다

구하리약 일 년 전
저희는 진짜 몇년에 한번 어쩌다 싸워요. 첫째 생기고 5살 될때까지는 자주는 아니지만 미친듯이 싸우다가 이제 애도 눈치보기 시작하고 하니 애 앞에서 싸우지 말자고 했어요. 열받아도 일단 참고 아이 자면 한잔 하면서 얘기하는 쪽으로 하자 했는데 당장 분이 안풀릴때는 웃으면서 장난치듯 돌려 깠습니다.. 근데 이게 저희 부부한테 맞는 코드였나봐요. 저희는 장난을 잘 치는편이라 이게 먹혔어요. 대신 서로 일상 얘기나 일하면서 힘든거 좋은거 얘기하면 무조건 들어줘요. 요즘은 거의 드라마 얘기, 일 얘기, 애들 얘기 이것만 하고 살아요. 사람도 잘 안만나고 술도 둘이서만 마셔요. 틀에 박혀 사는것 같아 요즘 약간 우울증세가 보이기 시작하지만ㅋㅋ 즐겁자고 나가서 다른 사람들 만나며 받았던 스트레스 생각하니 또 괜찮아집니다.. 어쩌라능..ㅋㅋ 사는거 참 어려워요.

늘평안약 일 년 전
남편은 비난형과무관심형.. 저는 무관심형 ㅋㅋㅋ 아들둥이 독박육아보다 남편이 더 힘들게 하네요.. 애때문에 참는다란 말 요즘 느껴요


기특한내새끼약 일 년 전
완전공감이에요 애때매 참은적이..ㅎㅎ

쁜잉약 일 년 전
저랑 신랑은 하나도 해당되는게 없네요.. 아이어릴땐 재워놓고 많이도 싸웠던것 같은데.. 어디선가 부모가 싸우고 큰소리내는게 아이한테는 전쟁의 두려움과도 같다는 말을 듣고 엄청 놀라고 충격이었어요. 싫은소리보다는 고맙다 수고했다 사랑한다 좋은말들을 많이 하고 서로 안아주고 하면 아이도 보고배워서 이쁜말이나 행동 많이하더라구요. 그런아이의 모습에 또 한번더 웃게되고.. 나쁜기운도 전염되듯이 좋은기운도 옮겨가요. 저도 신랑이 다~~마음에 드는거 아니에요. 내가 부족한게 있듯이 서로 봐주고 완벽하진 않아도 싫어하는거 안하도록 노력하는거죠.. 아이에게 긍정의 정서가 많이 전달되어야 뇌가 잘 발달한대요. 짜증날땐 일단 후~~심호흡 한번 크게 하고 마음을 다잡아보아요!! 오늘 하루도 고생많았어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