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nhlpep60cvgiq9cjvj9
놀이팁
잘 놀아주는 엄마가 되기 위한 10가지 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이와 잘 놀아준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아이를 그냥 지켜보는 식의 놀이도 아니고, 너무 모든 것을 명령하고 아이 요청에 다 응해주는 놀이도 아니랍니다. 다음의 10가지 팁을 보시면 조금 더 쉽게 놀이를 접근할 수 있을 거예요.

1. 칭찬은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칭찬이란 것은 좋은 것이지만, 칭찬에는 기술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역효과도 존재합니다. "머리가 좋구나","잘했네" "아이고 예쁘다"와 같은 인신에 대한 칭찬은 너무 많으면 좋지 않습니다. 이보다는, 과정에 대한 칭찬이 아이의 자존감과 용기를 북돋워 주는 데에는 효과 만점입니다. "열심히 퍼즐 맞추는 우리 차이가 기특하다"와 같이 아이의 행동, 과정에 대해서만 칭찬을 해주세요.

2. 아이에게 조금 더 적극적으로 반응해 주세요.

엄마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은 가득하지만, 아이와 놀이가 가끔 어색할 때가 있습니다. 놀이 속 아이의 행동에 반응하는 것은 어렵지 않답니다. 아이의 행동을 따라 하거나, 아이와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놀이하는 틈틈이 스킨십을 해 주는 등 아이의 놀이 진행 상황을 보시고 그에 맞게 행동하시면 된답니다. 활동적인 놀이를 하면 같이 뛰고, 역할놀이를 하면 상대 배역이 되어 적극적으로 연기하며 맞받아쳐주면 되는 거예요. 엄마아빠의 반응이 추가되어야 아이의 놀이가 더욱 풍성해진답니다.

3. 놀이 속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시고, 엄마의 감정도 솔직하게 표현해주세요.

특히 두 아이를 기르다 보면 늘 어느 상황에서 한 아이는 울음을 보이고, 한 아이는 떼를 쓰기도 합니다. 또한 두 아이 동시에 울음을 보이고 떼를 쓰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아이에게 엄마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해보세요.

"너의 마음을 이야기해줘서 네 마음이 어떤지 엄마도 잘 알겠어. 그렇지만 지금은 상황이 너의 마음대로 다 할 수 있도록 엄마도 도와줄 수가 없는 상황이구나. 네가 계속 떼를 부린다면 너의 속상한 마음은 잘 알지만, 엄마도 너무 힘들단다"라고 이야기해주세요.

엄마의 솔직한 감정 표현에도 아이의 마음이 누그러질 수도 있습니다.

4. 아이가 놀이할 때 조금 더 활동적이고 신체적으로도 반응해 주세요.

엄마가 놀이 속 아이에게 반응할 때 언어적인 반응을 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가 이야기하면 그에 맞게 대답을 잘 해주시는 건 정말 좋은 태도예요. 거기에 신체적 반응까지 함께 해 주시면 더욱 좋겠죠? 아이의 행동을 보고 따라 하거나,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그대로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등 신체적인 움직임을 활용하여 반응해주시면 아이에게는 훨씬 더 크게 와 닿을 수 있답니다. 엄마 아빠가 나를 위해 정말 재미있게 놀아주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아이가 느낄 수 있어요. 훨씬 더 즐거운 놀이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자에 들어가 비행기 조종사 역할놀이를 하던 아이에게, 뒷자리에 엄마 아빠가 직접 앉아서 '제주도 가려고 비행기에 탄 승객입니다~' 하고 이야기도 해 주고, 팔을 벌려서 '비행기 이제 출발했나요? 우와 하늘을 나는구나~' 하면서 비행기가 날듯 팔을 흔드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도 좋을 거예요.

5. 아이에게 다양한 놀이를 먼저 제시해 보세요.

많은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에만 치우쳐서 활동하는 성향이 있어요. 선호하는 놀이를 열심히 해 주시는 것도 물론 좋지만, 아이가 다양한 놀이를 경험하는 것도 좋답니다. 혹은 아이가 선호하는 놀이를 여러 형태로 변주해서 해 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역할놀이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다양한 역할을 아이가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좋을 거예요. 비행기 조종사를 놀이했듯이 요리사도 되어보고 소방관, 경찰관, 선생님도 되어보는 거예요! 여러 역할로 바꿔서 진행도 해 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자극이 있고, 그 자극에 맞는 놀이들을 많이 제시하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자극을 고루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아이가 어떤 놀이를 가장 많이 하나요?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놀이를 다양하게 변주하여 활용해 보세요. 

아이가 까꿍 놀이를 제일 좋아한다면, 어떨 때에는 까꿍 놀이를 할 때 '짜잔!'이라는 말로 바꿔서 해 보기도 하고, 까꿍 놀이에 뽀뽀와 안아주기를 더해서 진행해 보세요. 다양한 자극을 더해 놀이를 다채롭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6.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을 놀이로 받아들여주세요.

아이가 선호하는 놀이가 뚜렷하고, 그것에 대해서만 관심을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때 엄마 아빠가 아이의 선호도를 완전히 파악하기 전에는 아이 입맛에 맞는 놀이를 제시하기가 어려울 수 있답니다. 엄마 아빠가 갖고 있는 기준이나 생각에 맞지 않는 행동이 나타날 경우 놀이가 아닌 '잘못된 행동'으로 파악하기 쉬운데, 사실 아이는 모든 것이 신기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아이가 하는 모든 반응을 놀이로 생각해보세요. 물론 안전에 관련된 '절대 해서는 안될 행동'들은 막아야 하겠지만, 아이가 주도적으로 무언가 하려고 할 때에는 '놀이'라고 생각하시고 적극적으로 받아주고 촉진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7. 아이가 선호하는/무서워하는 자극이 무엇인지 파악해주세요.

아이가 어떤 놀이를 좋아하는지, 어떤 놀이를 싫어하는지. 아이가 선호하는 자극이 어느 것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아마 아이가 좋아하는 자극은 정해져있을 것입니다. 문제는 그것을 엄마 아빠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아이가 놀이할 때 가장 자주 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은 무엇인지, 어떤 놀이를 제일 많이 하는지, 집에서 제일 좋아하는 물건은 무엇인지 많이 관찰해보세요. 관찰한 내용에는 분명 공통점이 있을 것입니다. 반짝거리는 시각적인 자극을 좋아한다던가, 손을 많이 쓰는 운동성 놀이들을 좋아하는 등 어떤 공통분모가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8.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여주는 것도 좋아요.

아이는 아마 엄마에게 먼저 이것저것 요청한 뒤 환경이 완벽히 구성되면 그때 놀이를 시작하려고 할 것입니다. 시중에서 파는 기성품이 아닌 경우에는 더욱 그렇겠지요. (기존의 장난감들은 장난감의 용도에 따라 놀이하면 되지만, 상자나 신문지 같은 개방적인 재료들은 아이가 스스로 용도를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엄마가 아주 간단하게 시도할 수 있는 놀이들을 미리 시범을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상자를 이용한 놀이라면 복잡한 공정이 필요 없는 쉬운 놀이들을 몇 가지 미리 시범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상자를 여러 개 바닥에 깔고 점프하며 건너본다던지, 상자 안에 숨어서 숨바꼭질 놀이를 하거나, 상자를 여러 개 쌓고 계단을 만들어보는 것은 아주 쉽고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놀이들입니다. 아이에게 시범을 보여줄 수 있는 아주 쉬운 놀이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해보시면 좋아요.

9. 놀이와 함께 다양한 언어표현을 해 주세요.

놀이를 할 때 언어표현을 다양하게 해 주면 아이의 언어발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언어를 배우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모방에 의한 학습입니다. 많은 표현을 듣고 수용하고, 그것을 계속 반복하여 사용하며 아이의 언어가 발달하게 되는 것인데요.

놀이 상황은 일상생활과 다른 상황과 환경이 구성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사용하지 않았던 표현들도 쓸 수 있게 되지요. 최대한 많은 표현을 해 주고, 많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해 보세요. 아이에게 질문도 많이 해 보고 설명도 많이 해 보세요.

'지금 차이가 ~을 하고 있네?' '이건 어떻게 쓰는 걸까?' '엄마는 이렇게 해보고 싶어!' 등등 현재 상황을 서술하듯 이야기도 해 주시고, 대화를 유도해보기도 하고, 엄마의 의견도 이야기해 보세요. 최대한 말을 많이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10. 엄마 이거 해줘~라고 하면 해주는 식의 놀이보다 아이 스스로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게 좋아요.

주로 엄마가 힘을 들여서 해야 하는 놀이이거나 엄마가 대부분의 환경을 구성해주어야 가능한 놀이들이 많을 때가 있습니다. 집을 이렇게 만들어 달라고 아이가 지시하면 엄마가 만들어주고, 그 이후에 놀이가 시작된다거나 엄마가 썰매를 끌어주고 아이가 타고 노는 등의 형태입니다. 

아이가 엄마가 해주는 놀이 이외에도 여러 놀이를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엄마 없이도 혼자서 놀이할 수 있을 테니까요. 엄마가 환경을 만들어주지 않아도 할 수 있는 놀이들도 시도해 보세요. 상자를 가지고 놀 경우, 썰매놀이와 집 만들기도 좋지만 상자를 높이 쌓아서 무너뜨린다거나, 상자로 도미노도 해 보고, 상자 펀치 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힘이 별로 안 들지만 아이가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새롭게 만들어 내는 놀이를 하도록 촉진해주세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엄마가 아이의 눈높이에서 '함께' 재미있게 노는 것입니다. 아이가 된 것처럼 신문지 날리기, 휴지 쌓기 등 일상생활 속 놀이를 하면 아이에겐 최고의 놀이 친구가 생긴 셈이 되는 것이지요.

Omt02x62a00ykk76fycq
관심 단어만 쏙쏙 더 많은 컨텐츠를 만나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