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Sign UpMy Page
겁이 많은 우리 아이, 두려움을 극복하는 놀이 솔루션!
Age 5
아이가 느끼는 두려움의 무게를 점차 줄여나가기 위해선, 두려움의 실체를 피하지 않고 천천히 접근해나가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두려운 감정을 느끼지만, 두려움을 느끼는 대상은 모두 다르답니다. 그리고 그 대상은 실체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겁이 많은 우리 아이가 두려워하는 대상이 부모의 시선에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아이가 체감하는 두려움의 크기는 부모가 생각하는 그 이상일 수 있답니다.

아이가 두려움을 느끼는 원인과 존재를 명확히 인지하고 올바른 대처 방법에 대해 모색하여 아이의 불안한 감정을 해소해주어야 합니다.

겁이 많은 우리 아이, 왜 그런 걸까요?

1. 아이 자신도 이유를 알지 못해요

두려움을 느끼는 이유를 아이 자신도 인지하지 못할 수 있답니다. 아이가 느끼는 감정이 정말 두려움인지, 두려움이라면 어떤 경험으로부터 시작되었는지 아이와 함께 천천히, 충분히 이야기 나누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2. 좋지 않은 기억이 남아있어요

특정 장소를 가거나 대상을 마주하거나 비슷한 상황이 연출되었을 때,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던 좋지 않은 이전 경험, 기억의 잔상이 떠오를 수 있답니다.

심리적인 불안감이 밀려와 작은 일에도 놀라거나 상황을 회피하려고 하고, 이런 상황이 반복된다면 기억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3. 엄마, 아빠 혹은 다른 사람의 반응을 살펴요

사람은 누구나 안정감을 추구하고 보호받고 싶은 욕구를 내재하고 있답니다.

아이가 보이는 행동에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감싸 안아주는 부모의 반응을 살피기 위한 수단인 경우도 있습니다.

겁이 많은 아이의 행동, '언젠간 나아지겠지' 싶어 그대로 방치했다가는 불안감을 더 키우게 될 수 있습니다.

이제 아이의 불안을 해소하고 두려움의 무게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아이의 내면을 들여다볼 때입니다.

유난히 겁이 많은 아이라면 아이가 느끼는 내적 불안을 들여다보고 아이의 심리적 안정을 도와주기 위한 교육 팁과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